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민 Jan 20. 2022

눈사랑

눈이 아주 많이 오더라고. 하루 계획이 눈에 묻혀 버렸어. 나는 추움을 좀 뛰어다니면서 운동도 하고, 공놀이도 하려 했는데, 약속 다 취소됐어. 헬스 끝나고 돌아가는 길에 모자가 없어서 좀 빨리 걷는데, 정수리가 시리더라고. 머리 위에 눈이 쌓였더라. 웃겨서 사진도 찍었어. 그만큼 눈이 많이 왔어. 펑펑 내려서 있잖아, 자꾸 눈에 거슬리고, 마음이 울컥하는 거야. 사람들이 막 좋아하더라고. 하양 위에 발자국 찍으면서 웃더라고. 나는 눈에 눈이 들어갈 것 같아서 되게 빨리 걸었어. 아무도 안 보려고 노력했는데, 자꾸 보이더라. 몰라. 가끔씩 마음이 힘든 것 같아.

왜 아무도 안 보려고 했냐면, 터벅터벅 걷는 너 걸음걸이 있잖아. 비슷한 모습이 언뜻 비칠 때마다 그 한걸음이 심장에 무척 내리 꽂히더라고. 너는 모르겠지만. 터벅 한 걸음에 둥둥거리면, 두 걸음에는 터질 듯 차오르고, 세 걸음에는 끝내 죽었는지 고요해지는 심장 말이야. 아니면 못 끝낸 사랑이든가. 아니면 실핏줄로 간신히 뻗어 살아남으면서 본인이 꼭 가여운 줄 아는 미련이든가. 너는 덕지덕지 감싼 미련의 줄기들을 내가 어떤 마음으로 찢어발기는지 모를 것이고, 조금씩 나동그라진 우리의 미련들은 왜 나를 놓아주어야 하는지 모르겠지. 나의 미련이 맞겠구나. 터벅터벅이든 어쨌든 너 걷는 모양새와, 걸어 닿는 곳을 응시하는 내 미련인가 봐. 참 살아갈만하다가도, 비틀거리는 걸음걸이 보이면 나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아무것도 해결하지 못했던 때로 말이야. 

집에 틀어박혀서 가끔만 창 밖을 내다봤는데, 그때마다 아직 눈이더라. 아직 함박이더라. 나는 눈이 잠시 흘러서, 아주 지나가듯이 춥고, 지나가듯이 젖고, 지나가듯이 서럽다고 생각했는데, 점점 많이 내리더니 세상이 온통 하양이더라. 어느새 겨울 한가운데 꽉 끼어버린 거야. 어제도 춥고 오늘도 춥고, 분명히 내일도, 내일의 내일도 사무치게 추울, 겨울의 한가운데 말이야. 너에게 받은 시 몇 편이 있거나, 우리 같이 있는 사진 몇 장이 있는 겨울이면 딱 견딜 만큼일 텐데. 너의 목소리나 너의 온기가 있는 겨울이면 나는 그 계절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채로, 남은 백 개의 겨울을 슬퍼하더라고. 눈이 오면 막 빨리 걷더라고. 내 발끝만 쳐다보면서 걷더라고. 그러니까, 딱 너 글자 몇 장만 있으면 살 수 있을 텐데.         

아직도 조금 춥게 입고 다니니? 보는 사람이 더 춥다는 얘기를 들을 만큼 말이야. 그러면 지금도 추울 텐데. 안에서 밖을 보고 있기를.

                                                                                                               2008년 1월 9일 마리가


편지에는 딱 이렇게 적혀 있었다. 그는 냉담한 줄만 알았는데, 우리의 헤어짐을 털고 새것처럼 사는 줄 알았는데, 그도 애쓴 모양이었다. 십여 년이 지나기 전에 내가 그의 편지 발견했더라면 무언가 달라졌을지도 몰랐다. 나는 아주 서서히 그를 잊었다. 내 주위 대부분의 이들이 그를 잊지 못할 거라고 했다. 내가 그를 아주 사랑한다고 했다. 왜냐면 나는 그가 주는 상처들을 기꺼이 견뎠으니까. 그의 눈물을 차마 보지 못했으니까. 내가 그를 진정으로 사랑한다고 했다. 우리가 막 이별했을 적에는 나는 그 말들이 어느 정도 맞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하지만 어떤 것은 또 틀린 말이었다. 나는 그를 더없이 사랑했으나, 또 충분히 그를 잊을 수 있었다. 마리가 하는 말들은 내가 써 내려간 것인지 헷갈릴 정도로 내 슬픔과 닮아 있었다. 당시의 슬픔. 당시의 그리움. 나는 눈 내리는 겨울 사이에 왜 너의 한 겨울을 드디어 발견했는지 궁금했다. 내가 너를 아주 잊고 다시 살듯, 너도 꼭 이럴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다행이었다. 나는 편지지를 뒤집고는 남은 말을 써 내려갔다.


이별은 뭔가 절단되는 것 같다던데, 아니던걸. 너 만나고 내게 자라난 것들은 아직까지 사라지지 않았거든. 헤어지더라도 그 자리가 댕강 잘려나가는 게 아니더라. 다만 우리가 만든 감정이 너 이름을 하도 불러서 한동안 아팠어. 너를 부르고, 내놓으라고 난리를 피워서 아팠어. 이젠 완전히 가벼워졌어. 너도 그렇지? 날이 많이 추워. 안에서 밖을 보고 있기를.     

                                                                                                          2022년 1월 20일 마리에게


작가의 이전글 공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