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콤한복이 Sep 07. 2022

어머니는 짜장면이 싫다고 하셨어

시큼한 짜장면

딸이 다섯, 우리 가족은 모두 일곱 명이다.

그때는 형제자매가 많아 봐야 셋이었고, 사실 셋도 잘 없었다. 그런 탓에 누가 형제가 몇이냐 묻는 게 괜히 부끄럽고 너무 싫었던 시절이 있었다.

물론 그런 생각은 내가 스무 살 성인이 딱 되자마자 사라졌다. 나를 감출 필요 없이 모든 걸 맘껏 털어놓을 수 있는 평생지기 친구를 넷이나 만들어주셨으니 그저 감사하다 할밖에.

그건 그렇고.

우리 일곱 식구는 내가 성인이 될 때까지 단 한 번도 외식이란 걸 해본 적이 없다.

예전엔 단순히 형편이 넉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내가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알게 되었다. 다섯 아이를, 그것도 나이 터울이 들쭉날쭉이라 연령대가 다양한 아이들을 다섯이나 데리고 외식을 간다는 건 밥을 먹기를 포기한 거나 다름없다는 걸. 그래도 그때는 외식이 하고 싶다거나 외식을 못해 불만이라거나 그런 아쉬움을 느꼈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 바로 솜씨 좋은 우리 엄마 손맛 덕분인데 지금 돌이켜 생각해봐도 우리 엄마는 집에서 참 다양한 메뉴를 많이 해주신 거 같다.

콩나물과 미더덕을 가득 넣은 매콤한 아귀찜하며 소라, 꽃게, 새우, 오징어 등 갖은 해산물을 넣어 끓인 시원한 해물탕은 지금 생각해도 군침이 돈다. 삼겹살에 묵은지를 넣어 자박하게 볶아 낸 김치 두루치기는 상추에도 척 올려 한입 크게 싸 먹거나 불에 살짝 그을린 곱창김에다 싸 먹어도 아주 그만이었다. 쫄깃한 꼬막살을 듬뿍 넣은 된장찌개는 다른 반찬 따위 필요치 않고 큰 양푼이에 손으로 뚝뚝 잘라 넣은 상추와 그냥 비비기만 해도 밥 한 공기가 아쉬울 정도였다.

우리 엄마표 분식은 또 어떠랴. 무심한 듯 크게 썬 세모 모양 어묵만 봐도 입맛도는 매콤 달콤 떡볶이에, 고명은 무한리필이요 국물이 끝내주는 잔치국수, 그보다 더 맛있었던 건 엄마가 비벼주는 매콤한 비빔국수였다. 국수 삶는 날엔 잔치국수 한 그릇씩 담아주고 양푼이에 비빔국수도 꼭 비벼주어서 다 같이 한두 젓가락씩 함께 먹었다. 그 기억 때문인지 지금의 나도 국수를 삶을 때면 마지막에 꼭 비빔국수로 마무리한다.

이렇듯 부지런하고 솜씨 좋은 엄마 덕분에 굳이 식당을 가지 않고도 맛있는 음식을 건강하게 많이 먹고 자랐다.

그 많은 음식들 중에 특히 기억에 남는 외식 대표 메뉴가 있었으니 바로 자장면이다. 예나 지금이나 자장면은 어린아이들 입맛에 제일 맛있는 음식이 아닐까.

당시 외식은 하지 않았지만 한 번씩 배달은 시켜주셨는데 지금이야 전화만 하면 고기도 구워서 가져다주는 세상이지만 그때는 배달음식 하면 중국집이 거의 대표적인 메뉴였다. 특히 우리 집에서 유일하게 허락(?)되었던 외부음식은 짜장면과 아빠가 퇴근길에 사 오시던 치킨이 전부였다.

비가 많이 오던 날에 엄마와 아빠가 화투를 치고, 게임에서 이긴 아빠가 기분이 좋아 시켜주었던 짜장면. 토요일 점심 무렵 옆집 아주머니와 시장에 장 보러 가시면서 옆집 언니 동생들과 먹으라며 미리 시켜주고 가신 짜장면. 오이채와 완두콩 몇 알 곱게 올려진 어느 집 짜장면과 서툰 젓가락질로 통조림 옥수수 골라먹기 바쁘게 했던 짜장면, 고기며 채소며 죄다 갈아놔서 마치 토한 거 같다며 먹기를 망설이다 괜히 엄마한테 한대 쥐어 박혔던 짜장면까지. 추억도 많고 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는 항상 맛있는 짜장면이었지만 나에게 더 특별한 이유는 엄마가 해줬던 그 맛 때문이다.

엄마는 짬뽕은 가끔 해줬었는데 짜장은 그렇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에 짜장면 한번 해보자 하시며 춘장을 사 오셨다. 아무래도 집에서 해 먹으면 마음껏 먹을 수 있기에 짜장면을 먹는다는 기대에 부풀어 엄마가 시키기도 전에 감자도 깎고 양파도 다듬었다. 얼른 짜장면이 완성되기만을 기다리며 똥마려운 강아지 마냥 부엌을 들락날락거렸다. 이윽고 두툼한 칼국수 면 위로 먹음직스러운 짜장소스와 채 썬 오이가 올라가고 기다렸던 만큼 빠른 동작으로 면을 비벼 입에 넣었다.

'윽. 뭐지?... '

우리의 반응을 살피는 듯한 엄마의 눈.

"맛있다 엄마!"

면을 끊기도 전에 서둘러 말한다.

그제야 엄마의 입안으로 한 젓가락 후루룩 빨려 들어간다. 이제는 엄마의 반응을 살피는 내 눈. 고개를 갸웃하며 한 젓가락 더... 그리고 한참 뒤 입을 뗀 엄마.

"이상하네.. 왜 이리 새콤하지?"

엄마의 짜장면은 그동안 먹어 온 달달하고 부드러운 그것과 맛이 달랐다. 조금 텁텁하고 조금 짜고 그리고 아주 많이 시큼했다.

그 뒤로도 엄마는 몇 번의 시도를 더 했고 시큼한 맛이 처음보다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중국집 짜장면의 맛은 끝내 나오지 않았다.

엄마는 집에서 만든 짜장면은 별로 맛이 없다고 했지만 그 낯설었던 맛도 몇 번 먹다 보니 익숙해진 건지 나는 시큼한 짜장면이 좋아졌다. 엄마의 짜장은 면보다 밥 위에 올려 먹는 게 더 맛있었다.


어릴 때는 매일매일 먹으라 해도 먹을 수 있을 것 같았던 짜장면. 어른이 된 지금은 절대 그럴 수 없을 것 같지만 엄마가 해주셨던 시큼한 짜장면이라면..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엄마가 되어 만드는 짜장도 내가 기억하는 맛처럼 조금 시큼하다.

물론 우리 아이들은 달달한 중국집 짜장을 더 좋아해서 잘 안 먹는다. 하지만 가끔 그 시절 다섯 자매가 옹기종기 모여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며 후루룩 입에 넣기 바빴던 그 맛이 그리울 때면 나는 오롯이 나를 위해 춘장을 볶는다. 그때처럼 시끌벅적하게 함께 먹어줄 언니 동생은 이제 가까이 없지만 나의 추억에 공감해주며 시큼한 짜장에도 군말 없이 맛있게 먹어주는 남편이 있어 그 시간이 외롭지 않다.


이전 08화 할머니 냄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