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방향을 바꿔 행동을 지속하는 방법
누구에게든 의욕을 떨어뜨리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보수적인 집단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 집단의 특징은 '현상 유지'를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사건을 만들지 않는 것이 그들의 성과입니다. 하지만 저는 성장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더 나은 상태'를 바라며 무언가를 하려는 사람이기에 제가 생각하는 성과의 기준은 그들과 달랐습니다. 그래서인지 선배들에게 종종 이런 말을 들었습니다. "네가 뭔데?"
처음 "네가 뭔데?"라는 말을 들었을 때 정말 모든 의욕이 싹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하고 있던 모든 것을 접어두고 내 할 일만 해야겠다.'라는 생각과 '이 집단은 나랑 안 맞는 것 같다. 다른 곳에 가보는 게 좋지 않을까?', '아무리 보수적인 집단이라도 이미 많은 경험을 해본 선배들의 입장이 고작 이런 것인가?'와 같은 여러 가지 생각과 복잡한 감정들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저는 승부욕이 매우 강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스포츠나 게임과 같이 승부의 영역에서 지면 분한 마음이 넘칩니다. 보통 남자들에게 "너 게임 개 못하잖아!"라고 하면 발끈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런 제가 가끔 발끈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위로든 아래로든 실력차가 압도적인 경우입니다. 저는 '롤'을 하지 않지만 이 게임으로 쉽게 예시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신이 플레티넘라는 티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그런데 한참 아래 티어인 아이언 친구가 와서 당신에게 "너 게임 개 못하잖아"라고 하면 어떤가요? 별 감정이 느껴지지 않을 겁니다. 마찬가지로 한참 높은 티어인 챌린저 친구가 와서 당신에게 "너 게임 개 못하잖아"라고 하면 어떤가요? '네가 말하면 할 말은 없지'라며 넘길 겁니다. 그런데 같은 플레티넘 티어 혹은 위아래 티어인 골드나 다이아 티어인 친구가 "너 게임 개 못하잖아"라고 하면 어떤가요? 즉시 발끈하며 접속하라고 할 것입니다.
"네가 뭔데?"라는 말을 듣고 의욕을 잃었을 때 처음에는 그 선배를 탓하고, 다음에는 보수적인 분위기를 탓했습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서 저는 위아래로 차이가 실력차가 많이 나는 경우가 아니면 분한 마음이 들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네가 뭔데?"라는 말을 들었을 때 기분이 나쁜 것은 어쩌면 내가 그 말을 한 선배를 인정하고 있는 것이 아니었을까요? 그렇다면 내가 인정하고 있는 이 선배에게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생각의 방향이 바뀌자 저의 행동이 바뀌었습니다. "네가 뭔데?"라는 말은 여전히 기분 나쁘지만 선배를 탓하고, 보수적인 분위기를 탓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또, 어떤 부분에서 내가 그 선배를 인정하고 있는 건지 파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선배의 연구능력을 본받게 되었습니다. 그 선배도 개인의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네가 뭔데?"에 숨은 뜻부터 해석하고 '뭐'가 되어보기로 했습니다. 처음 시작했던 것은 제가 사무실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공모전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알아보니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공모전이 많더군요. 제가 사무실에 적용해보려고 했던 아이디어로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을 추려내고, 비슷한 아이디어를 몇 개로 나눈 뒤 각각 발전시켜 여러 공모전에 제출했습니다. 이렇게 반복하다 보니 어느 순간 공모전에서 수상하게 되는 기회가 왔습니다. 한 개만 받아도 괜찮겠다 생각했는데 두 개, 세 개를 수상하니 얼떨떨한 감정이 들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공모전에서 수상하고 오니 이제는 제가 뭘 하려고 해도 "네가 뭔데?"라는 말이 안 나오더군요.
제가 처음 "네가 뭔데?"라는 말을 듣고 그냥 포기했다면 더 이상의 성장은 없었을지 모릅니다. 아마 지금쯤 후배들이 무언가 하려고 한다면 "네가 뭔데?"라고 말하면서 의욕을 꺾는 행동을 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저 현재의 상황을 유지하며 오늘도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만족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의 방향이 바뀐 것 만으로 저의 행동이 바뀌었습니다. 선배가 바뀐 것도 아니고, 환경이 바뀐 것도 아닙니다. 만약 여러분이 "네가 뭔데?"라는 말을 들었다면 어떻게 행동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