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슨 Dec 20. 2021

영국 유학) 08. 지원하기 & 인터뷰

영국은 미국과 한국과는 다르게 데드라인이 없고 학기가 시작하는 날까지 계속해서 지원을 받는 Rolling Admission 시스템이 기본적인 포맷이다.


하지만 캠브릿지, 옥스포드 처럼 톱클라스 대학이거나 인기학과의 경우 데드라인이 존재하는 경우도 많다.


학사에 경우는 대부분 UCAS(한국의 진학사, 유웨이 같은)라는 시스템을 통해 지원하지만 석사는 대부분 학교 자체 시스템이나 각 학교 입학 담당자 메일로 지원한다.


나도 석사를 지원했기에 입학 담당자 메일로 개인적으로 지원했다. 참고로 영국 사람들은 일처리가 매우매우엄청심히 느리다.


메일로 오는 답변은 여유를 갖고 기다리되(빠르면 답변 하나에 일주일) 그 기간이 너무 길어진다 싶으면 (약 1달 이상?) 메일로 독촉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학교에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Application Form(입학원서), CV(이력서), SOP(자기소개서), Recommendation Letter(추천서), Portfolio(포트폴리오) 정도로 요약된다.


Application Form을 작성할 때, 우리와 친숙한 미국 기준의 용어들과 다른 것들이 여럿 있는데, 특히나 헷갈리는 것이 'Qualification'이다. 직역하면 자격이지만 영국에선 '학력'이다.


위와 같은 서류를 제출하면 학과, 학교에 따라 인터뷰를 요구받는다. 기본적으로 영국 내 지원자는 대면 인터뷰, 국제 지원자의 경우는 Skype 인터뷰를 하게 되지만 코로나로 인해 많은 학교들이 화상 인터뷰를 선호하고 있다.


사실 외국인 지원자 입장에서는 화상 인터뷰가 더 유리한 측면이 있다. 예상 질문과 대답을 화면 한켠에 띄워놓고 보면서 대답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확실한 대답을 할 수 있다.


어차피 인터뷰를 진행하는 교수님도 내가 영어를 유창하게 하지 못할 것이라고 감안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추천서를 써주신 교수님께서 조언해주시기를, 영어로 인터뷰하는 것이 처음이라 예상 질문 리스트를 주실 수 있냐고 인터뷰할 교수님께 물어보라고 하셨다.


다행히 예상 질문 리스트를 인터뷰할 교수님께로부터 받을 수 있었고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다.


내 인터뷰 또한 아이엘츠 공부를 시작한 지 2달이 조금 넘었을 때 했기 때문에 지금 생각하면 낯부끄러운 수준의 실력이었다. 그래서 포트폴리오에 많은 공을 들여 실력적인 부분을 많이 부각시키려고 애썼다.


인터뷰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Conditional Offer(조건부 합격)를 받는다. 학교와 학과, 학생 수 규모에 따라 결과를 받는 데까지 기간은 천차만별이다.


나의 경우는 화상 인터뷰 바로 다음날 합격 결과를 받았고 검색해보면 일주일, 한 달, 두 달 등 다양하다.


참고로 학교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아이엘츠 성적 등 서류가 다 오지 않으면 다른 항목 점수가 높아도 후 순위로 밀려서 답이 안 오는 경우가 있다.


어떤 경우에는 인터뷰까지 마치고 답을 한참 기다리는데 아이엘츠 성적을 제출하니 바로 합격 여부를 알려주는 경우도 있다.


가능하다면, 이미 아이엘츠 점수가 있다면 최대한 빨리 나머지 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유리하다.


Conditional Offer를 받은 뒤에는 입학원서에 기재된 학력을 증명할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아이엘츠 성적표를 제출하면 Unconditional Offer(최종 합격)을 받는다.


Unconditional Offer를 받았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보증금 납부다. 입학 담당자가 명시한 기한 내에 보증금(보통 한 학기 등록금)을 납부해야 한다.


납부 방법은 은행에 직접 가서 송금하거나 Visa, Master 신용카드 결제, Flywire(해외송금 플랫폼) 등의 방법이 있다.


은행에 직접 가서 송금하는 것은 가져가야 할 서류도 많고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번거로움과 며칠 걸리는 기간이 단점이다.


몇백만원에서 2000만원 가까이 되는 돈을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것은 간편한 방법이지만 수수료가 상당히 많이 나온다.


나는 Flywire(해외송금 플랫폼)를 통해 보증금과 나머지 등록금을 납부했는데 자세한 사용방법은 인터넷에 차고 넘치니 검색하면 쉽게 알 수 있다.


등록금은 많은 경우에 일시불 옵션만 제공하지만 Instalment Due(분할납부)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 등록금 납부 형식과 시기는 환율, 본인 상황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이전 07화 영국 유학) 07. 코로나 & 디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