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환자가 출간작가가 되기까지, 그 여정의 기록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제가 전자책, 종이책, POD 출판을 경험하면서 겪은 일화와 감상을 적으려 합니다. 제 경험에 국한된 내용이고, 솔직하게 상황을 되돌아보며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싶어서 쓰는 글이니만큼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1. 출간기획서 작성
2. 출판사 투고
3. 계약서 서명
5. 계약 해지, 다시 투고
6. 출판과 홍보
저는 우울증을 견디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블로그에 신세 한탄처럼, 그러다가 자기 성찰, 나중에는 내면 탐구 하듯이 글을 썼어요. 셀프 심리상담 하는 것처럼요. 사실 제 글은 블로그에서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조회수도 30 정도밖에 그치지 않았어요. 그래도 글을 모아보니 제 생각이 하나하나 정리되면서 의식의 흐름에도 변화가 생기는 것 같이 느껴졌어요.
그리고 이 글을 하나로 모아, 나중에 제가 힘들 때 다시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이 힘든 시기에도 아주 조금씩이지만 변화하고 있으니,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나는 조금씩 더 성장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되어줄 것이라고요. 처음에는 인쇄해서 저 혼자만 보려고 했는데, 어느 정도 책 모양새를 갖추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었어요.
몇 년을 우울증으로 혼자서 힘들어하다가 그 긴 시간에서 단 한 걸음 내디디니 수많은 길이 눈앞에 보이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이왕 할 거, 실패하더라도 실제 출판에 도전해 볼까 하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 했던가요? 무슨 용기였는지, 어느 날 갑자기 각성한 것처럼 출판 방법을 검색하고 출간기획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출간기획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저자와 작품을 출판사에 가장 먼저 알리고 그 첫인상을 결정짓기 때문에 이 기획서에 첫눈에 반하게 만들어야 해요! 그래서 원고에 있는 장점을 영혼까지 끌어모아 한판승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달꽃 출판사 사장님께서 직접 알려주는 출간기획서 작성 꿀팁 유튜브 영상이 출판사 입장에서 선호하는 출간기획서를 이해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됐어요! 실무를 하시는 분의 시각으로 기획서를 평가해 보면, 작가의 시각과는 차이나는 부분이 극명하거든요. 출간기획서 준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출간기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어제 완벽하게 썼다고 생각해서 출판사에 발송한 기획서도 오늘 보면 부족해 보이고, 오늘 더 이상은 못쓴다 생각했던 기획서도 내일 되면 또 고칠 부분이 눈에 띄어요 ㅠㅠ 그래서 투고할 때 출판사 수십 곳에 하루 만에 보내기보다, 시간차를 두고 기획서와 이메일 내용도 조금씩 고쳐가면서 천천히 해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출간기획서는 순서나 분량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적을 수 있어요. 어떤 작가님께서는 보고서 형식의 기획서에 더해서, PPT로 만들어 직관적이고 시선을 끄는 프레젠테이션도 준비하신다고 해요. PPT도 매력발산하기에 굉장히 좋은 방법일 거예요!
저는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기획서를 작성했어요. 그리고 전체 원고를 함께 송부하였습니다.
1. 책 제목 (가제, 부제)
2. 책 소개
3. 기획의도
4. 예상독자
5. 책의 차별점
6. 마케팅 계획
7. 유사분야 도서 분석
8. 저자 소개
9. 책 구성
10. 예상 목차
다만, 정해진 양식만 접수받는 출판사도 있어요. 그중 길벗 출판사의 저자모집 항목이 굉장히 자세하게 세부항목으로 나눠져 있어서, 이 출간기획안 양식으로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1. 어떤 분야의 책입니까? *
2. 예상 도서명은 무엇인가요? 번역서일 경우 원서 제목도 적어주세요. *
3. 생각하시는 목차를 적어주세요. 기획 의도와 전체 흐름을 이해하는데 중요합니다. *
4. 이 책을 기획/집필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
5. 대상 독자는 누구일까요? 어떤 사람들이 읽을지,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지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
6. 책의 수명은 몇 년 정도 예상하시나요? 특히 IT 분야는 연관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 등의 버전과 일반적인 개정 시기를 알려주세요. *
7. 경쟁 관계이거나 비슷한 책이 있나요? 있다면 제목, 출판사, 장단점 등을 적어주세요. *
8. 비슷한 분야의 책들과 비교할 때 출판하려는 책은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적어주세요. *
9. 출판이 결정된다면, 홍보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핵심 문구(슬로건, Head Copy)는 무엇일까요? *
10. 본인이 예상하는 특별한 홍보 또는 판매 계획이 있으신가요? *
11. 예상 정가와 연간 판매 부수는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근거를 함께 제시해 주시면 좋습니다. *
12. 특별히 원하는 편집 방향이나 디자인에 대한 의견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예를 들면 사진, 일러스트나 부록 포함 여부 등입니다. *
13. 경력 등 참고할 수 있는 이력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14. 그 외 덧붙일 의견이 있으면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15. 작성한 원고가 있다면 첨부해 주세요. 최대 50MB까지 가능합니다.
길벗 출판사
2021년 여름에 작성한, 저의 첫 전자책인 <남편이 미워질 때 보는 책> 출간기획서입니다. 이 기획서를 작성할 때, 유튜브에서 강조했던 마케팅 전략을 가장 많이 고민했어요. 그래서 너무 많이 사랑하는 여자들, 자기 주도 결정법 등 여러 독자참여 이벤트를 생각해 냈어요. 실제로 네이버카페와 카카오 채널, 인스타그램 등을 새로 개설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도 해 놓았어요. 참여하는 독자님께서 아무도... 말잇못 ㅠㅠ 준비는 참 많이 했었어요. ㅋㅋㅋ
2022년 가을에 작성한, 저의 첫 종이책인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 출간기획서입니다. 이 원고는 클래스101 브런치북 공모전 수상작으로, 제가 개인적으로 투고해야 할 거라 생각지도 못하고 있다가 부랴부랴 작성한 기획서예요. 공모전 안내문에는 “추가 출판 지원”, “작가의 개인 의사에 따라 출판 여부 및 유형을 선택하고 클래스 101과 협의하여 진행” 한다고 적혀있었거든요. 저의 의사는 당연히 출판이니까, 출판될 거라 제가 착각했었던 거 있죠 ㅎㅎ
출판 관련해서 여쭤보니, “pdf 파일 전자책 제작을 위해서는 클래스 101의 담당자를 연결해 드릴 수 있습니다. 종이책(인쇄) 출판은 저희가 먼저 개별연락을 통해 제안드리는 경우에만 제작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라는 답변을 받았어요. 결국 저는 따로 제안을 못 받았고, 전자책이라도 ISBN을 부여받은 정식 출판을 원했기에, 다시 출간기획서부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자, 이렇게 출간기획서를 작성했습니다!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다음 글은 제가 투고하면서 배운 점들로 돌아올게요 : )
<글쓰기로 우주 정복>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8608904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 도서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8414149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 클래스
https://class101.net/ko/products/DCNO3sPxKUBstRcB0ui9
<남편이 미워질 때 보는 책>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4744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