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윈플즈 Feb 10. 2022

당장 퇴사해도 괜찮은 머니파이프 라인 만들기 (7)

N잡러는 습관적으로 비즈니스로 연결해야한다.

넓게 보면 보이지 않는 것도 작게 집중해서 보면 보인다.


경쟁할 비즈니스에 대해 정보들을 수집하고 분석했다면 지금부터 여러분이 할 일은 그걸 토대로 내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설계를 해야 한다. 분석, 설계라고 하면 뭔가 머리가 아프고 어려운 것 같지만, 그냥 단순하게 나눠서 접근해보면 그렇지도 않다. 그냥 지금부터 하나하나 나열하는 것들을 적어보면 누구나 쉽게 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방법은 실제로 마케팅 강의들을 들으면서 배운 걸 토대로 내가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해낼 때 쓰고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마케팅 강의를 7가지 정도 들었다. 대부분의 마케팅 강의에서는 내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할 때 꼭 해야 할 것들에 대해 공통적인 것들이 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의 비즈니스는 대기업의 비즈니스 밖에 작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전략 없이 그들과 싸우려면 사실 싸우는 것 자체가 어른과 아이의 싸움일 수밖에 없다. 그만큼 시장에서 그들과 다른 싸울 뭔가의 전략이 여러분에게 필요할 것이다. 그럼 이제 다시 A4 용지에 적어보자. 내가 하려는 시장에서 경쟁이 덜한 시장이 있는지 찾아보자. 경쟁이 덜한 시장을 찾는 것은 크게 보면 찾기 어렵고 보이지 않는다. 뭔가를 찾을 때는 작게 찾아야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요즘 뜨는 1인 기업 사장님들의 대부분은 타겟층이 명확하다. 40~50대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40대 이상을 위한 딱 쉬운, 아이가 아직 어린 30대 주부를 위한 이런 식으로 타겟을 한정 지어서 마케팅을 펼친다. 가끔 일부 예외는 있지만 대부분 대기업은 이렇게 작은 시장까지 접근하질 않기 때문이다. 세부적으로 타겟층을 파고들면 들수록 나만의 비즈니스 모델은 더욱 단단해진다.


만약 여기서 여러분의 시장을 찾아냈다면 한 가지 더 찾아내야 할 것이 있다. 경쟁사는 못하고 나만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적어봐야 한다. 이미 우리는 앞에서 내가 잘하는 것에 대한 정리를 해왔다. 그걸 다시 펼쳐놓고 생각해본다면 쉽게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예를 들어 카카오톡 활용을 잘하는 것일 수도 있고, 인스타그램을 잘하는 것일 수도 있다. 나의 경쟁상대들이 하지 않는 것 중 내가 잘하는 것을 찾아보고 나열해보자.


대부분 이런 비즈니스적인 숙제를 내면 익숙하지 않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일반적이다. 이건 회사생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회사에 품질관리 관리자로 근무하면서 팀원으로 데리고 있던 직원에게 매달 내가 요구하는 것이 있었다. 회사를 돌아다니면서 개선할 것들을 항상 찾아보는 습관을 지니고 적어보라고 시켰다. 하지만 그 직원은 매달 빈손으로 나와 면담을 했다. 그 직원의 대답은 개선할 것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동전을 떨어뜨렸는데 찾으려고 크게 대충 둘러보면 보이질 않는다. 집중해서 지역을 작게 나눠서 살펴보고 찾으려고 노력해야 보인다.


어릴때 틀린 그림 찾기를 많이 해보았을 것이다. 틀린 그림을 찾을 때는 처음에는 전체적으로 봐도 잘 보이지만 몇개 찾고 나면 절대로 보이질 않는다. 그때는 작게 나누어서 끊어서 집중해서 봐야 찾기가 쉽다. 생각도 마찬가지이다. 자꾸 크게 생각하지 말고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생각을 집중해서 찾아야 한다. 마치 그림 찾기에서 꼭 찾아내겠다는 열정을 가지고 찾아내려고 애써야 찾아진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런 훈련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힘들어한다. 그건 당연하다. 이런 훈련은 계속해봐야 습관처럼 보게 된다.


앞으로 여러분은 어떤 것을 발견할 때마다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습관이 머릿속에 베여 있어야 한다. 특히 N잡러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수입을 얻어야 한다. 항상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고민과 마케팅 그리고 전략을 구상할 줄 알아야 한다. 습관처럼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보다 나만의 것으로 벤치마킹도 필요하다. 인터넷 사이트를 보다 눈에 확 띈다면 그 눈에 띄는 이유에 대해서도 찾아보고 내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할 줄 알아야한다. 이런 습관이 없다면 N잡러로 성공할 수 없다.


이제 여러분이 지금 집중해서 찾아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익숙하지 않고 힘들겠지만 하나하나 해본다면 여러분에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이다.


1) 나의 경쟁상대들이 하지 않는 것 중 내가 잘하는 것을 찾아보기.

2) 경쟁사는 힘들지만 내가 고객에게 해줄 수 있는 것.

3) 내 시장에 맞는 고객의 타겟층을 작게 나눌 것.

4) 본인이 비즈니스에 속한 시장에서 고객들이 불만이 생길 수 있는 것.

5) 내 비즈니스 모델의 시장에서 고객들이 가진 문제.



이전 06화 당장 퇴사해도 괜찮은 머니파이프 라인 만들기 (6)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