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퀸콩 Dec 02. 2023

중학생의 뇌가 달라졌다|KBS 시사기획 창 244회

스티브잡스가 자녀들 스마트폰 못 쓰게 한 이유




https://youtu.be/RVHFWb8ggdY?si=mGMgBCU9XMvi90TP





중학생들의 '스마트폰 3개월 쓰지 않기' 실험... 중학생 뇌가 달라졌다!


스티브 잡스의 자녀에 대한 스마트폰 사용 제한:  애플의 공동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자녀들에게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결정을 했다.   


중학생들의 스마트폰 금지 실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독특한 실험이 진행되었으며, 스마트폰 사용을 3개월 동안 자제하는 내용이었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뇌 구조에 변화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모바일 기기 중독과 사회적 문제: 프로그램은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된 사회적 우려를 다루며, 애플의 주요 주주들이 어린이와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해결하라는 공개서한을 언급한다. 미국의 십 대들 사이에서 전자 기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자살 위험이 증가하는 통계도 언급된다.      


학교가 스마트폰 유혹에 맞서는 노력: 대한민국 경기도의 한 중학교에서는 학생들 사이의 스마트폰 유혹에 대한 중요한 시도를 했다. 수업 시간 동안 핸드폰을 제출한다.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 관찰: 학교에서의 관찰에서 학생들이 일상 활동 중에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특히 핸드폰 사용을 제한하는 규칙에 불만을 표현하기도 했다. 다큐멘터리는 또한 학생들이 집에서의 스마트폰 습관을 담아, 다른 활동에 집중하기 어려워지고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어려움을 보여준다.      





전두엽의 주요 역할


이성적 사고와 판단을 내리는 능력을 담당.


행동과 정서를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


학습이나 기억과 같은 인지 기능 발달을 촉진.


전두엽은 우리가 보다 지적이고 법한 생각을 하도록 도와주며, 감정과 행동을 제대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배우거나 기억하는 등의 인지 능력 향상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학생들의 전두엽 활성화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실험 과정


실험 전·후로 전두엽 이미징을 통해 뇌 영상 촬영.


근적외선을 이용한 뇌혈류 산소포화도 측정.


30분간 다양한 인지 과제 수행.


주의집중력, 자기 조절 능력 필요.


과제 난이도 점진적 상승.


과제 수행 시 뇌 부위별 혈류량과 산소 포화도 변화 추적 관찰 하였다.


전두엽 활발도에 따라 색상 변화.


스마트폰 사용 유무군간 전두엽 활성화 정도 비교 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 중단이 전두엽 기능 향상과 관련 있음을 확인하였다.






스마트폰 사용을 3개월간 중단한 중학생들의 전두엽 기능 활성화


 주의집중력과 자기 조절 능력을 필요로 하는 과제 수행 시 전두엽이 더욱 활발하게 활성화되었다.


정보처리 효율성 측면에서 전두엽을 덜 활성화하더라도 동일한 과제 수행 능력을 보였다.


즉, 스마트폰 사용 중단으로 전두엽의 정보처리 효율성이 향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전두엽 발달 시기인 중학생기에 스마트폰 비의존이 뇌 기능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을 절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소개된 내용


사용 시간제한.


평일 1시간, 주말 2시간으로 제한.


밤 9시 이후 사용 금지.


게임 사용 자제.


가족과의 공동 노력.


부모도 함께 스마트폰 사용 제한.


대체 활동 찾기.


피아노 연습, 독서, 운동 등으로 시간 채움.


스마트폰 대신 전화와 문자만 가능한 폰 사용.


이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그 시간을 다른 보람 있는 활동으로 채우며 절제할 수 있다고 제안고, 가족의 동참도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스마트폰 없는 생활에서 중학생들이 보인 주요한 긍정적 변화


수월해진 영어 단어 암기 능력.


 독서 시간 및 독서량 증가.


가족과의 대화 시간 및 질 향상.


실내외 활동 시 가족들과의 교감 증대.


게임이나 SNS 등에 대한 의존도 감소.


