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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자이너 이지연 Apr 09. 2021

3. 비자인 하는 방법 - (4) 사례: 그립

2019년 2월에 런칭한 그룹(Grip)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다. 실시간 스트리밍 비디오와 이커머스를 결합한 모델로 사실 중국에서는 왕홍 등을 통해 이미 널리 검증된 인기있는 사업모델이다. 


그립을 설립한 김한나 대표는 네이버에서 카메라 앱 '스노우'와 라이브 퀘즈쇼 '잼라이브' 등 영상 서비스에서 경험을 쌓은 동료 4명과 함께 그립을 창업하였다. 그러냐 가진 그립의 사명은 '누구나 팔 수 있어야 한다(Everyone can sell)'로 프로슈머의 시대에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새로운 방법으로 누구나 쉽게 사업가가 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마음에서 사업을 시작하였다. 


처음 6개월 동안 플랫폼 안으로 소상공인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인턴 한 명을 데리고 6개월간 돌아다니며 겨우 49곳의 판매업체를 모았다. 하지만 코로나와 함께 상황은 반전 되었다. 그립에 참여한 소상공인들은 온라인 비대면 트렌드에 맞게 소비자와 직접 연결되면서 판매를 할 수 있었고,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강한 팬덤을 형성하면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커뮤니티 문화까지 만들어냈다. 


현재 라이브 커머스에 티몬, 롯데백화점, 네이버쇼핑라이브, 카카오쇼핑라이브 등 대기업이 뛰어들고 있다. 하지만 그립을 중심은 퍼스트 무버로서 고객을 락인했고, 대기업의 대항마로서 오히려 그립의 솔루션을 이용하는 중소기업이 늘어나면서 비즈니스 수익 구조를 다각화할 수 있게 되었다. 


'누구나 팔 수 있어야 한다'는 확고한 사명은 흔들림 없는 연결과 협력이라는 가치를 낳았다. 대기업과의 경쟁 속에서 그립이 가진 차별적 강점은 고객과의 관계로 형성된 커뮤니티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디자인 방식이 21세기에는 가장 큰 경쟁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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