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하루 2시간이면 가능한 절대적인 비밀
시간은 없는게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집안에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하는 일들을 살펴보면 이렇다. 일단 먼저 모든 정리할 물건을 가지고 나올 것이다. 이제 버릴 것 사용할 것을 나누어 차례차례 분리할 것이다. 다시 버릴 것은 버리는 곳에 사용할 것은 매일 사용하는 것, 매일 사용하지 않는 것, 중요하게 보관해야 하는 것, 그냥 대충 보관해도 되는 것으로 나눌 것이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버려야만 새로운 공간이 나오기 때문이다. 시간도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필요 없는 시간을 버릴 줄 알아야 시간의 여유가 생기고, 그 시간 속에 다른 새로운 중요한 일을 넣을 수 있다. 사실 간단한 이치인데 하려고 하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우리는 시간 활용을 위해 플래너를 활용해 계획이라는 것을 세우게 된다.
N잡러에게 시간 계획은 비즈니스 성공에 상당히 중요한 열쇠이다. 이걸 하고 안하고의 차이는 생각보다 성과가 다르게 나올 수밖에 없다. 예전에는 시간관리를 위해 다이어리를 가지고 다녀야 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할 수 있는 도구들이 너무 많이 나왔다. 일단 내가 추천하는 도구는 노션이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시간 관리부터 체크까지 관리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편리하다고 생각한다.
두번째로 이야기하고 싶은 하루 2시간이면 가능한 절대적인 비밀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노션 같은 도구의 활용이다. 얼마 전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사람이 유튜브를 시작했다. 이 친구의 영상은 편집이 많이 필요없이 촬영에 중점을 두고 앞에 오프닝에 자막 정도만 넣으면 완성되는 진짜 간단한 영상으로 제작하고 있었다.
이 친구가 사용하는 영상 편집 도구는 프리미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저 정도의 영상에 프리미어로 할 필요가 있느냐는 생각에 이 친구에게 난 이야기를 했다. "이 정도는 그냥 스마트폰에 동영상 편집 도구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쉬운 영상편집 도구를 사용하면 오히려 금방 만들 수 있어. 오프닝 역시 스마트폰에 활용 가능한 영상편집 도구의 템플릿으로 사진만 몇 개 바꿔주고 텍스트만 살짝 넣어주면 몇 분이면 만들 수 있다." 내 이야기를 듣자 친구의 모습은 허탈에 표정과 궁금함의 표정이 교차했다.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다는 것은 시간을 엄청나게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도구로 5분이면 완성되는 것을 잘 모르면 몇 시간에 걸려 작업을 해야 한다. 이런 도구를 활용해 시간 절약을 하면 좀 더 생산적인 일에 시간을 더 투자할 수 있게 된다. 그것은 새로운 머니 파이프라인을 추가로 형성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예전에는 디지털 도구들이 기능만 많으면 최고였지만 지금은 버튼을 몇 번 눌러 제작을 할 수 있는 지가 관건이 되었다. 디지털 도구 역시 편리함과 시간을 줄이는 것에 목표를 두고 발전을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어렵지 않게 누구나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얼마 전에 난 증명사진을 급하게 보내야 할 일이 생겼다. 증명사진을 촬영하고 다시 스캔하는 작업을 해서 어딘가로 보내야 했다. 예전 같으면 일단 스튜디오에 가서 촬영하고 기다렸다가 다시 사진을 받아 집에 와서 스캔해서 보냈을 것이다. 아니면 사진 촬영한 곳에서 파일 받아서 보내든가 했을 것이다. 준비하고 이동하고 사진촬영하고 못해도 2시간 정도의 시간을 소비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난 회사에서 스마트폰에 증명사진 어플을 찾아 먼저 설치했다. 이후 간단히 혼자 촬영하고 증명사진 어플로 증명사진을 만들어 보냈다. 이렇게 작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5분도 걸리지 않았다. 만약 내가 이런 도구에 대해 몰랐다면 증명사진을 촬영하느라 적어도 2시간 정도를 소비해야 했을 것이다. 그 두 시간으로 내가 벌어들일 수 있는 금액을 최저 시급으로 계산해도 2만 원 정도를 손실 보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다는 것은 때론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을 저축하게 해준다. 시간을 저축 한다는 것은 비용에 대한 절감과 내가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통해 기회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을 얻는 다는 것이다.
디지털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안다는 것은 N잡러에게 상당히 큰 경쟁력일수 밖에 없다. 무조건 정보를 찾아보고 배워 두는 것이 N잡러에게 큰 힘이 된다. 나 역시 다양한 툴을 공부하기 위해 매일매일 정보를 찾아보고 있다.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전세계적으로 하루에도 정말 무수히 많은 다양한 도구들이 태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 이야기하고 싶은 하루 2시간이면 가능한 절대적인 비밀은 내 시간을 대신할 사람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어떤 때는 내가 할 때보자 외주를 활용하는 것이 오히려 돈을 절약하는 것이 된다. 매일매일 하는 단순작업은 되도록 외주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단순작업은 외주로 하고 나 자신은 좀 더 생산적이고 새로운 아이템을 찾는데 시간을 두는 것이 좋다. 물론 외주를 줄이면 비용이 줄기 때문에 표면적으로 좋아 보이겠지만 그렇게 되면 N잡러가 아닌 하나만 해도 사실 벅찬 경우가 될 수밖에 없다. 그 순간 더는 여러 비즈니스로 확대가 어렵다고 생각하면 된다.
