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 우당탕탕, 또시작? 또, 시작!
2024년 7월 3일 수요일, 경기청년 갭이어 발표회에서 프로젝트 최종 계획을 발표했다. ‘꿈속으로 떠나는 여행’ 프로젝트의 방향과 목표가 정해졌고,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 됐다. 방꾸쟁이들은 발표에서 ‘12주 동안 아래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할 것’을 다짐했다.
첫째, 경기도에서 10명의 청소년 멘티를 모집해 ‘진로 멘토링’을 제공하는 것
둘째, 4개 지역을 여행하며(강원도, 전라도, 충청도, 경상도) 100명에게 ‘꿈 인터뷰’를 수행하는 것
셋째, 멘토링과 꿈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책’을 쓰는 것
멘토링 목표 인원이 100명에서 10명으로 줄긴 했지만, 멘토링과 인터뷰를 병행해야 하는 상황이 됐으므로 결코 여유가 생기진 않았다. 오히려 인터뷰에 대해서 새롭게 기획해야 하는 상황이었으므로 더욱 바빠졌다. 하지만 인터뷰야 어떻게든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누구든 붙잡고 말을 걸면 대답이야 해줄 것이라 믿었다. 반면 멘티 10명은 어디서 구해야 할지 여전히 감이 오지 않았다. 특히 청소년시설, 학교, 도서관 등 기관으로부터 이미 한참을 거절당한 뒤였기 때문에 막막함이 더욱이 밀려왔다. 그러던 중, 방꾸녀가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우리 기관한테 계속 거절당했으니까 이제는 개인한테 바로 멘토링 신청을 받아보는 게 어때?”
계속해서 거절당하는 방식을 고수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었다. 이에 동의한 방꾸남이 “그럼 할 수 있는 방식은 다 해보자. 일단 SNS 활용해서 광고해보고, 길거리에 나가서 직접 물어보자.”라고 얘기하며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체화했다. 첫 번째로 한 일은 ‘SNS 광고’이다. 포스터를 만들어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집행했다. 놀랍게도 3명이나 신청했다. 숨통이 좀 트이는 듯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광고를 보고 신청한 세 명 중 한 명밖에 연락이 닿지 않았다. 나중에 얘기하겠지만, 그 한 명마저도 단 한 번의 만남으로 멘토링이 종료됐다.
두 번째로 했던 일은 ‘전단지 만들기’이다. 아이들이 한 번이라도 눈길을 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담아 열심히 전단지를 만들었다. 당시 시점은 7월 10일 경이었는데, 중·고등학교 여름방학을 2주 앞둔 때였다. 제작 기간 1주일을 예상했고, 나머지 1주일 동안 약 500장의 전단지를 배포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뒤에서 말하겠지만, 이 또한 맘처럼 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당근마켓에 게시물을 올렸다. 당근마켓의 동네생활 게시판 이용 고객 중 30대~40대 비율이 꽤 높다는 점을 노렸다. 그들이 청소년의 부모이고, 아이들의 진로에 관심이 많다는 점을 겨냥한 것이다. 사업자가 영업하는 게시물로 판단되어 방꾸쟁이들 두 사람 모두 게시판 이용을 정지당하는 사건이 있었지만, 다행히도 한 명의 멘티로부터 신청서가 날아왔다. 나름의 쾌거를 이룬 것이다. 당시에 방꾸남은 ‘멘티가 단 한 명이라도 있었으면...’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방꾸녀는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며 하늘의 뜻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기적처럼 중학생 멘티 한 명이 신청서를 낸 것이다.
멘티의 이름은 강하율이다. 하율이를 시작으로 친구인 윤이가 함께 멘토링에 참여하게 됐고, 한 번이지만 윤이의 오빠도 만나게 됐다. 사실 하율이의 신청서는 엄마의 권유에 의해 겨우겨우 작성된 것이었지만, 결과적으로 하율이는 끝까지 멘토링에 참여했다. 그리고 즐거워했다. 그런 하율이와 하율이 어머니께 정말 큰 고마움을 느꼈다.
■ 다음 이야기(2025.01.19.일 업로드 예정)
□ Chapter1. 우당탕탕, 또시작? 또, 시작!
"쉬워 보였지만 쉽지 않은 ‘전단지 돌리기’"
→ 전단지는 그냥 아무렇게나 만들어서 어디서든 나눠줄 수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