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eamLabs Sep 10. 2023

일속의 삶? 삶 속의 일!

Wheel of life

난 평소 일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관심이 많은 편이다. 일을 통해 희로애락을 모두 느낄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실제로 직장인이라면 더욱 일을 통해 느끼는 감정 기복들이 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지 않은가. 만약 일로 인해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생활도 엉망진창이 되기 십상이다. "일이 삶 속에서 지니는 의미는 무엇일까?" 삶이 있고 일이 있는 것이지, 일 때문에 사는 것이 아닐 것이다.


일과 삶. 내가 사용하는 방법은 "Wheel of Life(라이프휠)"를 그려 보는 것이다. 이 툴은 주로 라이프 코칭 분야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삶을 이루는 10가지 요소를 현재 내가 각각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그 감정을 표시하고 연결해 보는 것이다. 중심 넓이의 정도가 삶의 균형감 등을 나타낸다. 점수는 1~10점으로 긍정적인 느낌이 강할수록 10점에 가까운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주관적이고 직관적인 진단이지만, 현재 내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 현재 내 삶의 모습을 성찰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10가지 요소는 영적영역(Spirituality), 재무상태(Money&Finance), 건강(Health&Fitnes), 흥미(Fun&Recreation), 환경(Environment), 성장(Personal growth&Learning), 파트너와의 관계(Partner&Love), 친구(Family&Friend), 커뮤니티(community) 그리고 일과 커리어(Career&Work)이다. 개인적인 견해지만, 이 툴을 사용하는 바람직한 방법은 "풍족한 삶"에 대해 성찰에 있다. 만약 결과가 어느 몇 곳에 집중되어 있다면 불균형으로 인해 공허함을 느끼게 된다. 반면, 전체적으로 균형감이 있고 각각을 연결한 선의 내부 면적이 넓다면 풍족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Wheel of life (라이프 휠)

일은 삶 속에서 너무나도 중요하다. 일을 통해 삶을 발전시키고 긍정적으로 전진해 갈 수 있는 주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을 통해 커리어, 돈이라 경제력, 성장과 배움을 넓혀 나갈 수 있는 반면 자칫 잘못하면 건강, 파트너와의 관계, 가족과 친구관계, 흥미와 재미 영역에서 갈등이 야기될 수도 있다. 만약 일이 너무 버겁거나 스트레스가 심할 때 라이프 휠을 그려 보면 어떨까. 생각이 과할 정도로 일에만 집중하고 있다면 그만큼 다른 영역에서 결핍이 야기될 수 있다. 일에 대한 과한 에너지의 쓰임을 분산시켜 삶의 관점에서 넓혀 사고해 보는 것이다. 이로서  일이 지배하는 삶이 아닌 삶을 충만하게 살기 위해 일의 의미가 새롭게 다가오지 않을까!


나의 라이프 휠 진단결과(2023.8)

얼마 전 나의 라이프휠을 진단해 보았다. 그려보면서 현재 삶이 한눈에 보이는 것 같아 정리가 말끔히 되는 기분이 들었다. 이번에 나에게 가장 의미 있게 다가온 것은.. "파트너와의 관계(Partner&Love)", "일과 커리어"였다. 생각해 보니 결혼생활도 이제 16년이 지나고 있다. 롤러코스터 같은 영역... 다른 영역과 다르게 혼자만의 노력으로 되는 것도 아니기에 마음을 열고 꾸준히 노력해야 할 중요한 영역으로 다가온다. 하지만 그동안 너무 당연시 여기고 있던 것은 아닐지.. 같은 방식으로 파트너(와이프)에게도 진단을 제안했다. 결과는 그래도 꽤 높게 나와줘서 안도감이 든다. 한편 "일과 커리어" 영역은 현재로서 변곡점에 맞닿아 있는 나로서 올해 보다 내년에 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도록 더 노력해 나가야겠다. 내 인생에서 커리어 하이(career high)는 아직 오지 않았다는 마음으로 말이다.




일과 커리어는 삶 속에서 존재한다. 결코, 일 속에 삶을가둬서는 안 된다. 무엇이 필요할까? 막막함이 밀려들때 라이프휠을 그려보자. 좋은 삶이란 나 다운 삶을 “충만"하게 살아내는 것이 아닐까. 라이프휠을 매년 그려보면서 균형감을 잃지 않고 더 넓은 면을 만들어 가자는 약속을 해 본다. 전체 속에서 일의 의미를 봐야지 마치 현재의 일이 전체인 것으로 오해해서는 곤란하다.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의 장면이 스쳐 지나간다. 일이란 인생에서 그런 의미가 있지 않을까!

이전 15화 실행의 롤모델(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