여러가지 N잡으로 확대해서 머니 파이프라인을 만들고 싶다면 아까워하지 말아야 한다. 내 이윤을 조금 줄여서라도 외주로 최대한 돌릴 수 있는 건 해야 한다. 여기서 또 하나 생각이 드는 것이 어떻게 내가 원하는 사림을 구해서 외주를 줄 수 있을지 방법에 대한 의문점이 생길 것이다.
답은 일단 외주가 필요하다면 재능마켓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재능마켓은 내가 필요로 하는 대부분 것들을 찾아서 외주를 줄 수 있다. 심지어 심부름도 가능한 앱도 있어 커피 한 잔도 사올 때 들어가는 왕복에 필요한 시간도 아껴준다. 거기에 내가 못해 배워서 하려면 시간이 필요한 일도 재능마켓에서 비용을 내고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야기하고 싶은 하루 2시간이면 가능한 절대적인 비밀은 자동화할 수 있는 것들은 자동화하라는 것이다. 작년 초에 개인적으로 제휴마케팅 사이트를 하나 제작했다. 아무래도 국내보다는 해외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방문객을 모으는 게 더 좋을 듯해서 해외 제휴 마케팅 사이트를 제작했다.
제휴마케팅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략히 적어보자면, 업체의 홍보를 대신해주고 클릭이나 판매 등이 이루어졌을 때 이익을 얻는 방법으로 선진국에서는 상당히 보편화 되어있는 비즈니스 방법이다. 해외에서는 70% 이상 제휴마케팅 수익을 주는 곳도 많아 N잡러들의 수익원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난 이런 제휴마케팅을 하기 위해 영어기반 사이트를 워드프레스라는 도구를 사용해 제작했다. 그렇게 난 제휴 프로그램과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사람들이 들어와서 즐길 콘텐츠와 제휴 프로그램들을 쓰려면 결국 내 시간 중 일부를 넣어야만 수익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문제였다.
난 자동화로 가능한 방법을 찾아다니기 시작했고 결국에는 찾아냈다. 그걸 토대로 활용한 방법을 고민해서 사이트를 제작해냈다. 그것도 알아서 로봇이 제휴마케팅 프로그램도 가져오고 글도 알아서 적어주는 사이트 만들어냈다. 내가 할 일은 그저 가끔 쓸데없는 것을 로봇이 가져오는 것만 버려주고 정리해주면 된다. 실제로 이 방법에 대한 사이트를 공개하자 많은 사람이 하고 싶어했다. 그도 그럴 것이 내 시간을 쓰지 않고 자동화로 수익을 내는 사이트를 가진다는 것은 상당히 큰 장점 이기 때문이다.
또한, 작년 6월부터 준비한 자동한 수익이 하나 더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 때문에 줌 강의가 보편화 되어있다.하지만 실시간 줌 강의는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하면 소통할 수 있어 좋지만, 매번 시간을 많이 빼앗긴다는 단점이 있다. 내 경우에도 스터디 강의가 있을 때면 2~3시간의 시간을 매번 소모할 수밖에 없었다. 그 시간을 줄여보고자 결국 난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제작하게 되었다.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만들고 나서 강의는 한 번만 촬영하고 올리면 되었다. 이후부터는 강의를 듣고 싶은 사람이 결제만 하면 강의가 열리기 때문에 자동화 수익으로 이루어졌다. 결국, 난 대부분의 강의를 자동화로 진행하게 되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게 되었다.
자동화는 초반에 구축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지만 만들고 나면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다. 나는 그 시간을 새로운 기회를 얻는 데 사용하고 있다. 초반에 구축하기 위해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되도록 자동화하는 것이 N잡러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요즘은 마케팅도 자동화로 많이들 하고 있다. 며칠 동안 보낼 메일도 자동으로 지정한 날짜마다 알아서 보내게 할 수 있고, 폼에 정보만 작성해주면 알아서 파일을 메일로 전송하게 해줄 수도 있다. 점점 N잡러에게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 시간을 저축하는 방법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자동화에 편리함에 맛을 알고 나자 나 역시 자동화를 배우는데 큰 비용과 시간을 요즘 투자하고 있다. 이렇게 투자하는 이유는 결국은 이것이 또다른 비즈니스를 할 시간을 벌어주기 때문이다. 거기에 장기적으로는 외주 하나를 줄여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같이 있기 때문이다.
자동화는 사람이 하는 일 하나를 줄이기 때문에 앞에서 이야기한 혹 외주를 주는 일 또한 사람 하나를 덜 쓰는 효과가 있다. 그것도 24시간 매일 일해줄 직원을 하나 고용하는 것이다. 불평불만도 없고 컨디션에 따른 생산성 저하도 우려되지 않는다.
(직접 만들어 운영하고 있는 자동으로 로봇이 글을 큐레이션 하고 제휴마케팅을 운영해주는 자동화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