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란 호랑이 Jan 12. 2021

4.20대, 정말 가장 예쁜 시절이었을까

6)강냉이를 씹으며

강냉이를 씹으며           


  나의 10대가 비자발적이며 허영에 물든 고전문학의 시기였다면, 나의 20대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시대였다. 영어로 먼저 쓴 후 다시 번역하며 자신의 문장을 갈고 닦았다는 무라카미 하루키.

분위기도 배경도 그 책 속에 깔린 음악과 맥주도 좋았다. 남자 주인공이 항상 뚝딱 하고 금세 만들어 내는 요리도, 특이하고 독특한 소재들도 좋았다. 왜색이 없어서 좋았고, 깔끔하게 떨어지는 남자 슈트 같은 문장도 좋았다.      

  20대의 하루키는 ‘좋아, 좋아!’투성이였다.

그 당시 하루키의 책은 모두 다 사 모았는데, 결혼을 하고 친정에 책을 정리하러 갔더니, 엄마는 책 대신 강냉이를 한 보따리 주셨다.     

“네 꺼다.”

내가 책을 갖고 가지 않는 줄 아시고, 고물장수 아저씨에게 강냉이를 받고 넘기신 거다. 미안해하시며 주신 강냉이 한 보따리, 그렇게 20대의 내 책들은 30대를 맞이하는 내게 강냉이로 남았다.     


  내게 무라카미 하루키를 읽는다는 건 20대를 읽는 것.

맥주와 껍질 깐 땅콩들의 수북함, 턴테이블이 돌아가는 방에서 이젠 아무도 제대로 읽지 않는다는 투르게네프를 읽다가 맥주 한 잔을 더 따르며 윌리엄 포크너를 안주 삼는 밤.(주로 무라카미 하루키 소설 속 남자 주인공들의 밤은 이런 모양새다.)     

  그의 책은 어느 무더운 여름 날, 매번 지기만 하는 야구팀의 응원석에 앉아, 그렇게 한 낮을 안주삼아 맥주를 마셔 보고 싶게 만든다. 막연히 불안하고 무서웠던 20대, 그 시절 하루키 소설의 청춘들을 친구삼아 세우던 밤들.

내 20대를 위로해 주고, 내 청춘을 쓰다듬어 주던 그의 책들, 이젠 그리움의 책들이다. 무심코 꺼낸 책에서 발견한, 예쁘게 말려진 은행잎을 보는 반가움이다.     

이전 05화 4. 20대, 정말 가장 예쁜 시절이었을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