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나다라봉 May 13. 2024

엄마가 복직하면 아빠도 하원, 저녁육아 스탠바이!

부부가 아이를 낳고 일을 한다는 것, 새로운 균형을 맞추는 일

복직 준비 중 아이 맡아줄 기관을 찾는 것, 회사와 논의를 이어가는 것보다도 중요한 것은 함께 육아를 맞춰나갈 남편과의 이야기를 하는 것일 거다. 남편은 나보다 걱정이 많지 않은 스타일이고, 육아 참여도 있었기에 큰 고민은 아니었다. 다만 두 부부가 정해진 시간에 일을 마칠 수 있는 것은 아닌지라, 서로가 약속한 하원 요일과 시간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빠 입장에서 주 양육자인 엄마의 육아를 돕는 것과 홀로 아이를 보는 것은 상황이 다르다. 사실 나의 마음은, 남편이 그걸 알아주길 바랐다. 약 9개월의 시간 동안 남편이 없는 시간에 홀로, 밤에도 홀로 아이와 보낸 시간이 힘들지 않았다면 거짓말이다.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내두고 나의 시간을 갖는 것, 나의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무척 기다려온 것도 사실이다.


화, 수, 목 하원을 맡은 남편은 꽤 안정적으로 업무 마무리를 하고, 하원을 맡았다. 아이 목욕까지도! 하루의 일과를 잘 챙겨주었다. 그러던 아빠에게도 걱정이 생겼다!

-

이어서 :)



이전 17화 아이 어린이집 적응시기에 엄마가 도전한 것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