주변 사람들에 대한 관심 및 배려 증가.


이외에도 스스로 시간관리 역량이 향상되고, 일에 대한 집중력이 높아졌다는 긍정적 반응들이 있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사라토가 고등학교는 스마트폰 사용 관리에 성공적인 대표 사례


이 학교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통해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효과적으로 관리.


수업 시간에는 교실 보관함에 스마트폰 의무 보관.


스마트폰 사용 적발 시, 학칙에 따라 엄격히 제재.


방과 후에도 스마트폰, PC 사용 시간제한.


소셜미디어, 유튜브 등 유해 앱 접속 차단.  


결과적으로 학업 성취 수준 향상, 수면 시간 확보, 오프라인 생활의 질 향상 등 긍정적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이는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방송에서 소개된 집에서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구체적인 방법.


취침 전 스마트폰 반드시 부모 방에 보관.


밤 10시 이후 스마트폰 사용 금지.


거실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 허용.


평일 사용 시간 1시간으로 제한.


침실 출입 시 휴대폰 반입 금지.


모바일 게임 및 SNS 사용 제한.


이를 통해 자녀들의 수면 시간 확보, 스마트폰 중독 방지, 가족 유대 강화 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점진적 제한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의 사용이 지니고 있는 위험성 소개


사람의 취약성을 이용한 중독성 설계.


도파민 분비 유발 등 심리적 약점 활용.


집중력과 창의력 저하.


산만한 정보 과다 노출.


사생활 침해 및 데이터 부당 활용.


개인정보 수집 및 분석을 통한 타깃광고.


왜곡정보 확산 및 불법 유해정보 확산.


소셜미디어는 인간 본성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인도적 기술 센터(Center for Humane Technology)


인도적 기술 센터(Center for Humane Technology)는 비영리 기관으로, 기술 플랫폼의 인간성 향상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서비스의 설계가 사용자의 취약성을 이용하고 중독을 조장한다고 보고, 이에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캠페인을 펼치며 정책 제안을 하는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관이다.


주요 참여 인사로는 구글 전 행동윤리학자 트리스탄 해리스, 페이스북 좋아요 기능 개발자 등이 있다.





인도적 기술센터(Center for Humane Technology)에서 하는 일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비디오가 인간의 집중력, 정서, 사고 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셜미디어 중독의 위험성 인식 제고를 위한 캠페인 전개.


사용자의 취약성을 이용한 기술 설계 개선 방안 모색.


아동 및 청소년의 기술 사용에 대한 긍정적 가이드라인 제시.


부모 및 교사 대상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제공.


기술의 인도적 측면 강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방송에서 인터뷰한 니르 이얄 페이스북에서 '좋아요' 버튼을 개발했던 개발자 인터뷰 내용


좋아요 버튼이 "가짜 즐거움의 함정"이라고 표현.


도파민 분비를 유발하며 중독성 강화.


페이스북 탈퇴 후 인도적 기술 센터 설립.


소셜미디어의 인간성 훼손 문제 인식.


디자인 약점 활용의 위험성 지적.


사용자 취약성을 이용한 설계 윤리 문제 제기.


소셜미디어 설계 개선을 위한 활동 주장.


인간 본성에 악영향 미치는 요인 개선 필요성 역설.


소셜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나이 14세 이후부터 할 수 있도록 제한해야 하고, 그 이후에는 통제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가르쳐 줘야 한다고 하였다.











앞으로 내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사주기 전에 함께 하면 좋을 것들


스마트폰의 부정적인 영향은 익히 많이 알고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디지털기기를 제한하고 완전히 차단한 생활을 한다는 것은 이제 불가능한 현실이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같은 디지털 기기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스스로 제한할 수 있는 개념과 지식을 가르쳐 주고 규칙을 정해서 가족이 함께 동참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직 미취학 아동과 초저학년 아이들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직접 사용하는 일은 없지만 이미 이 아이들에게 스마트폰과 미디어는 공기가 같은 존재라고 생각한다. 이 아이들이 자라면서 스마트폰이 필요해지는 순간이 올 것이고, 이것을 제한하는 것의 한계도 점점 다가오고 있다. 그때를 위해 가족의 규칙을 정해서 함께 지켜나가고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학습을 함께 하면서 그때를 잘 준비하고 싶어졌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문제의식 가지고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 있는 배경지식 가르쳐주자.

