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타깝지만 못할 가능성이 크다. 귀가 어떤 식으로 약한지, 과거에 어떤 증상이 있었는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귀에 문제가 있었던 경험이 있다면, 다이빙 전에 필히 전문의를 찾아가 소견을 받아보기를 추천한다. 아니, 반드시 해야 한다.
귀는 우리 몸 중 압력 변화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부위이기 때문이다. 귀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이퀄라이징(Equalizing= 압력 평형 : 귀의 내, 외부 압력을 동등하게 맞추는 작업) 할 때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매우 클 뿐만 아니라, 무리하게 시도하였을 경우 고막과 내이의 중요기관에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 이는 가볍게 여길수 없는 상황으로, 반드시 사전에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안전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다이빙을 하지 말아야만 한다.
사진 출처 : unsplash.com
너무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어쩔 수 없이 다이빙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몇 가지 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폐 관련 질환과 귀 관련 질환이다. 하지만 위안이 될 만한 사실은, 귀 질환 경험자 중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복되는 경우도 다수 존재한다는 점이다. 그러니 이번 기회에는 스쿠버다이빙에 도전하지 못할 지라도, 꾸준한 건강 관리로 다음 기회를 노려보는 것은 어떨까? 귀를 완벽히 회복하고 다이빙할 때, 여러분은 눈부시게 아름다운 바다와 편안하게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