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리스안 Aug 25. 2021

내 영어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버린 영어 문법 공부법

나의 영어 이야기

영어 문법은 어떻게 공부해야 잘할 수 있어요?


고등학생 때까지 하나의 문제에 하나의 정답만이 존재하는 수학과 과학을 좋아했다. 기초 개념을 배우고 연습 문제를 풀면서 금방 자신감도 얻었다. 하지만 곧이어 응용문제를 만나면서 쉽게 얻은 자신감들은 순식간에 연기처럼 사라졌다. 하나의 정답을 찾기 위해서 한 자리에서 몇 시간 동안 끙끙거리는 모습이 좀 안돼 보였지만, 사실 꽤 재밌게 즐기고 있었다.


대학교 1학년 때 동아리 선배들에게 C언어라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배웠다. 수학과 과학처럼 기초 개념을 배우고 연습 문제를 풀면서 응용문제까지 도전하는 과정은 똑같았다. 하지만 상상도 못 한 큰 차이점이 있었다. 바로 하나의 문제에 무한대의 정답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하나의 문제에 하나의 정답만이 존재하는 개념에 익숙했던 나에게 정말 큰 충격이었다. 물론 응용문제도 여러 가지 개념을 생각해야 하지만, 결국에는 하나의 정답만이 존재했다. 다양한 모양의 정답들 중에서 가장 최적의 정답을 찾아야 했다. 그럼 가장 최적함이란 누가 결정하는 것일까?



영어를, 특히 영어 문법을 수학과 과학처럼 공부했다. 유명한 영어 문법 책들의 첫 페이지에 깔끔하게 정리된 목차 순서대로, 각 챕터들을 차례차례 공부하고 암기했다. 여러 권의 문법 공책에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를 정리하고, 심지어 틀린 문법 문제까지 정리했다. 다들 이렇게 공부하는 방법이 최선이라 말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무식한 방법이었다. 물론 멋모르고 그저 열심히 성실하게 공부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크게 도움은 되지만, 이는 분명 비효율적인 방법이다. 영어에서 문법은 중요하다. 물론 문법 하나만 잘한다고 영어를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문법을 이해하면 영어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를 보다 편하게 배울 수 있다.


그 과정이 어렵고 힘들지만 문법을 공부하지 않으면 앞으로 영어는 더 어렵고 더 힘들어질 것이다. 얼마 전에 흥미로운 뉴스 기사 하나를 읽었다. 최근 일본이 영어 때문에 세계 ESG 투자자금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기사였다. 과거 일본 대기업 샤프도 결산보고서를 잘 못 번역해서 수많은 해외 투자가들을 잃고, 결국 2016년 대만 폭스콘에 매각되었는데, 이를 보면서 영어의 중요성을 다시금 크게 느꼈다.



영어 문법의 필요성은 영어 읽기와 듣기보다는 말하기와 쓰기에서 더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영어 읽기와 듣기는 나를 위한 것이라면, 말하기와 쓰기는 남을 위한 것이다. 즉,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영어를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쓰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영어를 더 잘 말하고 싶고, 더 잘 쓰고 싶다면 영어 문법을 천천히 꾸준하게 공부해야만 한다.


첫 번째, 영어 문법은 수학이나 과학이 아니다. 영어 문법책 챕터의 순서는 무시하고 소설책처럼 빠르게 읽어 나가자. 언제까지 맨 앞에 나오는 동사 시제와 일치만 공부하고, 맨 뒤에 나오는 전치사는 쳐다보지도 않을 것인가? 당장 "자동차 열쇠를 책상 위에 두고 나왔어"라고 영어로 말하고 싶은데, 전치사 on을 몰라서 at 또는 in을 사용하는 실수는 하지 말자.


두 번째, 문제 풀기가 아닌, 문법 말하기에 집착하자. 처음 문법 개념들을 배우고 연습 문제를 푼다. 물론 좋은 방법이지만, 문제에 대한 정답 찾기에만 집중한 나머지 배웠던 개념을 쉽게 잊어버린다. 따라서, 문제를 풀고 나서 반드시 소리 내서 말해보자. 직접 소리 내서 말했던 내용들을 실제 영화나 드라마 대사에서 만나면 훨씬 더 오래 잘 기억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아무리 어려운 개념이라도 최대한 심플하고 쉽게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영어 문법을 공부하는 것은 어렵고 힘들다. 알아야 하는 문법도 많고, 매일매일 보아도 이상하게 새롭다. 먼저 위에서 말한 2가지 방법에만 집중해보자. 영어 문법 공부 진도도 빨라지고, 이전보다 기억도 훨씬 더 오래갈 것이다.


영어 문법 공부는 특히 더 효율적으로 해야만 한다. 최대한 빠르게 자주 보면서 직접 입으로 손으로 꾸준하게 연습해야 한다. 용기 있게 "영어 문법책 한 권을 제대로 마스터 한번 해보겠어!"라고 하는 순간, 더 이상 웃으면서 영어 공부하기는 힘들 것이다.




Do it quickly and often if you want to make it your habit.

이전 07화 내 영어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버린 영어 쓰기 공부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