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무지 May 20. 2024

내가 돋보일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

아스팔트 바닥을 배경으로 가느다란 줄기에 몸을 지탱한 민들레를 볼 때면 이런 생각을 한다.

'너 정말 대단하다.'

'삭막한 도시 사이를 비집고 어떻게 이렇게 굳건히 피어날 수 있니?'

'힘겹게 피어난 꽃이니 더 오래오래 살아남길 바라.'



푸릇푸릇 초록색이 가득한 이파리들 사이로 피어난 민들레를 볼 때면 이런 생각을 한다.

'어머 너무 예쁘다!'

'초록색 사이로 노란색이 드문드문 있으니 더 아름다워 보이는 거 같기도?'

'민들레 때문에 배경이 되어버린 초록색 이파리들아, 너희도 소중한 존재야!'



저마다 형형색색의 빛을 지닌 꽃들 사이로 피어난 민들레를 볼 때면 이런 생각을 한다.

'쟤는 무슨 꽃이지?'

'우와! 이 꽃 되게 예쁘게 생겼다!'

'민들레는 어딜 가나 있네.'



우리 곁에 쉬이 찾아볼 수 있는 민들레를 본 나의 감상평이다.

분명 같은 꽃인데 어디에 피어있느냐에 따라 민들레를 향한 나의 목소리는 변질된다.


아스팔트에 있을 때는 괜히 줄기가 가냘파 보이고, 꽃은 생명력이 대단하게 느껴진다.

작은 틈 사이에서도 본인을 드러내는 민들레가 가끔은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풀 사이로 있는 민들레는 노랗게 피어있는 꽃이 어여쁘게 보인다.

네가 네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곳에 잘 있구나 싶어, 예쁘다는 감탄사를 남발한다.

그러다 눈길 한 번 주지 않았던 풀잎들에게 눈이 가고, 너희가 있어 꽃이 빛나는 것임을 이야기한다.

존재해 주어 고맙다는 말과 함께.


다른 꽃과 함께 존재하는 민들레를 볼 때는 네가 있는 건 당연하다는 듯 스쳐 지나간다.

그간 보지 못했던 혹은 잘 볼 수 없었던 꽃들에 시선이 꽂히고 미소를 머금으며 바라본다.

너희는 어디에 있다가 이제 나타났냐며 소중하고 예쁜 말들을 내뱉는다.



나는 사람도 마찬가지인 듯하다.

내가 어디에 존재하느냐에 따라, 프레임은 바뀌기 마련이다.


학창 시절 반 1등을 밥먹듯이 하던 학생은 그 반에서는 빛날 수 있어도, 전국을 놓고 보면 하염없이 부족해 보일 수 있다.

이는 마치 민들레가 이파리와 있을 때와 다른 꽃들과 함께 있을 때의 상황 차이와 같다.


회사에서 큰 두각을 드러내지 못했던 사람은 사업을 했을 때 멋진 쾌거를 이뤄낼 수 있다.

이는 삭막한 도시에서 아등바등 살아내 보려 했던 민들레보다 자신이 홀로 존재했을 때 빛나는 것과 같다.


물론 전국 1등이 아닌 반 1등이 부족하다는 의미가 아니다.

회사에서 큰 두각을 드러내지 못한다고 가치 없다는 말이 아니다.

내가 빛날 수 있는 곳, 그곳에 있어야 행복하다고 말하고 싶은 거다.


사람은 평생 남의 평가를 의식하며 살아간다.

단 1%만이 그 평가를 신경 쓰지 않고 살아간다.

신경 쓰지 않는 1%가 될 수 없다면, 평가를 잘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가야 한다.

내가 돋보일 수 있는 곳은 분명 어딘가에 있다.

'나는 평범한 사람이야.'

'나는 저 사람처럼 빛날 수 없어.'

'나는 부족해.'

라는 생각으로 두 어깨를 축- 늘어트리지 말고, 두 눈을 크게 뜨고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나는 그 과정을 걷고 있다.

내게 뛰어난 게 무엇인지 아직도 알 수 없고,

나는 지극히 평범하며,

늘 부족하다는 말을 달고 살지만

그럼에도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은 반드시 있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나는 분명 어딘가에서 빛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게 내 존재의 이유일 것이기 때문에.

이전 17화 말의 무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