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커밍우먼 Oct 23. 2021

'기록'의 진정한 의미(후기#2)

기록은 역사가 된다.

#누군가의 삶을 기록한다는 건, 역사를 기록하는 것이다

 앞서 적었던 시니어의 삶을 기록하는 콘텐츠. 성공적으로 끝맺음을 할 수는 없었지만 그들을 기록하는 것이 결국 우리 시대의 시니어들의 역사를 기록하는 것임을 깨달았다.



#왜 꼭 여성들에게 동기부여를?

 나는 여대의 대학원을 다니며 성공한 여성리더의 강연들을 들을 기회가 있었다. 여성리더...떠오르는 사람이 마켓 컬리 김슬아 대표뿐. 강연에 오신 분들을 생전 처음 뵈었다. 그리고 그들의 생각과 업적에 꽤나 충격을 받았다. 저렇게 멋있는 리더들이 많은데 왜 나는 몰랐을까.

 주변 조사를 하기 시작했다. 내 주변에 있는 사람 모두 마찬가지였다.

 또 하나, 결혼과 출산을 경험하는 동시에 많은 주변인들이 회사를 그만뒀다. 능력 있는 사람이 많은데..안타까운 마음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회사에 늘 멘토가 없었다. 여성으로서 겪는 다양한 일들에 대해 조언해 줄 멘토가 있으면 좋겠다 생각했다. 간접적으로라도 그들이 전하는 이야기들이 꽤나 도움이 되기 때문.

 사람들에게 다양한 카테고리에 종사하는 여성 리더를 소개하고 싶었다. ‘리더’라는 단어가 주는 중압감이 클 거 같아 조금 풀어 설명해 보고 싶다. 성공한 사람이 리더인가? 우리가 생각하는 리더는 각자의 자리에서 선택한 일에 포기보다는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이다. ‘가정주부’라는 직업을 택하고 아이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다.


#데스크 리서치의 힘

 그럼 다양한 리더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데스크 리서치를 정말 하루 종일 한다 싶을 정도로 많은 정보를 찾는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리더로서의 어떤 면모가 부합하는지 고민한다. 그리고 섭외를 시작한다. 내가 보낸 메일함 속 메일만 몇 개인지(공개하기 민망할 정도로 엄청나다).

 모든 분들이 다 가능한 건 아니었다. 다양한 이유가 있었지만 솔직하고 정중한 회신을 대부분 해주셨다. 아 꼭 어떻게든 모셔봐야겠다 다짐한다.


섭외 후, 사전 미팅을 하고 기획 및 스토리 보드 그리고 역할 분담을 통해 탄탄히 준비한다.


#비즈니스 모델이 늘 어렵다

 친구랑 농담으로 이야기한 것이 있다. “돈 버는 거 신경 안 쓰고 그냥 이렇게 하고 싶은 것만 할 수 있게 해 주면 너무 재밌게 잘 살 수 있을 거 같아.”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스스로 밥벌이는 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구독자에게는 무료로 여성리더에게는 유료로. 이 구조로 가기로 최종 결정을 내렸다. 리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이유(베네핏)를 다방면에서 고민했다. 그들에게는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 비커밍 우먼 내에서 기고 등 활동의 기회, 네트워킹의 기회, 다른 여성에게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가치의 기회 등.



#선순환 구조

 우리가 기대한 효과는 단순 동기부여가 아닌, 이를 통해 그들이 또 다른 리더로 성장하고 누군가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이었다. 안다. 누구나 동기부여를 받는 포인트가 다르다는 거. 그래서 매 편 나오는 리더들의 다양함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성장의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생각했다. 그중 우리의 공식 질문. ‘리더의 위치로 오기까지의 습관’.

 그들의 습관들을 조금씩 따라 해 보면 나에게 맞는 귀한 습관을 찾을 수 있을 거라 가정했다.


#결국 우린 ‘성장’을 위한 플랫폼이다

 누군가에게 동기부여를 주는 것. 모두 구독하는 이들의 성장을 위해서다. 그럼 이 방법을 제외하고 어떤 방법이 있을까 오랜 고민을 했다. 그렇게 시작한 우리의 첫 펀딩 ‘자존감 워크시트’. 결과는 기대보다 괜찮았고, 평도 좋았다. 워크시트는 6일 동안 매일 아침 이메일로 전달한다. 예시 사진과 어떻게 작성하면 더 좋을지에 대한 내용과 함께. 매일 아침에 보내는 이유는 몰아서 하는 것이 아닌 나를 위한 20분 투자로 매일 꾸준히 하길 바라서다.

 그렇게 우리는 심화 편 등 다양한 워크시트를 개발 중이고 끝이 보이기 시작했다.


#가능한 많은 것을 공유해 드리고 싶었다

 리더들의 워크라이프와 인터뷰만 봐도 캐치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지만, 그들의 안목에서 볼 수 있는 특별한 콘텐츠를 만들고 싶기도 했다. 일명 ‘밸런스 게임’. 내용은 어떤 직원을 선호하는가.

 듣고 나면 그들이 선호하는 직원은 어떻구나라는 큰 그림이 나올 테니. 그들이 알려주는 이유를 듣고 나면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리라.



#가치, 성장하실래요?

 성장은 끝이 없다. 무한이다. 얼마나 재미있는가 나를 성장하게 할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한 세상.

 우리도 지금까지 많은 리더를 만나면서 성장할 수 있었다. 영상은 대략 20시간 정도의 영상을 10분대로 만들어 내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들도 꽤 있다. 나중에 묶어서 따로 보여드릴 기회가 있지 않을까.

 아무튼 우리는 이 일을 하는 것이 참 행복하다.


촬영 당일 새벽, 각자 10kg은 족히 넘는 짐을 가지고 출발한다. 대중교통을 타고.

 

몸은 힘들지만 마음은 더 튼튼해진다.


우리가 전하고 싶은 콘텐츠를 온 마음 담아 노력해야지. 다시 다짐을 해본다.


기록이 역사로 남길 소망하며.







이전 08화 사회에 꼭 필요한 아이템을 탄생시키리라!(후기#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