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1학기 동안 고2 학생들에게 뉴런, 신경계 구조를 가르치면서 좀 더 새로운 학생 참여형 수업을 구상하게 되었다. 그리고 4차 혁명 사회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경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산출물을 만들어 발표회를 가지게 되었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들으면서 한 명도 졸지 않았고 다들 즐겁게 뇌와 신경계와 인공지능 기술과 친해졌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이 가르치는 입장에서 큰 보람이었다.
본론
1. 연구배경
가. 과학교과 흥미도를 높이는 AI 기반 교육
- AI 기반 교육은 과학 수업에서 창의성 향상을 위한 학습 기회를 증가시킨다.
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하는 프로젝트 학습
- 프로젝트 학습을 기반으로 한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연구목적
가. 뇌과학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한다.
나. 뇌과학 프로젝트활동을 통해 학생의 수업 만족도를 높인다.
다. 뇌과학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생의 수업 흥미도를 높인다.
3. 연구과제 설정
4. 연구 내용
가. 프로젝트 기반 다지기
나. 프로젝트 구상하기
다. 프로젝트 적용하기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일반화
결론
향상 기존 방식으로 수업을 하다가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했을 때 교사로서 두려움과 불안한 마음도 많았다. 그리고 수능 공부를 해야 하고 진도도 나가야 하는 압박 속에서 수행평가를 5차시로 늘려 진행했고 이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음을 보면서 위로를 받게 되었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여러 논문을 찾아보며 정말 이런 수업이 효과성이 있을까 궁금했는데 83명의 학생들이 좋은 평가를 해주어 감사했다. 아직 여러 가지로 미흡한 수업이었지만 계속 도전하여 성장하는 교사가 되길 소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