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한하늘 Aug 23. 2022

비판적 수용

초등학교 3학년 때는 6학년 형들이 대단해 보였다. 6학년은 모르는 것도 없고, 6학년 형들이 하는 말은 모두 맞는 말인 것 같았다. 하지만, 막상 내가 6학년이 되고 나니 6학년들이 그때 생각한 것만큼 특별해 보이지 않았다. 중고등학교를 다니면서도, 대학교에 가서도 마찬가지였다. 나보다 앞서 인생의 길을 걸어가는 사람들은 늘 무언가 특별한 깨우침을 얻은 사람인 것 같았지만, 내가 그 위치가 되고 보니 나도, 내 친구들도, 여전히 인생에 서투른 한 인간일 뿐이었다.


군대를 다녀오고 복학을 한 후에, 어쩌다 후배를 만나거나 나보다 어린 친구를 만나면, 내가 제일 먼저 하는 얘기는, '선배를 대단하게 생각하지 말아라'라는 말이었다. 물론, 몇 년의 경험을 앞서 한 것이 사소한 일은 아니다. 선배들의 말에는 귀담아 들어둘 만한 말도 많이 있다. 하지만, 선배들이라고 훨씬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주 조금 더 알고, 아주 조금 먼저 경험했을 뿐이다. 여전히 진리가 무엇인지 찾아다니고 있고, 여전히 좌절과 실패도 맛보고 있다.


결국,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선배의 말을 경청하되, 그것이 틀린 말일 수도 있다는 것을 늘 생각하면서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니, 선배가 아니라 누구의 말이라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그 사람이 어떤 지위에 있건, 얼마나 많은 지식을 쌓았건, 그 사람의 말이 항상 옳을 수는 없다. 그러니 누가 한 말이든지 간에 그것을 하나의 시각으로 받아들이고, 그 시각을 스스로 평가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반대로, 내가 옳다고 믿는 것도 모두 옳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까지 생각할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다.

이전 15화 좋은 경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