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투자받은 청소플랫폼 '클린벨', [컨트롤에프]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 'N15(엔피프틴)' 선정 스타트업

by N 매거진

안녕하세요 :)

Hardware Accelerator이자 Productainment Company인 N15(엔피프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팀입니다.

이번에도 저희 회사의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스타트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지난번에는, 바이러스 퇴치 목적의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개발한 '에이플러스랩'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컨트롤에프.jpg

이번에 소개해드릴 열한 번째 스타트업은, 입주청소 매칭플랫폼 '클린벨' 서비스를 하고 있는 '컨트롤에프'입니다.


우리는 이사를 할 때마다 입주 청소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입주 청소 업체를 찾는 데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컨트롤에프 ctrl F ?


잘하는 청소업체 찾기,
가장 쉬운 방법 '클린벨'.

출처 : 클린벨 홈페이지


입주청소가 필요한 고객이 평수나 청소 날짜, 지역 등을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지역 내 청소업체 정보를 볼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청소업체에게 상담 신청을 하면 연결해주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바로, 매칭서비스 플랫폼인 '클린벨' 서비스를 하는 '컨트롤에프(ctrl F)'인데요.


건강한 청소업체를 많이 모아 자연스럽게 플랫폼에 사람들이 유입되도록 하여 청소 서비스 업계의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컨트롤에프 '이용규' 대표는 어떻게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을까요?



품격 있는 청소 업체 매칭 플랫폼 '클린벨', 그 시작.


청소 서비스 업계의
품격을 높이다.


첫 창업에 실패하고 돈이 필요하여 친구와 함께 입주 청소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던 컨트롤에프 '이용규' 대표는 시간이 지날수록 맘카페나 지역에서 청소로 유명한 팀으로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용규' 대표는 하청구조로 일을 하고 있었고, 원청업체만 돈을 많이 버는 구조였습니다. 그리고 '이용규' 대표 말고도 대부분의 청소업체들이 하청구조로 일을 하고 있었고, 소자본에 무점포 사업이다 보니 마케팅 능력도 부족했고 제대로 된 판매채널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입주청소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많았고 입주청소 서비스를 잘하는 업체들도 많았지만, 이를 제대로 연결해주는 플랫폼이 없다는 생각에 ‘이용규’ 대표는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메인 아이템의 특징.


입주청소 매칭플랫폼,
클린벨

ㅁㅁㅁㄴ.PNG 출처 : 클린벨 홈페이지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메인 아이템은 '입주청소 매칭플랫폼, 클린벨' 이며, 그 특징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 번째 특징은, 청소 업체에 대한 정보 제공입니다.

청소업체를 선정하는 일은 금액이 크게 드는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예상 가격, 청소시간 외에 청소 범위, 사용약품, 품질, 서비스 만족도 등 중요한 정보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청소가 필요한 고객은 믿을만한 청소업체를 찾기가 어려워, 부동산이나 이사업체, 주변 지인에게 추천을 받아 입주청소 서비스를 의뢰합니다. 하지만 클린벨에서는 가격, 실제 이용고객 후기, 전국 청소업체 순위, 청소 범위 등 콘텐츠를 통해 청소업체에 대한 정보를 아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청소 업체와 고객 매칭입니다.

청소업체들의 홍보 부족으로 청소업체들은 15~25%의 높은 수수료를 지급하고 인건비만 겨우 얻을 수 있는 낮은 수익률에도 대형회사들의 청소 요청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기다리는 시간도 주 50시간인 점을 감안했을 때 결국 스스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지만, 온라인 광고는 비용 등의 진입장벽이 높아 명함, 전단지 등의 영업방식을 선택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린벨은 청소업체가 저렴한 월정액제 방식의 요금제언제 어디서든 내가 원하는 시간에 온라인 고객을 만날 수 있는 O2O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이 청소업체를 검색할 때 다수의 청소업체가 모여있고, 양질의 입주청소 콘텐츠가 유통됩니다.


세 번째 특징은, 청소 업체 교육 및 관리입니다.

대형 청소업체는 질 낮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평균 고객만족도가 47% 내외입니다. 영세한 청소업체는 서비스 교육, 청소 공법 교육 등이 부족하다 보니 더 낮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클린벨은 전담 매니저가 직접 교육과 청소업체 관리 하여, 실제 이용고객의 평점 데이터를 기반으로 등급별로 청소업체에게 해당되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고객 평가 데이터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고 교육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해 청소업체와 클린벨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클린벨 이용고객의 평균 만족도는 80% 정도이며, 이는 시장의 만족도에 비해 약 2배 정도 높으며, 안드로이드 앱에서 가장 평점 높은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클린벨의 특징들을 통해 컨트롤에프는 다양한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입주청소 걱정 없는, 입주청소 매칭플랫폼.


