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미수 김 Nov 15. 2023

정신줄을 잡기위해서 나의선택

물리치료 예약이 되어있습니다. 물리치료 병원에 조금 일찍 도착했습니다.  클러치 지팡이를 잡고 부축을 받으면서 천천히 기다리는 공간으로 걸어가서 의자에  앉아 순서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건너편에 앉아 계신 한국인 할머니가 지나치게 안쓰럽게 나를 보시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갑자기 내 옆에 앉으시고 질문을 하십니다.

“어쩌다가? 혹시 교회 다녀! 믿어야 돼~ 주님을~“ 그러면서 가방에서 날짜가 지난 주보를 꺼내서 나에게 전해 주십니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속으로 나이가 드신 어른이시기에 그냥 가만히 있었습니다. 그 순간 순서가 다가온 그 할머니의 이름을 부르는 간호사에 의해서 그 할머니는 자리를 떠나셨습니다.


삶을 살다 보면은 인간의 힘으로 안 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고•그것을 나 대신 누군가가 해줄 수도 없고 •그것으로 인해서 나약해질 수도 있고 정신적•심적으로 힘들 수도•괴로울 수도 그보다 그것을 나 자신이 못 받아들이기에 감당하기 힘들기에 • 고통스러울 수도 있는 현상들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 순간에도 계속 삶을 살기 위해서…

누군가에게 위로를 받고자하는 받고 싶은 간절함이…

도움을  청하고자 하지만 망설임이…

의지하고파 하는 심정으로 종교를 찾게 되는…

답을 알고자 의사를 찾게 되는…

오래 세월을 같이 지낸 진심으로 믿는 친구를 찾게 되는 등등…

각자 자신의 마음과 정신을 다스리기 위해서•심적위안을 얻기 위해서 절실히 필요함으로써 바램으로서 희망을 갖고자 시도하는 생각이 드는 행동들일 것입니다.

나에게 날짜가 지난 주보를 전해주신 그 할머니• 교회는 그 할머니에게 그런 의미일 것이라는 표현을 해봅니다.


나는 종교가 없습니다.

나는 내성적인 성격이고 그리고 말도 없습니다. 아니 말 하는것을 안 좋아 합니다.

차추돌 사고로 인해서 그 모든 역경•괴로움•인간으로서 느낄 수 있는 모든 신경의 고통을 생으로 겪는 시간을 지냈습니다. 지금도 가끔식 한순간에 고통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런 상황 속에서 꼭 한 가지를 단 하나 내가 잡고 있었습니다. 나를 숨쉬게 하는 하나뿐인 존재 나의 아이를 지키기 위해서…   그것은 정신을 놓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정신줄을 꽉 잡는 것이었습니다.  죽을 것 같은 심정•자연스럽게 죽음을 생각하게 되는 현실의 상황에서 정신줄은 나에 의식을 유지하는 것•결론은 살아있음을•깨어있음을 증명하는 표시이기 때문입니다.

나의 지난날들을 되돌아보면 나의 정신줄을 잡기 위해서 나는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무엇인가를 찾아야 했습니다.

그것은 나에게 다가올 수 있는 내가 진실로 이해할수있고 평파적이지 않는 공정하게 전해지는 느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글을 읽는 것이었습니다.  나혼자서 나 자신만이 조용히 마음을 가다듬고 그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마음 편히 받아들일수 있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그로 나는 글들을 찾아서 헤매고 읽기 시작했습니다.  오로지 나 자신만이 혼자서 스스로 그 무엇을 찾아서•그 무엇이 힘이 되고 위로가 되어줄 수 있다는 것•깨달음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그 현실에서 옆으로 누워서 글을 읽을수 있는 몸의 상태로 할 수 있는 나의 선택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심정에서 지금까지 모아둔 지금까지도 내가 즐겨 있는 글들을  다 적을 순 없지만은 그 한 부분을 순서 없이 적어봅니다.


“노자 도덕경” 에서 부분 입니다.

우울한 사람은 과거(過去)에 살고, 불안한 사람은 미래(未來)에 살고, 평안한 사람은 현재(現在)에 산다.


가지 않으면 이르지 못하고, 하지 않으면 이루지 못한다.


누군가 너에게 해악을 끼치거든 앙갚음하려 들지 말고 강가에 고요히 앉아 강물을 바라보아라.

그럼 머지않아 그의 시체가 떠내려 올 것이다.


그릇은 비어 있어야만 무엇을 담을 수가 있다.


적게 가지는 것은 소유다 많이 가지는 것은 혼란이다.


약간 비어있는 듯 한 것이 가득 차 있는 것보다 낫다.


알면서도 잘 알지 못하는 것 같이 행동하는 것이 좋은 것이지, 모르면서 아는 척 하는 것은 병이다.


멋드러진 말은 믿지 못할 말이고, 믿지 못할 말은 멋들어지게들리는 법이다. 말 많은 자는 잘 모르는 자이고, 정말 아 는 자는 말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이다.



“아르투르 쇼펜하우어 Arthur Schopenhauer” 명언들중에서 부분 입니다.

We seldom think of what we have, but always of what we lack.

- 우리는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하여는 생각하지 않고 언제나 부족한 것만을 생각한다.


