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cial worker 김은경 Jul 15. 2024

아침 첫말의 중요성

나에게 하는 말이 그날 컨디션을 좌우한다

아침이 밝았습니다.

잠에서 깨어 눈을 뜨면 무엇을 가장 먼저 하는지가 그날 하루의 컨디션을 좌지우지합니다.


미라클모닝은 이런 첫 시작의 정말 좋은 도구입니다.


좋은 말을 확언으로 하고, 좋은 글을 독서로 보고, 운동으로 몸을 움직입니다. 그리고 혹 불편한 감정은 명상으로 다스립니다.


이렇게 좋은 미라클모닝을 매일 하려면 아침 첫 시작, 첫 말을 잘 골라 담아야 합니다. 특히 내가 나에게 하는 아침 첫 말은 미라클모닝의 성패를 갈라놓기도 합니다.


알람을 끄며 "난 너무 피곤해, 일어날 수 없어. 7시간 수면을 채우지 못했잖아"와 "야호, 4시에 눈이 떠지다니~2시간은 나만의 시간이다. 난 성장한다"는 나를 더 자게 할지 일어나게 할지 좌지우지합니다.


말, 언어는 강한 힘이 있습니다.

듣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분위기를 바꾸어 놓기 때문입니다.


정말 더운 여름이라도 '과일이 잘 익겠다, 오늘도 쨍하지만 즐거운 하루가 되겠다' 식의 말을 한다면

더운 여름도 그렇게 짜증 나는 하루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침 시작,

어떤 말을 듣고 어떤 말을 할지는 내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맞지 않는 말, 틀린 말,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을 들었다면.. 그냥 가만히 있지 말고 '아니요'라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말을 다시 바로 잡아야 합니다.


아침 시작, 가족에게 했던 사랑스러운 말은 우리 가족을 하루 종일 행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침시작, 가족에게 했던 짜증스러운 말은 우리 가족을 하루 종일 불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까운 사람일수록 아침 시작, 첫 말은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밤새 잘 자줘서 고마워. 푹~ 잘 잤지? 사랑해'로 시작하는 아침은 다른 그 어느 날보다 행복할 것입니다.


나의 하루이기에

나의 아침이기에

나의 시작이기에

내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

이 아침

긍정적인 말로 나를 깨우고, 내 주변을 깨웁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 오늘도 행복할 거야~ 할 수 있어! 해 낼 수 있어! 라구요..


논문, 평가, 졸업...

항상 무언가를 끝내면, 이 시간이 지나면, 여기까지 해 놓고 000을 해야지. 그때가 되면 더 나아질 거야! 여유 있어질 거야!라고 생각하며 버텨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미라클모닝을 하며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그 여유 있는 시간, 000를 다 해 놓은 시간은 영원히 오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상황 속에도 나를 여유롭게 자유롭게 만드는 것이 정답이다' 생각되었습니다.


이 아침.

긍정적인 말로 시작하니 긍정적인 것들로 가득 채워집니다. 일찍 일어나니 하고 싶은 것이 많아지는 이 아침, 나를 조금 더 자유롭고 여유롭게 만드는 선택을 해 봅니다.


오늘 하루도 미라클입니다.


​'긍정적인 것들로 하루를 시작하라
-나는 뭔가 좋은 것을 마음속에 채우는 것으로 시작한다(한잔의 뜨거운 커피+무언가 사기 높여주는 읽을거리)"

긍정적인 말의 힘, 73p


#자심의미라클모닝

#아침한스푼꼭좋은말로시작

#아침첫시작의중요함

#긍정적인선택

이전 05화 멈추면 안되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