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찍는 걸 좋아하는 아들 셋 엄마는 어쩌죠?

아들 키우며 내려놓는 욕심

by 쓰는핑거


몇일 전 아이들과 제주도 여행을 다녀왔다.


얼마만의 제주도 여행인지, 큰 아이 어렸을 때 다녀오고 못 가본 것 같다. 남들은 강원도 여행 가듯이 슬쩍훌쩍 잘만 다니던데 우리는 왜 제주도 여행은 엄두도 못 냈는지 큰 아이가 12살이 되도록 한 번도 못 가보았으니 동생들도 난생처음 제주도 여행이 된 것이다. 다른 국내 여행은 많이 다녀보았지만 유독 제주여행에 겁을 낸 건 막내가 아직 어려서라고 핑계를 대 보고 싶다. 7살이 된 막내와의 제주도 여행은 제법 수월했기 때문이다.




여행은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자주 다니는 것도 좋지만 어느정도 컸을 때, 수월하게 다니는 여행이 더 매력저인 것 같다 . 큰 아이가 어렸을 때 야심차게 준비하고 계획했던 여행이나 나들이는 하나도 기억하지 못하는 걸 보면서 코찔찔이 아이들 업고 다니는 힘든 여행은 매력없게 느껴졌던 탓도 있다.


그래도 정확하게 기억은 못하지만 정서에는 건강하고 아름답게 남을 것이기에 우리는 아이들과 부지런히 여행을 계획하고 준비한다.





나는 사진 찍는 걸 참 좋아한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관리하면서 더 많이 찍게 되었다. 블로그를 하기 전 부터 나는 사진 찍는 걸 좋아했고 내 사진첩엔 사진이 한 가득이다. 모든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들의 사진첩은 꽉 차있기 마련이고 순간의 찰나를 남겨 추억을 곱씹으며 아이들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기억할 수 있는 것도 사진만 한게 없기에 엄마들의 손은 아이들의 사진을 찍느라 분주하고 바쁜 것이다.






확실히 남자아이들이라서 사진 찍는 것에 흥미도 없었고 싫어라하는 기색도 보여서 나중에는 나도 욕심을 버리고 아이들 사진 찍는 걸 자연스럽게 내려놓은 것도 같다. 그냥 아이들이 놀고 있는 사진 위주로 많이 찍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내 사진첩엔 어느새 아이들 사진보다는 풍경 사진이나 카페 사진이 점점 많아지게 되는 것이 못내 아쉬워서 제주도 여행에 아이들 사진을 가득 남기고 싶어졌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수월하게 찍을 만 했다. 원하는 곳에 잠깐 멈춰 세워두고 찍을 만 했다. 잘 따라주었고 포즈도 잘 취해주었다. 하지만 사진 찍는 것에 흥미가 없는 건 남자아이들의 어쩔 수 없는 본능인가 보다. 엄마는 멈춰서서 사진도 찍으며 분위기를 만끽하고 싶은데 남자아이들은 그저 무조건 앞으로 돌진이다. 남자 아이들 따라다니느라 엄마가 점 찍어놓은 마음속의 포토존은 순식간에 멀어져간다. 아이들을 다시 불러워 세워놓아도 시큰둥한게 그들만의 시간을 방해한 것 같아 괜시리 미안해진다.






형님네와 함께 여행했는데 형님댁에는 딸이 하나 있다. 예쁜 포토존을 함께 찾아 즐기고 서로 머물러 사진을 찍어주느라 바쁘다. 우리집 남자 아이들은 사진 찍어주려고 옆에 보면 없다. 저 멀리 그저 놀고 있는 아이들을 불러다가 찍으려니 서로가 스트레스다.


남자아이들은 커 갈수록, 사진 찍는 걸 좀 내려놓아야 하나보다. 커 갈수록 사진 찍는 거 싫어하는 건 비단 남자아이들 뿐이랴. 사춘기가 오면 여자아이 남자 아이 할 것 없이 앵글에 잡히는 것 싫어하겠지...





남는 건 사진 뿐이고 예쁜 포토존이 가득한 제주도에서도 잠깐 욕심을 부렸다가 이내 내려놓았다. 아이들을 불러다가 원하는 앵글각도에서 사진을 찍고 싶은 욕심을 내려놓았다. 그리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노는 모습을 열심히 도촬한다. 남자 아이들은 그렇게 찍는 게 최선이다. 그저 자유롭게 뛰어노는 모습들을 풍경에 담아 찍어주었다.





순간 괜시리 서러워졌다.

아니다.

아들 셋 키우며 여태 서운한거 없이 감사하며 행복했는데 뭐 이깟 사진 때문에....

아니다.

그래서 다들 날 보며 불쌍하게 여기고 '아들만 셋이여서 어쩌나' 했던 말 속에 담긴 수많은 경우의 수 중에 하나가 이런 것도 포함 되었을 수도 있다.

아니다.

그래도 너희들로 인해서 행복하고 감사하다. 셋이 어찌나 잘 지내고 건강하게 잘 자라는지 그거면 됐다.


엄마가 그냥 삼각대를 좋은 거 하나 사서 욕심부리지 않고 혼자 많이 찍을게. 너희가 찍고 싶을 때 엄마 옆에서 자연스럽게 포즈를 취해주렴



삼각대가 얼마더라....



keyword
이전 10화가족이라는 전기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