스마트폰에 대한 연구 다큐 영화 책 등 함께 보면서 생각하는 시간 가져보자.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며 스스로 소셜미디어 사용을 결정하고 책임질 수 있는 생각을 키워주자.

스스로 지키는 규칙정해서 가족이 함께 동참하자.

심심한 할 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기회를 주자.

스마트폰의 필요성 느끼고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해주자.

스마트폰 앱설치 후 알림 설정을 꺼둘 수 있도록 하자.






스티브 잡스가 자녀들 스마트폰 못 쓰게 한 이유


https://youtu.be/LJJXrjgPOR8? si=bOJg1 M5 D7 w59 vcrw




디지털기기 사용 제한의 필요성 - 아이의 뇌 발달에 불균형 초래


스티브 잡스는 아이패드 출시 후 아이들 사용을 권장하지 않았다. 이는 디지털 기기의 뇌 발달에 미치는 악영향을 인지했기 때문이다.


디지털 중독 아이의 뇌파를 보면 시각 처리 영역만 과도하게 활성화되고 전두엽 등 다른 영역은 저하된다. 이는 뇌의 불균형을 일으킨다. 또,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이 긴 아이의 뇌에서 백질 밀도가 낮아져 인지 기능이 떨어지고 언어 발달에도 문제가 생긴다.


WHO와 전문가들은 1세 이하영유아에게 절대로, 2세 이전 아이에게도 가급적 디지털 기기 사용을 자제하라고 권고한다.


디지털 기기 과다 사용은 아이의 정서 조절 능력도 떨어뜨려 행복하지 않은 아이를 키운다. 문해력 증진을 위해 아이의 디지털 기기 사용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스티브 잡스는 아이패드 출시 후 아이들 사용을 권장하지 않았다. 이는 디지털 기기의 뇌 발달에 미치는 악영향을 인지했기 때문이다.


디지털 중독 아이의 뇌파를 보면 시각 처리 영역만 과도하게 활성화되고 전두엽 등 다른 영역은 저하된다. 이는 뇌의 불균형을 일으킨다. 또,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이 긴 아이의 뇌에서 백질 밀도가 낮아져 인지 기능이 떨어지고 언어 발달에도 문제가 생긴다.


문해력 증진을 위해 아이의 디지털 기기 사용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미디어 관련 그림책 큐레이션


http://aladin.kr/p/9PTK3


눈이 바쁜 아이              

고개를 깊게 숙이고 옆에서 누가 무엇을 하든 아랑곳하지 않는 주인공을 제3자의 관점에서 적나라하게 보여 준다. 우리는 이런 주인공을 보며 핸드폰에 빠져든 자신의 모습이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자연스럽게 ...



http://aladin.kr/p/BPcsj


스마트폰 이제 그만!              

주인공 아이는 가족이나 주위의 사람 대부분이 자신을 온전히 바라보지 않고 컴퓨터나 스마트폰에만 빠져 있는 것이 속상하다. 아이는 스마트폰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눈길을 어떻게 하면 돌려놓을 수 있을지 연구하...


http://aladin.kr/p/aoBLY

알라딘 인터넷 서점

스마트폰에 갇혔어!              

