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맅업 Litup Apr 29. 2021

흔들림 없이 내가 가는 길

(3)뮤지컬 배우에게 직접 듣는 뮤지컬 이야기

뮤지컬 박영주 배우와의 인터뷰는 1편과 2편에 이어 3편으로 계속됩니다.


1편: 32살, 영국 런던 뮤지컬 무대에 서다

2편: 내가 서 있는 무대는 평등할까?




이 공부에는 끝이 없는 것 같아요. 저 스스로에게 거짓말하지 않고 진실되고,
같이 공연을 하는 스태프들과 배우들, 그리고 관객들한테 좀 믿음직스러운 배우.
믿음을 줄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인홍: 지금까지 국내와 해외 뮤지컬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2년 간 뮤지컬 <미스 사이공> 유럽 투어를 다니셨을 때 어떤 기분이었는지 궁금해요. 


영주: 사실 저는 그때가 너무 그리워요. 저는 뮤지컬 10년 동안 제 능력과 노력을 그대로 봐주고 인정해줬던 순간이 처음이었던 것 같아서 너무 행복했었거든요. 



인홍: 정말 뜻깊고 잊을 수 없는 시간이셨겠어요. 그리고 뮤지컬 <미스 사이공>에서 투이 역할의 퍼스트 커버를 하셨잖아요. 그때 투이 역할을 하시면서 김수하 배우님과 호흡을 맞추셨었는데요. 해외 뮤지컬 한 작품에 한국인 배우 2명이 함께 선다는 것이 흔한 일이 아닌데요. 혹시 김수하 배우님과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뮤지컬 <미스 사이공> '투이' 역할을 맡았던 박영주 배우와 '킴' 역할의 김수하 배우(사진제공: 박영주)


영주: 수하는 여자 주인공 '킴'으로 매일 공연을 하지만, 저는 커버로서 투이 역할을 맡아 무대에 섰기 때문에 에너지 350%를 사용하는데요. 마치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을 하고 공연을 하죠. 뮤지컬 <미스 사이공>에서 '투이'가 '킴'의 아들을 죽이려는 장면이 있어요. 저랑 수하가 무대에서 맞붙는 장면이기 때문에 서로 에너지적으로 지면 안 되는데요. 그때 수하가 저랑 공연을 하고 나면 입술이 다 부르터서 "오빠, 너무 힘들어" 이랬던 기억도 있고. 제가 투이 역할로 무대에 올라갈 때마다 매번 투이를 최대한 다르게 연기해보려고 노력했는데, 그때마다 수하가 잘 이해해주고 호흡을 맞춰줘서 좋았어요. 


 또 제가 공연에서 헤드 웨이터를 맡았을 때, 저희 둘만 한국 사람이니까 한 번은 수하가 지나갈 때 "여기 봉골레 하나요~"라고 한국어로 드립을 쳤었어요. 공연 중에 수하가 너무 웃긴데 절대 웃는 얼굴을 보이면 안 되니깐.(웃음) 이렇게 장난쳤던 기억도 있어요.



인홍: 무대 위에 있는 다른 외국 배우들과 관객들은 알아듣지 못하지만 한국 배우인 두 분만 들을 수 있는 거네요.(웃음) 그런 김수하 배우님께 한마디 해주실 수 있을까요?


영주: 사람들은 영국 가서 좋았겠다는 이야기를 하지만 수하랑 마지막 공연 때 한 말이 있어요. 수하가 막 울면서 "오빠, 우리 이렇게 고생한 거 누가 알아줘. 누가 알아주냐고"라고 했었는데요. 뮤지컬 <미스 사이공> 유럽 투어가 한 곳에서만 공연한 것도 아니고 길게는 8주 공연, 짧게 4주 공연을 지역 옮겨가며 했던 2년 동안 정말 힘들었거든요. 또 수하는 여자 주인공으로 정말 절제하고 그 최선의 모습, 최상의 컨디션으로 공연을 하기 위해 노력을 정말 많이 했어요. 다시 생각해도 영원히 잊을 수 없는 추억이고, 서로 한국인이었기 때문에 아마 서로 의지하면서 유럽 투어를 돌 수 있었던 부분도 많았던 것 같아요. 


