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훈남아빠 Jul 01. 2024

서서히 드러나는 블로그 침몰의 징조

인터넷에 글을 올리는 일은

문제는 당시만 해도, 내가 쓸만한 글감들이 끝도 없을 거라 오판했다는 점이었다. 배드민턴 관련된 글을 몇 개 정리해서 올리고 나니 슬슬 쓸만한 경험과 정보들이 떨어져 가기 시작했다. 그제야 왜 인플루언서 블로거들이 포스팅을 할 때, 앞에 쓸데없는 이야기들 한참 하고 사진 등을 보여주며 불필요한 말들을 이어가다가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들은 마지막이나 중간에 한 줄 또는 한 문단 넣어주는지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네이버 블로그는 꾸준하게 포스팅하는 블로거를 좋아할 수밖에 없고, 많은 인플루언서 또는 그 정도 급인 블로거들은 1일 1 포스팅, 또는 1일 2 포스팅을 한다. 그런데 사람의 경험, 쓸 거리를 그렇게 엄청난 속도로 계속해서 채우는 일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중요한 정보 낱개로 한 두 개 가지고 하나의 포스팅을 하는 것이다. 


그걸 몰랐던 나는 마치 논문을 쓰듯 한 포스팅에 온갖 정보를 잔뜩 때려 넣었으니, 사람들의 평균 체류시간이 엄청 길어진다는 장점은 있었지만, 방문자 입장에서도 부담스러웠을 것이다. 안 그래도 핸드폰이나 컴퓨터 화면으로 포스팅을 보느라 ‘T자형 읽기’로 대충 읽게 되는데, 문단 하나하나에서 거를 수 없는 정보들로 가득 차 있으니 얼마나 부담스러웠겠는가. 




아무리 쥐어짜도 더 이상 쓸 거리가 없어졌다. 그래도 ‘잘 써 놓은 글들이 있으니 얘들이 당분간은 조회수를 책임져 주겠지’ 하는 생각을 하고 천천히 다음 쓸거리를 구상하려 했다. 그런데 이상하게 조회수가 빠른 속도로 떨어지기 시작했다. ‘어 이거 며칠 안 썼다고 이렇게 조회수가 빨리 떨어지나?’ 하고 통계를 보니 항상 조회수 1등으로 전체 조회수를 이끌어 오던 글이 조회수가 갑자기 반 정도로 뚝 떨어진 게 보였다. ‘뭐지 왜 이러지?’하고 해당 키워드로 네이버에 검색해 보니 내 글이 2등으로 밀려있었다. 그리고 1등 글은 내 글과 제목이 상당히 유사해 보였다. 뭔가 이상함을 느끼고 그 글을 열어보니 그냥 내 글을 그대로 퍼 간다음 표현만 조금씩 바꿔놓은 글이었다. 그 블로거가 나보다 상위 블로거였기 때문에 취미를 주제로 하지 않는 블로거여도 그 글이 나보다 상단 노출이 되기 시작한 것이다. 전달하는 내용이며 순서까지 다 똑같았으나 표현은 아주 미세하게 조금씩 바꿔 놓았기 때문에 네이버에 신고한다 해도 이게 처리가 될지도 의문이었고 어차피 쓸 감도 떨어져 가는데 블로그가 작동하는 방식을 보고는 순식간에 질려버렸다. 어쩌면 그냥 포스팅이 슬슬 귀찮아지고 있던 찰나에 블로그를 그만둘 수 있는 적절한 명분거리가 생긴 상황이었다. 그렇게 한 달 남짓 나름대로 블로그를 해오던 나는 갑자기 블로그를 접었다.




그렇게 얼마간의 시간이 흐른 후, 나는 블로그를 다시 시작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후에 더 얘기하겠지만, 오프라인이 아니라도 나라는 사람, 내가 만드는 컨텐츠를 좋아해 줄 사람들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왔다. 하지만 오프라인에서는 어릴 때부터 골목대장이라 불리며 사람을 잘 끌던 나는 인터넷만 키면 멀리 고립된 섬처럼 막막해지고 답답함을 느꼈다. 나의 이야기에 사람들은 표정이나 몸짓, 목소리 톤 등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숫자로 반응했다. 조회수, 체류시간 등의 숫자로만 그들의 존재를 어렴풋이 밝혀 왔을 뿐, 그래서 내 글이 좋다는 건지 어떻다는 건지 알 수가 없었다. 인터넷에 글을 올리는 이 모든 상황들은 나에겐 꽤나 익숙하지 않았다. 이런저런 생각 속에 다시 시작을 해볼까 말까 고민하며 네이버 블로그를 오랜만에 들어가 봤는데, 여전히 배드민턴 글들은 조회수도 어느 정도는 나오고 체류시간도 잘 유지하고 있었다. 내 블로그는 마치 어디 갔다 이제 왔냐는 듯이 나를 기다려 주고 있었다. '그래 다시 해보자!' 어쨌든 두 번째 시도이니, 이번에는 좀 전략을 제대로 짜보자 싶었다.




이전 10화 네이버 블로그 그냥 일단 쓰기만 하면 되는 거였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