재미있는 이야기 한 편으로 배려와 나눔을 배우는 인성 동화 시리즈.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하지 말라고 강요하기보다, 스마트폰을 빼앗아 버리기보다, 무엇이 더 중요하고 무엇이 더 즐거운지를 알려 준다.


http://aladin.kr/p/oPr22


알라딘 인터넷 서점

유튜버가 된 햄스터 얌마              

우주 최강 대스타이자 사랑받는 유튜버가 되고 싶고 얌마. 그저 먹거나 노는 방송을 하는 유명 유튜버를 보고 쉽게 방송을 시작하지만 생각만큼 구독자 수가 늘지 않자 실망하고 만다. 얌마는 무언가 강력한 한 방이...


http://aladin.kr/p/5bFwQ


알라딘 인터넷 서점

인터넷에 빠진 병아리              

담푸스 그림책 시리즈 13권. 저자 진 윌리스와 그림 작가 토니 로스는 <치킨 리틀>이라는 전래동화에서 영감을 얻어 인터넷을 잘못 사용하면 어떤 위험에 빠지는지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들어 냈다.


http://aladin.kr/p/O6n1u


알라딘 인터넷 서점

그래, 책이야!              

칼데콧 아너상 수상 작가 레인 스미스의 그림책. 미국에서 출간 직후 언론을 뜨겁게 달구며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에 무려 23주나 연속으로 오른 책이다. 길고 어려운 설명 대신, 개성 있는 주인공들의 간결한 대화...


http://aladin.kr/p/aesto


알라딘 인터넷 서점

4998 친구              

모두를 위한 그림책 18권. 세계적인 작가 다비드 칼리가 소셜 미디어 시대의 친구 관계에 대해 물음을 던진다. 휴대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친구들의 모습을 재미있게 담았으며, 깨알같이 작게 그린 수많은 사람은 진...


http://aladin.kr/p/6Wjtl


알라딘 인터넷 서점

도대체 가짜 뉴스가 뭐야?              

가짜 뉴스의 개념이 정확히 뭔지, 어쩌다 가짜 뉴스가 널리 퍼지게 되었는지,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알려 준다. 가짜 뉴스를 전쟁, 난민, 선거 등의 유명한 글로벌 쟁점으로 풀어낸 점이...


http://aladin.kr/p/WzWww


알라딘 인터넷 서점

뉴스 속보! 가짜 뉴스 속에서 진짜 뉴스를 찾다!              

영국 BBC 현직 저널리스트가 알려 주는 뉴스의 세계. 뉴스의 탄생과 역사, 가짜 뉴스 속에서 진짜 뉴스를 찾고 만드는 방법, 진짜 저널리스트가 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이 책이 뉴스에 대한 모든 걸 알려 줄 것이다.


http://aladin.kr/p/S1Bqk


알라딘 인터넷 서점

내가 뉴스를 만든다면?              

뉴스를 만드는 과정을 체험하면서 교과서 속 사회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경험은 사회를 통찰할 수 있는 날카로운 관점을 세워 주고, 논리적인 의사 전달법을 익히게 하며, 사회 과...


http://aladin.kr/p/gPdwl


알라딘 인터넷 서점

유튜버 전쟁              

라임 청소년 문학 49권. 광활하고 적나라한 유튜브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방어막이나 준비 없이 맞닥뜨리는 청소년들의 삶을 치밀하게 서술한 작품이다. 뒷광고, 공개 저격, 욕설, 허위 사실 유포, 악성 댓글 등...


http://aladin.kr/p/sPtge

알라딘 인터넷 서점

마음아 살아나라!              

학교는 지루하고, 체육 시간은 귀찮고, 친구 사귀는 건 어렵고, 오로지 게임만 재미있는 도연이. 집에 와도 밥은 혼자 먹어야 하고 늦게 들어 온 엄마는 부랴부랴 집안일을 해치우느라 정신없다. 엄마에게 하고 싶은...


http://aladin.kr/p/GU7Wh

알라딘 인터넷 서점

주소를 쓰세요              

곰곰어린이 48권. 비니와 바나나는 여름방학이 되자 신나게 놀고 싶었는데, 3일 내내 주룩주룩 비가 내렸다. 빗물받이를 통해 도랑을 이루어 흐르는 빗물 위로 광고 종이가 둥둥 떠가는 걸 주워서 보니, 응모 엽서에...






이전 04화 시한폭탄 PF대출| 스트레이트232회(23.11.1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