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거울 Jun 08. 2022

운동을 꾸준히 해야한다고 하는 진짜 이유.

운동을 꾸준히 해야한다고 하는 진짜 이유가 뭘까?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고수들에게 이런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운동은 꾸준히 해야한다.'


15년정도 꾸준히 운동을 하면서 많은분들을 지도해보니 어렴풋이가 아닌,


진짜 우리가 운동을 꾸준히 해야만 하는 진짜이유에 대해서 신념이 확실해 진것 같습니다.


뻔한말 보다는 제가 느낀걸 그대로 적어볼까 합니다.



운동은 단기간으로 봤을땐 오히려 피곤함과 힘듬만 초래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자들의 경우엔 운동만 하면 다음날 몸이 피로한걸 경험 하셨을겁니다.


이유는 우리몸이 근육을 사용할때 한계치 이상의 자극적인 반응이 들어오면 '젖산'과 '코르티솔'이라는


피로물질들을 체내에 축적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생리학적인 원리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다뤄볼까 합니다.


오늘은 그냥 단순히 왜 꾸준하게 운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간의 원초적인호기심에만 포커스를 두고 글을 몇자 적어볼까 합니다.


자 그렇다면 15년 동안 운동을 꾸준히 한 저도 운동을 하면 다음날 안 피로 할까요?

다른 몸이 좋다고 불리는 몸짱들은 안피곤할까요?


저도 피로합니다. 그들도 피로합니다. 무지 피곤합니다.


몸매가 좋냐 안좋냐는 근육질이냐 근육질이 아니냐는 여기서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생리학적으로 운동을 꾸준히 오래 한다고 해서 체력이 생겼기 때문에 다음날 피로하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꾸준히 오래하신분들의 경우,


예전과 똑같은 운동강도와 똑같은 무게로 할 경우엔 초보자와 비교했을때 다음날 피로도가 크게 없습니다.


하지만 이말은 반대로 '성장'을 쫓는 꾸준히 운동을 오랫동안 해온 몸짱들에겐 무의미한 말입니다.


몸짱들은 절대 예전과 똑같은 강도로 훈련하지 않습니다. 


몸이 좋아졌으니 더 좋아지고 싶은게 사람 심리입니다.


그런 심리 덕분에 더 무게를 올리고 운동강도도 더 높아집니다.


무게와 강도가 익숙해 졌으면 무게도 더 올리고 강도도 더 높게 설정해서 운동을 하겠지요.


더 큰 엉덩이 근육의 볼륨과 더 우람한 팔과 어깨를 가지고 싶을테니 말입니다.


그러다보니 운동을 오랫동안 꾸준히 해온 몸짱분들도 피로하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우리 몸의 근육이 성장하는 원리는 바로 '점진적 과부하' 라는 거스를수 없는 진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죠.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자들은 '나는 언제쯤 근육통이 없을까?' 생각하겠지만, 


 계속해서 몸이 좋아지고 싶다면


더 예쁘고 멋진 큰 볼륨을 원한다면 방금 그말은 애석하게도 무의미한 말이 됩니다.


그렇다면 왜 꾸준히 운동을 해야하나에 대해서 지도자의 입장에서 한문장으로 결론을 내어보고 이글을 마무리 해볼까 합니다.


"우리는 모두 계속해서 끊임없이 성장하는 몸의 모습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누구에게나 운동보다 소중한 무언가는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