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약 Oct 06. 2021

편두통약 트립탄 - 같이 복용하면 안 되는 약물

트립탄 5 - 복용 후기

트립탄은 심장질환이 없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무리 없이 복용할 수 있다. 그러나 트립탄 복용 시 동시에 복용해서는 안 되는 약물이 여럿 존재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이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약물상호작용 



여러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는 경우, 약물과 약물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쳐 (약물상호작용으로 인해) 약물의 독성이 증가할 수 있다. 그러므로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내가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무엇인지 알고, 이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약물이 어떤 게 있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약물상호작용에 대한 판단은 의사와 약사의 몫이라고 생각할지 몰라도, 자신이 복용하는 약물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의사나 약사에게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다른 누구도 아닌 본인을 위해 말이다


예를 들면 24시간 내 여러 개의 혈관수축제를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는 이전 글에서 언급한 트립탄 금기사항에도 언급돼 있다. 




https://brunch.co.kr/@d688cc96ca81425/30













트립탄의 약물상호작용 



트립탄과 약물상호작용이 있는 약물은 아래와 같으며, 동시에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트립탄은 다른 트립탄과 병용하지 않는다.

-트립탄은 맥각 제제와 병용하지 않는다.

-트립탄은 MAOI와 병용하지 않는다.

-트립탄은 리튬과 병용하지 않는다. 

-트립탄은 SSRI와 병용하지 않는다.





* MAOI : 모노아민화효소(mono-amine oxidase, MAO) 억제제(inhibitor)

MAO는 신경전달물질을 분해하는 효소로, MAO를 억제하면 신경전달물질을 분해를 막아 농도를 증가시킨다. MAO는 트립탄 또한 분해할 수 있는데, MAOI 사용 시 트립탄의 분해를 막아 혈중농도를 높게 유지할 수 있다.
ex) Phenelzine, Tranylcypromine 
* SSRI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 

세로토닌 재흡수를 막아 뇌 내 세로토닌 양을 늘린다. 항우울제로 널리 쓰인다.
ex) Fluoxetine, Paroxetine, Fluvoxamine, Citalopram, Sertraline 
* SNRI :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 (serotonine norepinephrine reuptake inhibitor)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를 막아 항우울효과를 보인다.
ex) Venlafaxine, Duloxtine, Milnacipran 

















세로토닌 증후군



세로토닌 증후군(Serotonin syndrome)은 세로토닌이 증가하여 생기는 증상이다. 대부분의 편두통 치료제는 뇌내 세로토닌 농도를 상승시키므로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병용할 경우 주의해야 한다. 


두 가지 트립탄을 병용하거나, 트립탄 + 맥각 또는 트립탄 + 세로토닌 작용을 하는 약물 (SSRI, SNRI, Li, TCA)을 병용하는 경우 세로토닌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 

트립탄의 용량을 늘리거나, 세로토닌 농도를 증가시키는 건강기능식품 (성 요한초, 홍경천, 5-HTP) 복용 시에도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주요 증상으로 불안, 초조, 빈맥, 경련, 근육강직, 고혈압, 발열, 발한, 떨림, 오심/구토 등이 있으며, 심각한 세로토닌 증후군의 경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다. 


증상이 심하면 병원을 찾아야 하며,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진정제나 세로토닌 차단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나의 사례



트립탄의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공부하면서, 이번 기회에 내가 동시에 복용했던 약물에 대해 찬찬히 살펴보았다.





[트립탄 + 맥각]



입원 시 나는 크래밍정 + 나라믹정을 복용하였는데, 크래밍정을 복용하고 2~3시간 후에 나라믹정을 복용했다. 


크래밍정은 맥각 제제인 에르고타민(Ergotamine) 0.5mg을 포함하고, 나라믹정은 나라트립탄(Naratriptan) 2.5mg을 포함한다. 즉 나는 24시간 내에 두 가지의 혈관수축제(트립탄, 맥각)를 병용했다.


