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쓰양푼이 Sep 25. 2021

35살이나 37살이나!

흘러가는 대로 살다 보니...

"이년아,  생각이 너무 많아."


우연찮게 들어간 

점집에서 도사님이 

나에 대해서 

 아는 듯이 

쏘아보고 있다.


"아니! 이년이라뇨! 무서워요.
그렇게 노려보지 마요."



악삼재여서 남자 복도 없어.
37살이나 되어야지 
좋은 사람 만날  있어.”

 “? 37살은 
너무 늦어지는  아니에요?” 

이년아.
35살이나 37살이나!
그게 그거야!
자식 1~2 
늦어지는  밖에  있냐?”




 어차피 나이 같은  

신경도  쓰면서 

살아와 놓고 

나이 이야기를 

 그렇게 예민하게 

받아들였는지 모르겠다.


29.


남들은 

30대가 되는 것을 

준비했지만,

나이를 먹고 있는 것에 대한 

경각심이 없었다.


항상 친구들의 

걱정과 소심함을 

이해 못하며 

대범하게 살아왔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니 

내가 철이 

없었던 것뿐이었다. 


철이 없던 나는

 '남들이 20 후반부터 
준비하던 
결혼이란 '

 대한 

생각이 

전무했다.


막연하게

 ' 미래에 하겠지'라는 

안일한 생각뿐이었다. 


내가 말하는 

 미래는 

35살이었다.


 35살이 되었다.


여전히 

결혼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


 남자가 

없어서인 것도 

맞겠지만

지금 당장은 

오롯이 

나에게만 

집중하고 싶다.


하지만 

29 때처럼 

아무 생각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책을 썼다.


과거의 내가 

설정했던 

 계획에 

책임을 지고 

싶었기 때문이다.


 사회가 설정해 놓은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할 줄만 알았지

나라는 사람을 위해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냥 흘러가는 대로만 

 것이 맞다.


그래서 

35살이 됐는데도 

  아는 것이 제대로 없고

 나이에 걸맞은 

책임감도 없다.


하지만 

이제라도 나의 문제점을 

자각했으니 다행이다.


왜냐하면 

100 시대인데

고작 3분의 1 살아 놓고 

좌절해버리면 

남은 인생이 

너무 비참해지기 

때문이다.


 속도보다는 방향성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제는 

예전처럼 시간을 

낭비해가며 

 젊음을 날릴 수가 없다.


젊음이 얼마 남지 않았다.


예전 같았으면 

또다시 

마음 급해질 상황이지만

 이상 

조급해하지 않을 것이다.


그동안 어떤 것도 

제대로 하지 못한 이유는 

사실 속도에 

목을 매었기 때문이었다.


 올바른 방향으로 

천천히 묵묵히 가다 보면 

  아는  하나 없던 

내가 만족할 수준의 

나로 변해있을 것이다.


 글을 끝까지 읽어  

소중한 당신 역시 

나와 함께 

그렇게 성장하길 바라며 

 책을 마친다.

이전 09화 혼자만 남은 오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