Wealth is like sea-water; the more we drink, the thirstier we become; and the same is true of fame.

-부는 바닷물과 같다.  더 마시면 마실수록, 더 갈증 이 나는 것이다. 그리고 명성도 이와 마찬가지다.


Each day is a little life: every waking and rising a little birth, every fresh morning a little youth, every going to rest and sleep a little death.

-하루하루가 인생이다. 잠에서 깨어날때는 다시 태어남이고 하루를 마치고 침대로 가는 건 죽음을 뜻한다.


The discovery of truth is prevented more effectively, not by the false appearance things present and which mislead into error, not directly by weakness of the reasoning powers, but by preconceived opinion, by prejudice.

-진실의 발견은 효과적으로 방해받는데 이는 사물의 잘못된 시선으로 오류를 낳은것도 아니고  부족한 추리력도 아니고 바로 선입견과 편견이 주범이다.


Every person takes the limits of their own field of vision for the limits of the world.

-모든 사람은 자신이 보는 만큼만 세상을 보고 그게 전부라고 생각한다.


A man can be himself only so long as he is alone, and if he does not love solitude, he will not love freedom, for it is only when he is alone that he is really free.

-인간은 오로지 혼자있음을 통해서 자기자신을 알고•인간이 고독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으면•자유의 소중함도 모를것이고 그것은 인간은 진정 혼자 있을 때만 자유롭기 때문이다.


"Antoine de Saint-Exupery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It is only with the heart that one can see rightly; what is essential is invisible to the eye.

-오로지 가슴으로만 올바로 볼 수 있다. 본질적인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Edward Gibbon 에드워드 기반“

I was never less alone than when by myself.

-나는 혼자 있을 때 가장 외롭지 않았다.


"Henry Adams 헨리 아담스”

A friend in power is a friend lost.

-힘 있을 때 친구는 친구가 아니다.


"Arnold Schwarzenegger 아놀드 슈왈즈네거“

When you go through hardships and decide not to surrender, that is strength.

-당신이 어려움을 겪을때 항복하지 않기로 결정 하면 그것이 힘이다.


”Confucius 공자“

It does not matter how slowly you go as long as you do not stop.

-멈추지 않는다면 얼마나 천천히 가느것은 중요하지 않다.


“Winston Churchill 원스턴 처칠"

Never, Never, Never, Never give up.

-절대로,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마.


"English Proverb 영국 속담"

If you want to be happy for a year, plant a garden; if you wnat to be happy for life, plant a tree.

-만약 1년간의 행복을 위해서는 정원을 가꾸고, 만약 평생 행복을 원한다면 나무를 심어라.


”Unknown 작자미상“

No matter the situation, never let your emotions overpower your intelligence.  

-상황에 관계없이 너의 감정이 이성을 지배하게 두지 마라.


”Unknown 작자미상“

It ain’t over till it’s over.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니다.


“Oprah Gail Winfrey 오프라 윈프리”

Turn your wounds into wisdom.

-당신의 상처를 지혜로 바꾸세요.


"Thomas Edison 토마스 에디슨"

Our greatest weakness lies in giving up. The most certain way to succeed is always to try just one more time.

-우리의 최대의 약점은 포기다. 성공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은 언제든지 한번 더 시도해보는 것이다.


"Lewus carroll 루이스 캐롤”

I can't go back to yesterday

because I was a different person then

-나는 어제로 돌아갈 수 없다,

왜냐하면 나는 다른 사람이 되었기 때문이다.


"F. Scott Fitzgerald F. 스카트 피츠제랄드"

First you take a drink, then the drink takes a drink, then the drink takes you.

-처음에는 네가 술을 마시고, 그 다음에는 술이 술을 마시고, 그 다음에는 술이 너를 마신다.


"Helen Keller 헬렌 켈러"

Although the world is full of suffering, it is full also of the overcoming of it.

-세상은 고통으로 가득하지만 또한 그것을 이겨내는 일로도 가득차 있는 것이다.


"Mohatma Gandhi 마하트마 간디"

The future depends on what we do in the present.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Et hoc transibit 에트 혹 트렌스빝"

This too shall pass.

-이또한 지나가리라.


"Seth Godin 세스 고딘"

The only thing worse than starting something and failing … is not starting something.

-단지 무언가를 시작하고 실패하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아무것도 시작하지 않는 것이다.


"Nelson Mandela 넬슨 만델라"

The greatest glory in living lies not in never falling, but in rising every time we fall.

-삶에서 가장 큰 영광은 넘어지지 않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고 매번 넘어지고 일어선다는 데 있는 것이다.


"Martin Luther King Jr. 말틴 루터 킹 주니어"

If you cannot fly then run. If you cannot run, then walk. And, if you cannot walk, then crawl, but whatever you do, you have to keep moving forward.

-만약 날지 못하면 달려라. 만약 달리지 못하면 걸어라. 그리고 만약 걷지 못하면 기어라, 당신이 무엇을 하든 앞으로 계속 전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Carol Burnett 캐롤 번넫“

Only I can change my life, no one can do it for me.

-나의 삶을 바꾸는 것은 오로지 나 만이 할수있습니다.아무도 대신해줄 수 없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시어머니들께서는 다 같은 수업을 들으셨나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