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위해 남자는 이것을 포기했다
현명한 사람의 사랑법
자신이 현명한 사람인 지 알 수 있는 심리 퀴즈가 있다.
당신은 멋진 자동차를 타고 한적한 시골길을 달리고 있습니다. 길가 버스 정류장에서 세명이 자동차를 세웁니다. 한 명은 당신이 큰 신세를 진 은인이고, 한 명은 몸이 아파 병원에 가는 환자입니다. 다른 한 명은 꿈에 그리던 이상형입니다. 당신의 자동차에는 단 2명만 탈 수 있다면, 이 세 사람 중에서 누구를 태우시겠습니까?
정답을 맞히면 현명한 사람이라고 한다.
자동차에 4명이 탈 수 있다면 좋겠지만, 늘 그렇듯 인생은 우리에게 선택을 요구한다. 이 퀴즈의 정답은 신세 진 은인에게 자동차 열쇠를 주고, 아픈 사람을 태워가게 한 후, 이상형과 버스를 기다리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버스를 기다리면서 많은 얘기를 하고 둘은 사랑에 빠졌다는 뒷얘기도 있다. 세월이 흘러, 이 퀴즈를 다시 보고, 그때 알지 못한 것을 깨달았다.
이 퀴즈의 핵심은 '무엇을 선택할까'가 아니라, '무엇을 포기할까'이다. 그는 4명의 행복을 위해, 자신의 자동차를 포기했다. 환자가 빨리 병원에 갈 수 있도록, 은인이 더 이상 힘들지 않도록, 자신의 이상형과 함께 하기 위해, 오랫동안 돈을 모아 사서, 가장 아끼는 자신의 자동차를 떠나보냈다. 정답을 맞힌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자, 소중한 것을 포기한 어리석은 사람이다. 버스 정류장에 있었던 두 사람이 사랑에 빠진 이유도, 자신과 함께 하기 위해 기꺼이 자동차를 포기한 그의 마음 때문일 것이다.
사랑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포기할 수 있을까?
안 되는 이유가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힘들 거라는 걸 알면서도 기꺼이, 그 사람을 선택하는 어리석음에서, 우리의 사랑은 시작된다. 따뜻함이 그리운 가을, 나무에 단풍이 물들듯, 사람들의 마음에 사랑이 물드는 계절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