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둥이 Sep 13. 2024

아이들의 성장일기 3

닌텐도를 걱정하는 주완이 이야기


어느 날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던 주완이는 심각한 표정을 지었다.


"왜 잘 안 나와"


나는 입에 칫솔과 하얀 거품을 물고서 주완이에게 물어보았다.


"아니 잘 나와"


"근데 아빠 생각해 봤는데 기술발달이 너무 빠른 것 같아 더 이상 빠르면 안 될 것 같아"



나는 무슨 소리를 하는지 주완이 얼굴을 지그시 바라보았다. 엉뚱한 소리를 잘하는 주완이라 앞뒤 맥락을 찾아내야 했다. 그 순간 어제저녁 읽어준 AI 로봇의 미래 책 내용이 생각이 났다. 그래 주완이가 AI로 없어지는 직업들이 많아서 걱정이 되는구나 하는 그런 어렴풋한 생각이 들었다.

난 그런 주완이가 대견해 보였다. 좌변기에 앉아 힘주고 있는 주완이의 머리를 쓰다듬어 주었다.

주완이는 다시 복근에 힘을 주는지 끄응 소리를 내면서 나를 바라보았다. 나는 주완이가 그런 기특한 생각을 한 거라 굳게 믿으면서 물어보았다.



"주완아 근데 왜 기술발달이 빠르면 안 되는 거야 앞으로 더 빨라 질듯 한데"


이 말을 들은 주완이는 마치 큰일이라도 벌어진듯한 심각한 표정을 지어 보였다. 마치 학원 숙제가 너무 많다던가 좋아하는 성당을 못 가게 됐다던가 그럴 때 짓는 표정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잠시 뜸을 들였다. 주완이의 대답이 궁금했지만 기다려야만 했다. 말하랴 힘쓰랴 두 가지 일은 주완이에게 힘든 일이다.  더 뜸을 들인 후에라야 주완인 이야기 했다.



"아빠 어제 태윤이네 놀러 갔잖아" "태윤이네 집에 닌텐도가 있더라고" "그거 엄청 재밌어 지민이 누나 것 보다 더 좋은 거야 근데 걱정이 되더라고 기술발달이 너무 빠르면 닌텐도가 없어질 거 아냐 분명 엄마는 안 사줄 건데 우리가 중학생 아니 고등학생이 돼야 사줄게 뻔하거든 없어지면 어떡해"



난 주완이의 심각한 표정을 보고서야 알았다. 주완이에게 닌텐도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그리고 기술발달이 가져올  미래가 너무 걱정이 된다는 이유에 대해서, 거기에 주완이의 마음이 투명한 유리구슬처럼 반짝반짝 빛나고 있었다.

이전 05화 아이들의 성장 일기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