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25 한국형 사회정서교육(초등편) (2)

by 차돌쌤

사회정서 능력: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조절하며, 타인과 건강한 관계를 맺고 갈등을 적절하게 다루는 능력


한국형 사회정서교육: 학생들의 긍정적인 성장과 정신건강 증진을 목표로 사회정서역량을 강화하는 체계적인 학교 기반의 교육


1. 추진 배경

학생들의 정신건강 및 사회정서능력 문제가 급증하는 상황 속에서, 위기학생 발생 예방 및 지원을 위한 통합적 지원체계 필요하다. ⇒ 사회정서성장지원과(‘24.1.1.) 신설

(4대 영역)

①자기(Self), ②대인관계(Relationship), ③공동체(Community), ④마음건강(Mental health)

(6개 핵심역량)

①자기 인식, ②자기관리(조절), ③관계 인식, ④관계관리, ⑤공동체 가치 인식·관리, ⑥마음(정신)건강 인식·관리


2. 목표

가.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인식·조절(정서적 역량)

나.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형성·유지(사회적 역량)

다.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을 확장(정신건강 역량)

⇒ 개인 또는 공동체 일원으로 책임 있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지원


3. 추진 전략

가. 학생

• 마음상태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

⇒ 사회정서교육 연간 6차시, 마음보호 훈련 프로그램,

마음챙김 동아리,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문해력)

• 조기에 발견하고 쉽게 도움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

⇒ 마음EASY검사,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24시 모바일 상담, 위기관리위원회 운영, 생명지킴이 교원

• 위기 학생의 치유와 건강한 학교적응 지원

⇒ 진료·치료비 지원사업,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 단계별 상담채널 ‘라임(lime)’


나. 교사

• 사회정서교육 선도교원 양성

•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 자료 공유‧확산

⇒ 사회정서성장교육,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다. 학부모‧사회

• 가정에서부터의 마음건강 이해‧증진 지원

• 사회적 공감대 형성

⇒ 학부모교육, 정책 홍보, 우수사례 발굴‧확산


라. 지원 정책의 이용 편의성과 안정성 제고

• 학생 상담 활성화 지원

• 학생 상담 자문 지원

• 안정적‧체계적 정책 추진체계 구축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빨간불이 들어온 지, 꽤 오래되었다. 코로나19 이후 사회 문제로 두드러지면서, 교육 정책 및 사회정책에서 우선시 되는 경향을 보인다. 청소년의 우울감 및 위기 학생의 증가는 어디에서 원인을 찾아야 할까?


대부분 교육칼럼을 읽어 보면, 우리나라의 입시에서 문제를 시작하는 글을 많이 접한다.

물론, 입시 중심에서 학생들의 우울증이 증가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저자는 이 문제를 가정 문제에서 찾는 것이 온당하다고 본다. 10년 전이나, 20년 전이나, 우리나라처럼 지하자원이 없는 나라는 인적자원의 필요로 인해 입시 중심의 사회였다. 그러나, 예전보다 더 위기의 학생이 더 많아졌다. 학생 수도 급격하게 줄고 있는 시점에 예전보다 더 문제를 지닌 청소년이 더 증가하였다는 것은, 가정 문제가 더 심각해 짐을 유추 해 볼 수 있다.


교육부나 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정책들을 세밀히 분석해 보면, 학습자 중심으로 잘 갖춰져 있다. 하지만, 청소년의 쉼의 근원지인 가정이 바르게 서지 않고서는 이러한 정책들이 효과는 일시적일 수는 있으나 지속해서유지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p.s.

1. ‘2024년도 학생 정신건강 증진 및 사회‧정서성장 지원 정책 추진방향’에서 내용 발췌 및 인용함.

2. ‘2025 한국형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활용 및 교육과정 적용 안내’에서 내용 발췌 및 인용함.

3. 한국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탑재

⇒ 함께학교(www.togetherschool.go.kr)/교원연구실/교수학습자료

keyword
이전 19화학부모 상담 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