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크크, 유페이퍼, 크몽 활용법
출판사를 창업하지 않고 전자책 출간하는 방법
출판사를 창업하지 않고 전자책을 출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부크크, 유페이퍼, 크몽 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차이가 있고, 성격이 다릅니다.
크몽 전자책 사이트
부크크 전자책 사이트
유페이퍼 전자책 사이트
우선 최근에 PDF 전자책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크몽은 누구나 자신의 노하우를 전자책으로 출간 할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크몽 이외에도 클래스101, 탈잉 등이 비슷한 컨셉의 전자책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이런 지식서비스들의 특성은 소설이나 에세이 등 문학 작품은 다루지 않습니다. “전자책으로 돈 버는 방법”,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 등의 실용서 혹은 부업, N잡 관련 주제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수료는 20%이고, 저자에게는 80%를 지급합니다. 전자책의 형식은 PDF, 워드와 같은 문서이고, 20페이지만 넘으면 된다는 기준이 있습니다. ISBN을 받는 전자책은 판매가 불가하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책이라기 보다는 문서파일의 판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쩌면 해피캠퍼스라는 대학 레포트 거래 사이트와 비슷한 성격입니다.
자신이 대중적으로 관심을 받을 만한 분야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면 크몽에서 PDF 전자책을 출간하면 됩니다. VOD 강의와 전자책을 패키지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코칭 상담권과 같은 컨설팅 판매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로 셀프브랜딩하기 적합한 사이트 입니다.
유페이퍼는 전자책을 출간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기본적으로 EPUB 전자책을 지원하면서 PDF 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만든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사이트에서 직접 글을 쓰고 편집해서 전자책을 만드는 웹에디터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많은 전자책 작가들이 유페이퍼를 통해서 전자책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자책 제작이 무료라는 점과 서비스를 시작한지 오래된 사이트라는 점에서 누적된 사용자가 많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유페이퍼에 회원가입을 하고 전자책 판매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개인 사용자로 등록을 하면 출판사를 창업하지 않고 전자책을 출간 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출간할 시 출판사 이름은 유페이퍼로 등록됩니다. 수수료는 30%이고, 제휴사 판매는 40% 수수료입니다. 유페이퍼에 등록하면 교보문고, 예스24 와 같은 다른 전자책 서점에서도 전자책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크크는 유페이퍼와 비슷한 전자책 무료 출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부크크와 유페이퍼가 다른 점은 부크크에서는 종이책 출간까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것도 미리 책을 대량으로 인쇄하는 방식이 아닌 책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량만큼 인쇄하는 POD 출판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크크 또한 PDF 와 EPUB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독립출판 종이책까지 계획하고 있다면 부크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도 전자책 자가 출판 플랫폼에는 이퍼플, 이페지, 작가와, 하루북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제공되는 서비스가 비슷하니까, 자신이 마음에 드는 곳을 선택해서 전자책 출간을 하면 됩니다.
이페이지
이퍼블
작가와
하루북(종이책 1권도 인쇄 가능)
<책을 만들어보장> 텀블벅 펀딩 D-6 일 남았습니다.
두 번 다시 없을 가격에 독립출판에 관한 안내서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