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엄마표 놀이 : 책놀이

by 바카

책을 읽는 것은 아이의 언어 능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유익한 활동이에요. 아이들은 책을 통해 새로운 단어를 배우고 문장 구조를 이해할 수 있어요. 또 이야기를 머릿속으로 상상하며 창의력을 기를 수 있어요. 무엇보다 책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는 책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어요. 그리고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는 책의 내용을 자기만의 해석과 창의적인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1. 읽었던 동화책을 떠올리며 그림 그리기


동화책을 읽고 끝이 아니라, 아이가 동화책 스토리를 기억하고 다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책의 내용을 자신이 이해한대로 그림 그리기 표현 활동을 통해 아이는 책을 읽는 활동에 더욱 흥미를 가지고 더욱 창의적으로 성장할 수 있어요.


코끼리



2. 블록놀이


책에서 본 오징어랑 성게를 만들자며 나무 블럭을 가지고 왔어요. 엄마가 먼저 제안하기 보다 아이가 먼저 주도적으로 놀이를 생각할 수 있도록 기다려줘요. 아이는 책에서 본 대로 안경쓴 오징어를 만들고는 뿌듯해했어요. 그리고 침대를 만들자며 블럭을 이용하여 탑쌓기를 했어요. 놀이 확장이 어느 방향으로 가든 아이가 주도하는 대로 따라가주세요.



블록을 이용해 아이가 생각하는 구조물을 만들기 시작했어요. 공주 그림책을 읽고는 공주가 사는 성을 만들어 책의 주인공이 나라면 어땠을까 생각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요.




3. 구두 만들기


공주 그림책을 본 후 공주가 신는 구두를 만들려고 시도했는데 실내화가 되었어요. 그래도 아이는 공주가 된냥 엄마와 함께 만든 신발을 하루 종일 신었답니다. 그런 아이를 보며 모양이 중요한게 아니라는 걸 다시금 깨달아요.




4. 가면 만들기


책 속에 나온 동물 가면을 만들었어요.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토끼 가면을 만들어 쓰고는 하루 종일 토끼 놀이를 했어요. 토끼 동요도 부르고 의성어, 의태어 새로운 언어 확장도 시도해볼 수 있어요. 가면을 만들고 꾸밀 때에는 아이의 의견을 먼저 묻고 아이가 원하는 방식으로 디자인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가 색종이를 길게 자르더니 토끼 귀에 붙이는 것을 보고 조금 놀랐어요. 그럴 땐 아이의 아이디어를 많이 칭찬해주세요. 그러면 다음 놀이할 때 자신감이 생겨 더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아빠를 위해 만든 뚝딱맨 가면.


출근하는 아빠에게 자신이 직접 만든 가면을 씌워주면서 "아빠 이거 쓰고 가세요~^^"라고 말했어요. 아이 아빠는 부끄러워했지만 아이의 마음이 예뻐서 아이가 보는 순간까지 가면을 쓰고 출근했답니다.



5. 색종이 비와 우산


비와 관련된 그림책을 읽고 우산을 만들었어요. 만들기를 할 때는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는 스스로 만들기 활동을 하며 자신감과 성취감을 가지고 자기주도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어요. 완성된 우산은 스티커로 꾸미고 그동안 활동하며 모아두었던 잘라놓은 색종이가 비가 되었어요. '유치원에 갑니다.', '우산' 동요를 부르며 집 곳곳을 누볐어요.




6. 책과 친해지기


책하면 읽는 것으로만 접근하기 쉬운데, 책을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도 아이가 책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예요. 책으로 탑을 쌓거나, 집을 만들거나, 책 도미노 놀이를 하면서 균형 감각과 공간 감각을 기를 수 있어요. 또 자신만의 디자인을 통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구조를 만들기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손과 눈 그리고 뇌의 협응 능력을 발달시키고 구조물을 완성하기까지 여러번 실패를 겪으면서 집중력과 인내심을 기를 수 있어요.


책으로 집 짓기
도미노


7. 기차 놀이


동화책 이야기에 기차 놀이가 있었는데 책을 읽고 나더니 자연스레 둘이서 기차 놀이 준비를 했어요. 집에 있는 인형 다 가지고 나와 기차 칸에 태우고 기차표도 만들어서 나눠주고 엄마가 도와주지 않아도 둘이서 척척 책 놀이 활동을 하는 걸 보니 기특하네요.




8. 화산폭발 실험

아이들과 함께 화산 폭발에 대한 책을 읽었어요. 화산 폭발을 보여주고 싶어서 식초와 베이킹 소다로 실험을 했어요. 리얼함을 주기 위해 빨간색 색소도 준비했어요. 색소와 식초를 섞어 요구르트병에 담아요. 그 위에 아이들이 베이킹 소다를 한 스푼씩 넣으면 부글부글하며 거품이 올라와요. 소리를 꺄아 지르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을 보니 잘했다 싶었어요. 이후로도 화산 폭발 실험은 계속되었답니다.^^;


책 속의 지식을 습득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험을 통해 아이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직접 경험하며 아이는 더 능동적이고 지적으로 성장할 수 있어요.



9. 풍선으로 만든 창과 방패


성경 동화를 읽고 풍선으로 창과 방패를 만들었어요. 시시해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어해줘서 좋았어요. 아이들과 놀이 할 때는 동심으로 돌아가서 열심히 놀아주는 게 중요해요.



10. 탐정 놀이


탐정 놀이를 하는 동화책을 읽고 아이는 자기도 탐정 놀이를 하겠다며, 책 속의 주인공이 되어 탐정 놀이를 시작했어요. 직접 놀이를 계획하며 아이는 주도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어요. 탐정 놀이를 통해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탐구력과 세심함, 집중력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아이가 자기주도적으로 놀이를 할 때는 존중해주고 지지해주세요. 아이는 더욱 놀이와 학습을 즐기고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화되고 자립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돼요.






11. 과자로 공룡 만들기


과자로 공룡만들기를 하겠다며 스스로 놀이를 계획해요. 과자 뿐만 아니라, 과일, 사탕, 음식으로 표현 하는 활동은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재미있는 활동으로 보다 창의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돼요. 어떤 재료를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하고 생각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요.



keyword
이전 06화엄마표 집놀이 : 요리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