이는 금기사항으로, 맥각 제제 복용 후 24시간 내에 트립탄을 복용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이렇게 처방이 나왔고 나는 그대로 복용했으며, 다행히 세로토닌 증후군을 경험하진 않았다.










[SSRI, TCA + 트립탄]



세로토닌 작용을 하는 약물인 SSRI와 TCA를 복용하면서 동시에 트립탄을 복용하기도 했다. SSRI와 TCA는 편두통 예방약으로 매일매일 복용하였고, 트립탄은 두통 발작 시 복용하였다.


SSRI와 TCA 둘 다 항우울제로 내가 기존에 복용하고 있던 편두통 예방약은 아니었다. 당시 나는 다른 종류의 예방약을 복용하고 있었는데, 도무지 두통 증상이 조절되지 않고 이로 인해 우울 증상이 점차 심해져서 정신과를 방문했다. 


그때 우울증 진단을 받고 항우울제인 SSRI와 TCA를 처방받았는데, 우울증 치료 목적으로 사용했으나 생각지 못하게 두통 증상이 많이 완화됐다.

통증과 우울 두 증상을 도저히 버틸 수 없어서 하나만이라도 조절하자 싶어 정신과에 방문했는데, 용케 둘 다에서 효과를 보게 된 것이다.


이후 대학병원에 내원하여 정신과에서 항우울제를 처방받아 복용 중이며, 두통에 드라마틱한 효과를 봤다고 알렸다. 그 이후로 나는 항우울제를 우울증약이자 편두통 예방 목적으로 복용하게 되었다

편두통과 우울증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다니! 한 가지 약물로 두 가지 효과를 보는 것이다일타이피, 꿩 먹고 알 먹고, 일거양득인 상황이었다. 물론 둘 중 하나라도 없었다면, 훨씬 더 좋았을 것이다. 


어쨌든 그 이후로 몇 년 동안 예방약으로 항우울제인 SSRI와 TCA 복용하였고, 동시에 두통 발작이 있을 때마다 트립탄을 사용했다. 그러나 SSRI 계열의 항우울제는 트립탄과 병용해서는 안 되는 약물인 것이다. 


내가 항우울제가 필요한 우울증 환자여서 예방약을 변경하지 않은 걸까? 아니면 위험보다 이익이 크다 생각해서 항우울제와 트립탄을 동시 복용하도록 내버려 둔 것일까? 

알고 나니 찝찝하다. 너무 아프면 나머지는 대충 다 무시하고 싶어 지는데, 지금은 이렇게 의문과 찝찝함이 생기는 걸 보면 조금 살만한가 보다 싶었다. 다행히 세로토닌 증후군을 경험하진 않았다.













실제로는 어떨까



입원 시도 그렇고, 대학병원에서도 그렇고 세로토닌 증후군에 대해 들어본 적은 없다. (대부분의 세로토닌 증후군은 관련 약물 복용 후 24시간 이내 발생한다) 


병용해서는 안 되는 약물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보면, 심각하게 주의를 주는 것과 별개로 세로토닌 증후군이 그리 흔치 않은 증상인가 하는 생각도 든다. 혹 발생하더라도 증상의 정도가 얕은가 싶기도 하다. 


의사 선생님의 의도를 모르겠는데, 다음번 내원 시 물어봐야겠다. 이렇게 물어볼 질문이 하나 더 늘었다. 




답변)

전혀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SSRI와 트립탄은 병용해도 된다. 걱정하지 말라. 세로토닌 증후군 안 생긴다!라는 말을 들었다. 




그렇다면 왜 그리 세로토닌 증후군을 조심하라고 책에서는 말하는 것일까. (최신 자료와 논문에는 다르게 보고 되어 있을까?) 세로토닌 증후군 발생 확률이 궁금해진다.


이전 06화 편두통약 트립탄 - 부작용과 금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