 지금도 수하에게 너무 고맙고 한국에 와서 수하가 여우신인상, 여우주연상 받으면서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면 너무 좋거든요. 언젠가 저희가 다시 한 작품에서 만나면, 그때 또 재미있게 공연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 수하가 여자 주인공으로 창작 뮤지컬 <포미니츠>를 하고 있는데요. 파이팅!  



인홍: 너무 훈훈하네요. 영주 님도 최근에 뮤지컬 <드라큘라>에 앙상블로 캐스팅되셨습니다. 한국으로 돌아가신 뒤로 오랜만에 공연을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럼 곧 5월 중순부터 뮤지컬 <드라큘라> 공연을 하는데, 영주 님만의 관전 포인트가 있을까요?


*뮤지컬<드라큘라> 앙상블 박영주(출처: 오디컴퍼니)

영주: 지금 연습에 들어가서 대본을 차근차근 읽어봤는데 뮤지컬 <드라큘라> 공연의 핵심은 드라큘라가 미나를 얼마나 사랑했는지에 있는 것 같아요.


저는 드라큘라가 죽은 아내 (엘리자벳사)를 얼마나 사랑했으면 신을 저주하고, 스스로 본인의 삶을 영원한 삶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영원한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던 중 미나가 등장하면서 드라큘라의 삶 자체가 완전히 달라지기 시작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드라큘라의 마음을 관객 여러분들이 조금이나마 공감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뮤지컬 <드라큘라> 공연 안에서 이런 장면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제 역할을 할 거고요.




인홍: 한국에 있으면 저도 너무 보러 가고 싶네요. 궁극적으로 어떤 배우가 되고 싶으신가요?


영주: 이 공부에는 끝이 없는 것 같아요. 저 스스로에게 거짓말하지 않고 진실되고, 같이 공연을 하는 스태프들과 배우들, 그리고 관객들한테 좀 믿음직스러운 배우. 믿음을 줄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그러려면 저 스스로에게 진실되고 열심히 해야겠죠. 지금까지 그렇게 살아왔는데 계속 그렇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 신념을 가지고.  


*뮤지컬 <미스 사이공> 유럽 투어 연습 중 (사진 제공: 박영주 배우)



인홍: 마지막으로, 배우님께서 정말 하고 싶은 뮤지컬 작품과 역할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영주: 저는 디즈니 뮤지컬을 너무 좋아하는데요. 디즈니 뮤지컬 <노틀담의 꼽추>의 콰지모도 역할이 제 인생 꿈이에요. 콰지모도의 기분을 느끼고 싶어서 실제 파리에 가서 노트르담 대성당의 종탑까지 갔다 왔어요. 2019년에 노트르담 대성당이 불타는데 정말 가슴이 무너지더라고요. 나중에 제 아들을 데려가고 싶었거든요. 그리고 이탈리아에 있는 두오모 성당 옥상에 올라가서 디즈니 뮤지컬 <노틀담의 꼽추>의 곡인 “Out there”을 부르기도 했어요. 실제로 독일 함부르크 가서 그 작품 오디션도 보고 공연을 관람하기도 했고. 정말 너무 좋았어요.


인홍: 그 꿈이 현실로 됐으면 좋겠네요. 저는 항상 그렇게 믿고 있어요.  


영주: 네 감사합니다.



인터뷰어 소개

인홍 | INHONG
영국 런던에서 문화예술을 공부하고 있어요.
조금 더 좋은 세상에서 살기 위해 오늘도 귀찮은 일을 즐겁게 합니다.



맅업은 호기심 많은 어른이를 위한 세상을 읽는 문화예술 뉴스레터입니다. 
맅업을 통해 누구나 다양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길 바랍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 8시 20분마다 메일함에서 '맅업' 을 만나보세요! 


이전 02화 내가 서 있는 무대는 평등할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