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석 Adam Jan 03. 2024

SEO 무작정 따라 하기 - 구글 서치 콘솔

티스토리로 배우는 SEO 2편 구글 서치 콘솔

지난번 1편, 인터넷상의 우리의 블로그를 만들었다. 이제는 그 블로그가 아래와 같이 구글 검색 결과에 잡히게 하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자.

구글에 구글 서치 콘솔 검색 결과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의 검색엔진에 우리 사이트를 등록하는 장치라고 보면 된다.

"여기 우리 사이트 좀 와서 읽은 다음에 저장해 주세요~!"라고 외치는 모습을 상상하면 쉽다. 

그러면 구글의 검색엔진 로봇이 우리 사이트에 들어와 내용을 읽고, 구글의 저장소에 저장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럼 따라 해 보도록 하자. 어려워 보이지만 굉장히 쉽다.



1. 구글 서치 콘솔 준비하기

https://search.google.com 주소로 들어가 구글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다.

오른쪽 URL 접두어의 빈칸에 새롭게 만든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자. (없으면 이전글을 따라서 블로그를 만들고 오자.)


계속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여기서 우리가 사용할 건 HTML 태그다. HTML 태그를 활용해서 구글에게 우리 블로그가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 임을 인증해야 한다. 이런 과정이 없다면 누구나 내 블로그 방문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사이트 소유주가 사이트의 코드를 일부 수정하여 자신의 권한을 인정받는 과정이다.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 해 보도록 하자. 


구글 서치 콘솔 HTML 태그 

HTML 태그를 클릭하면 이런 코드가 나오는데, 복사를 눌러준다.

<meta name="google-site-verification ~~ " [복사]

복사를 눌렀다면 서치콘솔은 잠시 내려두고, 블로그 관리 창으로 돌아간다.


2. 블로그에 구글 서치 콘솔 HTML 태그 넣는 법

2 - 1. 블로그 관리에서 꾸미기-스킨편집을 클릭한다

티스토리 코드 수정하는 방법


2- 2. 스킨편집에 들어와 오른쪽 위 HTML 편집을 눌러준다.

티스토리 HTML 편집


2- 3. 오른쪽 위 <meta chartset="UTF-8"> 아랫줄에 아까 복사해 둔 코드를 넣어준다.

서치콘솔 코드 넣는 곳

그리고 적용을 눌러주면, '이 사이트는 해당 서치콘솔 계정과 연결되어 있는 곳이에요.'라고 인증해 주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을 통해 원클릭으로 할 수 있으나, 원리를 알아야 블로그를 키울 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2 - 4. 서치콘솔로 돌아와 확인을 누르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소유권이 확인됨.' 확인 




그러면 서치콘솔에서 내 사이트를 모니터링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는 즉, 구글이 내 사이트를 읽어 내려가고 내부의 정보를 저장하기 시작했다는 뜻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구글에게 우리 사이트의 위치를 알려주었으니, 다음번은 구글에게 읽을 게시글을 SEO 친화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