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일한 사대생 Nov 10. 2023

블로그 기초 용어 모음 zip



포스팅: 블로그에 작성한 글/게시물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행위 



태그/해시태그: 글을 검색하기 위하여 나타내는 단어를 입력해 둔, 일종의 키워드들의 집합, #를 앞에 붙이고 태그 하는 것이 해시태그(기원: 인스타)



썸네일: 포스팅의 대표 이미지

이는 게시물의 첫인상과 같기에 중요하다. (블로그보다는 특히 인스타에서 매우 매우 중요)



애드포스트: 네이버의 창작자 보상 서비스 

블로거가 만든 콘텐츠를 광고와 연계해 수입을 창출함으로써 지속적인 창작 동기를 부여한다. 



애드센스: 구글의 수익 창출 기능

(for 유튜버, 티스토리 블로거)



머니 파이프라인: 일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 '특정 플랫폼에 머니 파이프라인이 있느냐?' = '창작자 보상 서비스가 있는가?'


(네이버/구글/틱톡/카카오페이지는 머니 파이프라인을 갖췄고, 인스타/브런치/스레드 등은 갖추지 않았다.) 





  디지털 노마드: 인터넷 접속을 전제로 한 디지털 기기(노트북, 스마트폰 등)를 이용하여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재택·원격근무를 하면서 자유롭게 생활하는 사람들. 파이어족만큼이나 요즘 젊은이들에게 각광받는 삶의 형태인 듯하다.



상위노출/상단노출: 검색 시 1 페이지에 블로그 포스팅이 노출되는 것.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로 상위노출 될수록 유입량이 많다.



유입: 검색/링크 등을 통해 블로그에 들어온 방문자

유입경로를 분석해 주로 내 블로그가 어떤 루트로 홍보되는 중인지 알 수 있다.



최적화 블로그: 상단/상위노출이 많이 되는 블로그

한마디로 퀄리티가 높은 블로그



블로그 지수: 얼마나 최적화되어 있는지에 대한 점수 블x스 등의 사이트에서 본인 블로그 지수를 검색해 볼 수 있다.



저품질: 블로그 지수가 최하위로 떨어진 블로그. 애드포스트 금액이 거의 쌓이지 않으며 포스팅 노출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1일 1포: 1일 1 포스팅

과거 1일 1포를 1달 동안 하면 누구나, 무조건 최적화 블로그가 된다는 로직이 유행했다. 실제로 블로그 초창기에는 이러한 방법이 사실이었으나, 현재는 '그렇지 않다'라고 네이버 공식 입장이 변화함.



체류시간: 이용자가 포스팅에 머무는 시간

조회수만큼이나 중요하다. 질 낮은 품앗이는 체류시간이 낮다는 치명적인 한계를 지닌다. (유튜브에서는 시청지속시간)



블라인드/제한: 포스팅이 신고를 먹거나 부적절한 내용이 검토되어 안 보이도록 설정되는 것. 네이버에서 대표적으로 검열하는 주제로는 의료법 위반, 그리고 애드포스트 룰 위반, 성적인 콘텐츠 등이 있다.



이웃/서로 이웃/비이웃: 

비유하자면 내가 A를 팔로우 -> 이웃

맞팔-> 서로 이웃

비이웃-> 서로 팔로우 X


(블로그에는 인스타와 같은 사용자 차단 기능은 없다. 특정 사용자에게 제한을 걸어 댓글/공감을 막는 것만 가능하다.)



품앗이: 서로의 블로그에 방문/공감/체류/댓글 등을 약속하고 해주는 것. 크게 어플을 통해 하는 방법, 오픈채팅/카페 등을 이용하는 방법, 오프라인(지인, 모임 등) 품앗이 등이 있다. 추천, 비추천하는 방법이 둘 다 있다. 이에 대한 글은 따로 한편 쓰겠다.



천블/만블: 각각 일 방문자수가 안정적으로 1000대를 넘기는 블로그, 1만 대를 넘기는 블로그






유일한 사대생 블로그





 

질문/댓글/문의 환영합니다.


nana9744@naver.com

이전 03화 뻔한 질문: 나는 누구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