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o May 16. 2024

우울한 편지 : 유재하, 1987

비릿하고 아련한 그리움

대한민국이 대망의 첫 올림픽을 치르던 1988년.

나는 고등학생이 되면서 도시로 진학을 했다.


조용하고 얌전하게 지내던 시골 아이가 도시의 큰 학교를 다니게 되었을 때,

제일 난감했던 건 버스를 타고 통학을 하는 일이었다.

우선 버스가 익숙지 않아 멀미를 견뎌야 하는 게 제일 힘들었고,

버스로 집에서 학교까지 50분이 넘는 긴 시간이 걸리는 것도 힘든 일 중 하나였다.

버스 한 대를 놓치면, 지각을 하게 되는 그런 상황.


간당간당한 버스를 놓쳐버린 날 아침이었을 것이다.

나 말고도 그 버스를 놓친 우리 학교 학생들이 몇몇 보였다.

우린 교복 1세대였으므로, 서로 모르는 사이더라도 교복으로 같은 학교인 걸 알아볼 수 있었다.

쭈뼛거렸을 나에게, 먼저 "택시 같이 타고 갈래요?" 하고 말 걸어주었던 아이.

용돈이랄게 변변치 않았던 나의 대답도 참 가관이었던 게... "승차권으로 줘도 될까요?"였다.

암튼, 그 일로 낯선 동네에서 처음으로 학교 친구를 만났다.


나와 같은 반은 아니었지만, 같은 동네에 사는 걸 알게 된 후_

그 아이와 친구가 되었다.

이상하게 학교에선 덜 친하고, 동네에서는 더 친했던 친구.

분명한 건 우린 친했는데, 이야기를 많이 나눠보질 않았다.

고등 3년간 친구인데 이상하게 서먹하고 어색했던 사이.

하지만 분명히 다른 친구들보다는 특별하다고 여겼던 관계.

이런 관계를 어찌 표현해야 하나? 그 시절엔 꽤나 고민이었는데,

이후 어른이 되고 나서야 독립영화들이 표현한 청소년 성장영화들을 보며 깨달았다.

그것도 일종의 사랑이었나 보구나. 서툴고 어색한 감정표현과 관계 맺기.


그 친구를 떠올릴 때면 떠오르는 가수, 유재하.

그중에서도 우울한 편지.

추억은 흐릿하고 멀어졌지만, 이상하게도 이 노래와 그 친구의 니베아 로션 냄새는 뚜렷하게 선명하다.

유재하를 들을 때마다 가슴이 저릿했던 이유도, 이 친구를 그리워했던 때문이라는 것도 기억이 난다.

우연히 만날 수 있을까 싶어 약속도 없이 기웃거리던 동네 골목도... 얼핏 떠오른다.


분명한 건, 우린 그 노래를 함께 들었고,

그 노래를 들을 때면 서로를 떠올릴 거라는 것 또한 말하지 않고도 알았던 것 같다.

주고받은 편지의 내용은 기억나지 않지만,

유재하 노래의 가삿말에 빗대어 의미를 더 편지에 부여하기도 했었지?


나아중에, 어른이 되고 나서 내가 수시로 짝사랑에 빠지게 되었을 때.

그때마다 비슷한 통증을 겪는다는 걸 알고 나서야,  아... 나는 누군갈 좋아하면 가슴이 저릿해지는군.

그 친구를 좋아했던 것도 일종의 사랑이었나 보다. 생각했다.

뭐, 성장통 같은 그런 우정이라고 해야 하나?


잘 지내려나? 친구야.

그때 먼저 내밀어준 손이 고맙지 뭐야. 지금도. ^^




우울한 편지 (youtube.com)


우울한 편지 5:02


일부러 그랬는지 잊어 버렸는지

가방 안 깊숙히 넣어 두었다가

헤어지려고 할 때 그제서야

내게 주려고 쓴 편질 꺼냈네

집으로 돌아와서 천천히 펴 보니

예쁜 종이 위에 써 내려간 글씨

한 줄 한 줄 또 한 줄 새기면서

나의 거짓 없는 마음을 띄웠네

나를 바라볼 때 눈물짓나요

마주친 두 눈이 눈물겹나요

그럼 아무 말도 필요 없이 서로를 믿어요

어리숙하다 해도

나약하다 해도

강인하다 해도

지혜롭다 해도

그대는 아는 가요 아는 가요

내겐 아무 관계 없다는 것을

우울한 편지는 이젠










이전 02화 그런 날에는: 어떤날 II, 1989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