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Lee Feb 02. 2024

할머니의 치매 판정, 하지만 슬프지 않습니다


J야, 할머니 CT검사 결과 나왔어. 치매시래.


엄마가 담담한 목소리로 (외)할머니 치매 검사 결과를 알려왔다.



할머니가 치매 증상을 보이신 건 꽤 된 일이었다. 자꾸 이것저것 깜빡깜빡하시고, 했던 얘기를 반복하기도 하셔서 우리 가족 모두 어느 정도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그렇다고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닌 것 같아 미루고 미뤘던 검사였다.



어릴 때부터 할머니와 가깝게 지냈던 터라, 나는 유독 할머니한테 정이 많았다.


초등학생 때는 [사랑하는 사람한테 편지 쓰는 시간]에 할머니께 편지를 썼고, 반 친구들 앞에서 그 편지를 낭독하며 펑펑 운 적도 있었다. ("할머니 죽으면 나도 따라 죽을 거야ㅠㅠ" 하는 동심 가득한 내용)


지금도 할머니와 종종 통화를 하고, 한국에 갈 때마다 제일 먼저 찾아뵙는 것도 바로 우리 꼬꼬맹이 할머니.


하지만 할머니의 치매 소식에도 나는 슬프지 않았다.




정희원 교수가 쓴 책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 중 73%는 고혈압, 당뇨병, 근감소증, 치매 등 2개 이상의 만성질환을 갖고 있다"고 한다.


또한 치매 발명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꼽았다.

청력저하 8%

불충분한 교육 7%

흡연 5%

우울/사회적 고립 각 4%

외상성 뇌손상 3%

신체활동 감소/고혈압/대기오염 각 2%

음주/비만/당뇨병 각 1%


이는 전체 치매 환자의 1%는 술을 끊으면 치매 발병률이 1% 줄어든단 뜻이 아니라 술 때문에 치매가 생겼단 의미로, 술을 끊으면 치매 발명 가능성을 큰 폭으로 낮출 수 있다는 뜻.


위에서 나열한 치매 발명 원인 중 본인 의지로 조절이 가능한 게 몇 개나 될까? 청력저하나 신체활동 감소, 고혈압 등은 노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이며, 사회적 고립감도 많은 노인분들이 자녀의 출가나 배우자와의 이별 등으로 인해 흔히 겪게 되는 일이다.


대기오염 같은 현상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시대 어르신들이 충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받지 못했던 것 역시 놀라운 일이 아니다.




우리 할머니 올해로 90세.

아흔 살 그 연세에 초기 수준의 치매가 찾아온 거라면, 이거 오히려 감사해야 할 일 아닌가.


2016년, "여행은 의미 없다"던 할머니가 날 보러 이 먼 곳까지 오셨다


기억력도 체구도 점점 힘을 잃고 쪼그라드는 울 할머니. 그런 할머니한테 손녀인 내가 해드릴 수 있는 일은 그저 전화 한 통 더 드리는 것뿐.


할머니, 다른 건 다 잊어도 나는 잊으면 안 돼.

사랑해 ❤️




사진 출처: unsplash.com




매거진의 이전글 브런치 2주년, 나는 무슨 얘기를 하고 싶은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