컨트롤에프가 보여준 성과들


컨트롤에프는 2018년 2월에 컨트롤에프를 창업하고, 3월에 입주청소 플랫폼 '클린벨'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그리고 7월에 스마트 세계로 누림터에 선정되고, 11월에 신용보증기금 2030 스타트업에 선정되었습니다.


2019년 3월에는 EBS극한직업 봄맞이 대청소 편에 '클린벨' 서비스가 방영되고, 7월에 누적 이용고객 5만 명을 돌파하여, 8월에 IBK 창공 마포 3기에 선정되었습니다. 12월에는 안드로이드 입주청소 1등 앱에 선정되고, 2020년 1월에 누적 매출 1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2020년 2월에는 와이얼라이언스와 기업은행으로부터 프리 A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5월에 서울창업허브 입주기업에 선정되고, 6월에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에 선정되었습니다.


초기창업패키지 과정을 통해 특허부터 투자자 미팅 기회까지 얻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로고 상표권만 등록되어 있고 텍스트는 등록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어 상표권을 다시 등록했습니다. 또한 지원 자금을 통해 시스템 버전업을 완성했습니다. 시스템 버전업을 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고객 전환율이 70%에서 79%로 크게 상승했고 청소업체용 앱도 개발했습니다.







이렇듯 가치 있는 아이템으로 다양한 성과를 이루어낸 스타트업 '컨트롤 에프'인 만큼, 그 미래가 더욱더 기대되는데요.

지금, 이 순간에도 성장하고 있는 '컨트롤에프'의 사업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다른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기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youtu.be/Wac9M1x__Fs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 N15(엔피프틴)'s Live-On Magazine.
2021 초기창업패키지 모집 신청 : https://me2.do/xw6orFYf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 N15(엔피프틴) 선정 스타트업>

첫 번째 소개글. 손이 편한 구름클릭 마우스를 만드는 '엘라스토'

두 번째 소개글. 미세플라스틱을 걸러주는 생수필터를 만드는 '리얼워터'

세 번째 소개글. 중국시장 온오프라인 통합 One-Stop IP보호 서비스를 하는 '안둔코리아'

네 번째 소개글. 커피 산업의 문제 해결 방법을 제안한 '그라데이션커피'

다섯 번째 소개글. 무소음의 편안함과 무감염의 청결함을 제공하는 초음파 핸드드라이어를 만드는 '메타맵'

여섯 번째 소개글. 전문의가 만든 고령인을 위한 경도인지장애 예방 헬스케어 기기를 만드는 '뉴로엔'

일곱 번째 소개글. 동물병원과 보호자를 잇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를 하는 '벳플럭스'

여덟 번째 소개글. 은행에서 환전이 어려운 외국동전을 쉽고 저렴하게 환전해주는 '체인지포인트'

아홉 번째 소개글. 바이러스 퇴치목적의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개발한 '에이플러스랩'



N15(엔피프틴)은 2015년 제조·메이커스페이스 기반으로 설립된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 기업입니다. 스타트업 발굴·투자·육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2018년 별도의 법인 ‘N15 Partners(엔피프틴파트너스)’를 설립했습니다. 설립 후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 공식 액셀러레이터로 등록되었습니다.


N15의 강점은 진행 중인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 협력을 통해 성장 잠재력이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N15은 68개 대기업, 37개 공공, 35개 정부·지자체, 35개 대학과 50건 이상의 액셀러레이팅 및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N15은 연간 2000개 이상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투자역량도 강점으로 펀드 운용을 통한 직접 투자도 하며, 팁스(TIPS)를 통한 후속 투자도 지원합니다. 2019년 팁스 운영사로 선정된 N15은 초기 스타트업을 전문적으로 발굴 및 투자하고 육성하고 있습니다. 팁스는 중기부가 민간을 활용해 창업팀을 선별하는 투자기관입니다. 팁스 선정 기업은 정부로부터 최대 15억 원의 지원금 확보가 가능합니다.


N15은 전국 주요 공장을 연결해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시제품 제작부터 양산 연계 그리고 유통판매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제조 서비스 플랫폼 ’PROTO X’를 구축했습니다. N15은 ‘PROTO X’를 통해 스타트업들의 시제품 제작 및 양산 연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도 적극 도와 N15은 글로벌 현지 액셀러레이터 및 투자사 네트워크를 통한 성공적인 현지화 지원, 글로벌 컨퍼런스 참가 등을 지원합니다.


keyword
이전 09화한양대와 공동연구한 차량용 공기청정기, [에이플러스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