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창으로 기저귀 만들기 (2)
공장에서 바로 나온 소창 원단은 물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
무형광 소창으로 기저귀를 만들었으면 풀을 빼는 작업이 꼭 필요하다. (기저귀 외에 수건, 행주 등 무형광으로 만든 제품은 동일한 정련 과정을 거쳐야 한다.)
공장에서 형광증백제 없이 소창을 만들기 위해서는 풀을 많이 먹인다. (이 풀은 대부분 수입산 옥수수 풀을 사용) 사용 전에 이 풀을 빼고, 기타 원단 재직 과정에서 들어간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이 선세탁 (정련)이다.
Q. 기저귀 만들기와 정련 중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
이건 정해진 것 없고 원하는 순서대로 하면 된다! 하지만 정련 전에 바느질을 하는 것이 훨씬 쉽다.
소창은 세탁 후에 쭈글쭈글해 지기 때문에 바느질을 쉽게 하려면 정련 전에 하는 것이 좋다.
바느질을 먼저 하면 바느질이 수월한 대신에 먼지가 날리는 단점이 있다.
정련 후에 바느질을 하면 바느질을 하기 전에 열과 오를 맞추는데 시간이 걸리는 대신 먼지가 덜 날리는 장점이 있다. 나는 바느질부터 하고 정련하는 것을 추천한다.
1. 큰 대야나 욕조에 따뜻한 물을 충분히 담고 소창을 담근다.
2. 반나절 방치한다. 중간 중간에 손으로 조물조물 하거나 발로 좀 밟아주면 더 좋다.
3. 물을 한번 갈아주고 또 반나절 방치한다. 역시 발로 밝아주거나 좀 조물조물 해주면 물이 더 빨리 빠진다.
4. 처음에는 이렇게 하면 누런 물이 나오는데 하루 이틀 지나면 누런 물이 거의 안 나온다.
이 상태에서 세탁기에 헹굼코스로 한 번 돌려서 풀을 더 빼준다.
5. 그리고 삶통이나 세탁기 삶음코스를 이용하여 두 번 삶는다.
세탁기에 과탄산소다를 넣고 온수세탁하거나 한 번 더 삶는다.
6. 탈탈털어서 건조대에 건조한다. (또는 건조기로 건조)
=> 과탄산소다를 넣고 온수세탁하면 누런 소창이 뽀얀 소창이 된다.
**소창은 얇고 힘이 없는 천이라 건조기를 돌리면 끝이 쭈글쭈글해진다. 처음 몇 번은 탈탈 털어서 건조대에 건조한 후 다음에 건조기를 사용하면 쭈글거림이 좀 낫다.
이렇게해서 차곡차곡 개벼서 정리하면 소창 기저귀가 완성된다.
이 쯤 되면 궁금한 것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강화도 무형광 소창은 어디서 구매할까?
최근 몇 년간 강화도 소창의 인기가 굉장히 높아졌다. 소창을 만드는 공장은 몇 없는데, 수요가 많다.
그래서 외국산이 국산으로 둔갑해서 팔리기도 한다.
내가 인터넷으로 처음 구매한 소창은 뻣뻣하고 물 흡수도 잘 안되고 품질이 별로였다.
가격이 다른 곳보다 저렴하고, 박음질 마감까지 해 준다는 말에 혹해서 구매했다.
국산 소창이 맞냐고 물어보니 사장님은 소창은 다 국산소창이라고 다 똑같은데 라벨만 다르다고 한다.
(지금 생각하면 '네??????????' )
초보라 전혀 몰랐기 때문에, 그런 줄 알고 구매했다. 나처럼 속지 말기...
내가 잘못 구매한 소창은 2년 넘게 세탁한 지금도 부드럽지 않고, 다른 소창과는 확연히 차이가 난다.
여러분, 저렴한 가격에 속아서 가짜 소창 사지 마세요!!
그 다음해에 구매한 것은 천 기저귀 용도로 제일 유명한 대군상회 쌍방올표 소창!
처음에 구매했던 가짜 추정? 소창과는 전혀 다르다! 좋다! 이게 소창이구나!
하지만 올해 대군상회 측에 알아보니 이제 대군상회에서는 쌍용직물 쌍방올표 소창을 판매하지 않고
자체 제작 소창을 판매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2021년 10월 가격 1필 22,000원) 이 공장은 어느 공장인지 확실히 모르겠다.
소창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다. 이 글을 적은 뒤에도 몇 달 뒤면 가격이 바뀔 수 있다.
1. 연순직물 소창은 요즘 제일 핫한 소창이다. 원단을 산 것은 아니고 완제품 구매를 통해서 접했는데, 제일 부드럽고 색깔이 다른 소창에 비해서 더 뽀얗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소창 제품들 중에 연순직물 소창으로 만든 제품이 많다.
연순직물은 소비자에게 원단만 따로 판매하지 않고 기존 거래처에만 판매한다.
다른 소창과 좀 다른 느낌으로 부들부들하고 색이 연하다. 어!? 이런 소창도 있어!? 생각했는데
보통 강화소창은 23수 실로 만드는데, 연순직물은 20수 국산 코마사로 만든다. 그래서 이름은 소창인데 약간 광목 같은 느낌이다. 근데 이 느낌이 좋다.
가끔 단골공장 펀딩을 통해서 원단을 판매하기도 하는데, 상시판매는 하지 않는다. (작년 12월에 마지막 펀딩, 가격 12마에 10,500원, 현재는 연순직물 소창 가격도 올라서 펀딩을 하더라고 가격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함)
https://www.dangolgongjang.com/planning/192#p2s_faq
2. 선원직물 소창도 좋다
선원직물 소창은 한 업체를 통해서 원단을 판매하고 있다. (2021년 10월 가격 1필 36,400원)
메종드실에서 매입해서 소매판매 함
https://ggoomso.com/shop_view/?idx=30
3. 쌍용직물은 전화로 10필 이상 구매 시 구매 가능하며 1필 당 가격은 2만원 이내
연락처 032-932-0181
**** 소창 구매 시에는 어느 공장에서 만들었는지 꼭 확인 후 구매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