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

by B O S

운동을 처음 시작하면 보통은 점진적으로 시간이나 강도를 증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주 1~2일로 시작했다면, 주 3일 그리고 주 5일 이렇게 점차적으로 주당 운동 횟수를 늘려야 한다.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이유는 신체의 부상을 피하기 위함이 큰데, 운동을 하게 되면 신경계나 근육의 피로가 크기 때문에 회복할 시간을 줘야 하기 때문이다. 운동 초보자는 운동을 위한 몸이 준비가 덜 된 상태이므로 휴식을 해야 하는 날이 더 많다. 이처럼 운동에서 회복은 매우 중요하다. 운동을 혼자서 즐길 수 있는 수준이 되면 반대로 운동을 쉬기가 무서워지는 경우가 생긴다. 즉, 운동 중독에 가까워지기도 한다. 그렇게 쉬는 날도 없이 운동을 하다 보면 스스로의 몸을 회복할 시간이 줄어들고, 회복하지 못해 몸과 정신이 한계에 가까워지기도 한다.


훈련 외에 신체를 강하게 사용해서 부상의 위험이 높은 경우가 언제일까? 당연히 대회 때다. 대회 때는 선수 본인이 신체를 한계를 넘어서까지 사용하게 된다. 그래서 대회가 끝나고 나면 극심한 근육통이나 피로감으로 인해 며칠의 휴식기를 가지기도 한다. 그런데 대회 때 특이하게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을 때가 있다. 그때는 바로 승리를 했을 때다.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자주 봤을 수도 있다. 모두 다는 아니지만 1등을 한 선수가 힘들지도 않은지 엄청난 세리머니를 하거나, 경기장에서 뛰어서 바로 벗어나는 것을 말이다. 반대로 경기에서 패배한 선수들은 경기장에 들어 눕거나 탈진해서 움직이지 못한다. 내가 선수 때 우리는 이것을 '1등의 회복력'이라고 불렀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있다. 대체적으로 1등이 이렇게 행동할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거 같다. 경기에서 승리를 하게 되면 보상과 관련된 호르몬이 강하게 활성화된다. 도파민이나 아드레날린 등이 분비가 된다는 말이다. 이런 호르몬들이 피로와 통증을 크게 낮춰서 신체가 피로와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심리학에서도 승리한 선수들은 주관적 피로도를 더 낮게 보고했다고 한다.


나도 그런 경우가 있다. 수영 경기장은 대체로 50m 양쪽 벽이 높게 만들어진다. 출발대와 기록 측정 센서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수영장에서 이 벽을 올라오려면 강한 힘을 써야 한다. 힘이 약하다면 올라오지조차 못한다. 그런데 경기 후 1등인 것을 확인하고 바로 올라온 적이 있다. 힘든 것은 모두 잊고, 너무 기쁜 나머지 빨리 옷과 수건을 정리해서 동료들이 있는 곳으로 가고 싶은 마음에 말이다. 순간적으로 힘든 것을 모르기도 하지만, 훈련으로의 복귀도 훨씬 빠르기도 했다. 다음날 바로 훈련을 들어가게 돼도 덜 힘들고, 더 목표지향적이기까지 했으니 말이다. 바로 '1등의 회복력'이 큰 힘을 발하는 것이다. 반대로 원했던 성적이 나오지 않은 경우는 벽을 올라오기는커녕, 수영장에서 벗어나기도 힘들다. 심판들이 다음 경기를 위해서 빨리 올라오라고 하지만, 근육이 강하게 굳어 수영장 계단조차 올라가지 못한다. 그때는 아쉬운 마음에 못 벗어나기도 하지만, 신체적인 한계로 인해 수영장을 나오지 못한다. 즉, 정말로 몸이 말을 듣지 않기 때문이다. 당연히 다음날 근육통이 극심하기도 하고, 심리적으로 다시 훈련으로의 복귀도 크게 위축된다.


일상에서도 이런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것 같다. 원하는 바를 이뤘을 때는 과거의 힘든 일들조차 미화가 된다. 나를 힘들게 했던 사람들도 이유가 있어서, 그렇게 행동한 것만 같이 느껴질 정도로 말이다. 반대로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했을 때는 다시 시작하기조차 힘들다. 그 힘든 과정을 다시 도전해야 한다고? 와 같은 생각이 든다. 좋았던 순간들도 이상하리만치 반성하게 된다. 그러나 어떻게든 내 삶에서 통과해야 하는 일이라면 스포츠에서 배운 것처럼 다시 시작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사실 안 할 수 있는 일이라면 굳이 고생하지 않는 것도 좋을 수 있다. 그러나 시작해야 한다면 패배의 원인을 분석하고, 다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스로를 움직여야 한다는 말이다. 뭐 나도 싫지만 어쩔 수 있나. 선수 때나 지금이나 하기 싫어도 해야 하는 일이 있으니까.



keyword
이전 21화넓거나 좁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