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리더의 두 가지 역할

by 취한하늘

리더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프로젝트와 관련해 여러 가지를 다루었지만, 좋은 프로젝트가 되기 위해서는 역시 리더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리더 혼자서 성공을 일구어 낼 수는 없지만, 구성원들의 역량을 성과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리더의 역할이 꼭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리더가 자기 역할을 충분히 해내지 못해서 실패하는 프로젝트가 많이 존재한다.

리더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한다. 개인적으로는 대부분의 이야기가 옳다고 생각한다. 리더가 해야 하는 역할은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하나의 역할에 충실하고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면 되는 것에 비해, 리더는 여러 가지 역할을 해내야 하고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리더의 여러 가지 역할 중에서도 주요한 역할 두 가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아마 리더가 수행해야 할 업무의 대부분이 이 두 가지 역할에 포함될 것이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역할만 잘 수행해도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많이 끌어올릴 수 있다.


Director : 방향을 제시하고, 길을 잃지 않게 만드는 것


리더가 수행해야 하는 큰 역할 중 하나는 바로 디렉터로서의 역할이다. 디렉터란 방향을 가리키는 사람이다. 리더는 프로젝트 구성원들에게, 프로젝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방향이 옳은 방향이라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를 항해에 비유하면, 신대륙을 찾아 망망대해를 건너는 항해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입되는데도 불구하고, 성과는 보장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이런 종류의 항해에서 선장이 선원들에게 가야 할 방향을 말해주지 못하고, 그 방향에 대한 확신도 심어주지 못한다면, 성공적인 항해가 되는 것은 처음부터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

방향을 가리키는 것은 시작할 때뿐만이 아니다. 망망대해에서 길을 잃었을 때에도 언제든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다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프로젝트가 항상 올바른 방향을 바라보고 있게 만들어야 한다. 만약 디렉팅이 잘못되어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을 바라보지 못한다면, 모처럼의 노력들이 모두 수포로 돌아가기 쉬워질 것이다. 따라서, 리더는 언제나 프로젝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하고, 구성원들이 갈피를 못 잡을 때, 어디를 바라보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줄 수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말고도 리더가 디렉팅을 해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구성원의 성장이다. 프로젝트가 성공을 위해 구성원의 역량을 단순히 '소비'하고만 있는 형태는 바람직하지 않다. 성장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것이 업계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장을 기대할 수 없는 프로젝트에는 좋은 인재가 잘 모이지 않고, 그나마 있던 인재들도 떠나가기 쉽다. 게다가 구성원이 성장하지 못하면, 결국 팀의 성장도 정체되어 있는 것이 된다.

구성원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경험과 통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조언은 큰 도움이 된다. 숲 속에서 혼자 길을 찾는 것과 숲을 잘 아는 사람과 함께 길을 찾는 것은 당연히 능률에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그리고 보통 리더는 구성원이 쌓고자 하는 커리어에 대해 식견을 가지고 있거나, 적어도 업계와 시장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성원의 성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Manager : 팀의 동력을 유지하고, 프로젝트를 위기로부터 보호하는 것


방향만 잘 알고 있다고 해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배와 선원들에게 문제가 없어야 하고, 항해를 방해하는 방해물들을 잘 제거하고 회피할 수 있어야 한다. 말하자면 배가 목적지를 향해 잘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이 리더가 프로젝트의 '매니저'로서 해야 할 일이다.

매니저로서 관리해야 할 것을 둘로 나눠 보면 업무와 사람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업무를 관리한다는 것은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계획에서 벗어나는 부분을 찾아 원래의 궤도로 돌려놓는 것을 말한다. 그러자면, 프로젝트를 궤도에서 벗어나게 하는 여러 가지 상황과, 각각의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 미리 학습해 놓을 필요가 있다.

사람에 대한 관리에는 생산성을 유지하고, 팀워크를 형성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사람을 관리하는 것은 업무를 관리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편인데, 사람에게는 각자의 이해관계와 신념, 그리고 감정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업무 관리는 예측 가능한 범위 안에서 대부분 이루어지는 반면에, 사람 관리는 예측을 벗어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사람을 관리하려면 사람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고, 구성원 개개인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에는 리더 말고도 여러 명의 관리자가 있을 수 있는데, 다른 관리자와 다르게 리더는 팀 외부 환경에 대한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프로젝트가 위기에 빠질 수도 있고, 반대로 새로운 동력을 얻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협업 파트너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하고, 서로 알아야 하는 정보가 잘 공유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한다. 무엇보다 프로젝트의 진행이 전체 조직에 기여하는 부분을 분명히 해야 한다. 프로젝트에 대한 조직의 신뢰는 중요한 요소이며, 리더가 확보해야 하는 부분인 것이다.


프로젝트의 현재와 미래


어찌 보면 매니저는 현재를 관리하는 역할이고, 디렉터는 미래를 관리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리더는 프로젝트의 현재와 미래를 모두 책임져야 한다. 성과와 성장을 함께 이루어내야 하고, 팀과 전체 조직을 같이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중요한 역할이고, 어려운 역할이다. 그리고 가장 바빠야 하는 역할이기도 하다.

항해 중인 배의 모든 선원이 선장을 바라보고 있다. 배와 이해관계를 공유하는 외부인들도 모두 선장을 바라보고 있다. 그들에게 항해에 대한 신뢰를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항해를 방해하는 도전으로부터 배와 선원을 지켜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고 가야 한다. 성공에 대한 첫 번째 '공(功)'이 리더에게 있다면, 실패에 대한 첫 번째 '과(過)'도 리더에게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프로 스포츠에서, 경기는 선수들이 뛰지만 승패의 첫 번째 책임은 늘 감독에게 돌아간다는 것을 눈여겨봐야 할 것이다.


1. Director : 방향을 제시하고, 길을 잃지 않게 만드는 것

성공이 불확실한 긴 항해를 앞둔 상황에서, 올바른 목표 제시는 필수적이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도중에 언제라도 올바른 방향을 가리킬 수 있어야, 프로젝트가 길을 잃고 표류하지 않는다.

구성원의 성장에 있어서도 좋은 방향 제시와 조언으로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2. Manager : 팀의 동력을 유지하고, 프로젝트를 위기로부터 보호하는 것

프로젝트가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힘을 유지하는 것이 매니저의 역할이다.

크게 보면 업무 관리와 사람 관리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팀과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외부 환경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여서, 프로젝트가 좋은 환경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keyword
이전 29화좋은 이메일 커뮤니케이터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