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문정 Jun 03. 2024

파란 하늘과 나의 마음가짐

마음먹기에 달렸다

푸른 하늘이 나의 마음속에 들어찬다.

나와 함께 하고 있는 모두의 마음과 나의 마음이 염원으로 이어지고 그 들의 아픔 슬픔 고통 또 한 하나로 이어진다.

여태껏 나의 아픔과 나의 슬픔만이 이 세상을 집어삼킬 만큼이나 큰 줄로만 알고 지냈었음을.

그러나 나의 힘들고 어려웠던 점은 단지 그 들이 지나쳐가는 과정에 지나지 않을 것이겠고 그 들 또한 잘 이겨나갈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삶에 있어서 무엇이 정답이고 어떤 길이 올바른 길인지는 우리들이 직접 뛰어들어 찾아내야 할 주어진 숙제로 남아 풀어나가야 한다면 그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어쨌거나 저쨌거나 끝까지 최선을 다해 목숨이 다하는 순간까지 살아가봐야 알 수 있는 것이리라.

결국엔 그 해답은 내 안에 있다는 것 임을.

이전 11화 소년이여 세상의 중심이 되어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