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다쟁이소소 Jul 12. 2024

다 그렇게 될 일이었다.

時節因緣 시절인연

시절인연

모든 현상은 시기가 되어야 일어난다.


나는 불자는 아니지만 내 상황에 비춰보면

참 이처럼 잘 들어맞는 말도 없다.

돌이켜보면 이 모든 상황의 시작에서도 내가 입으로 뱉어 냈던 그 말이 딱 시절인연이었다.

이렇게 될 일이었다.

모든 게 다 이렇게 되려고 그랬었나 보다.



정신없이 지내던 몇 달,

자책하고 땅속으로  그냥 조용히

숨어서 지내고만 싶었던 몇 달

괜찮지 않지만 괜찮은 것처럼 살았다.

근데 역시나 그건 아니지...

나쁘게 생각하면 하염없이 나쁘고 안 좋고 다 내 잘못인 것만 같고 내가 잘 못 살아서

이런 일이 나에게 일어난 것만 같고 그렇다.

근데 반대로 생각해 보면 그토록 원하고 바랬던

휴식기를 갖는 건데

왜 부정적으로만 생각했을까.

세상이 무너진 것도 아닌데

끝없이 부정적으로 빠져들고 있었다.


다들  이렇게 저렇게 살고

인상사 안 힘든 사람 없고

다들 하기 싫은 거 하면서 산다면서

나를 엄청 쪼였다.

이러니 내가 파놓은 동굴 속으로한없이 들어갈 수밖에..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신경 안 쓴다면서 신경 쓰고

근데 봐. 남들 누구? 누가 나한테 뭐라 하는데?

그냥 특정한 대상도 없는데 막연하게 왜 이렇게 있냐고 앞으로 뭐 할 거냐 무슨 생각 가지고 있냐 오만가지 생각들이 계속 나를 숨 막히게 했다...


아무도 나에게 그렇게 말하는 사람이 없고. 그리고 어느 누구도 내 인생에 대해서

그렇게 말할  없는데 말이다.


근데 그냥 이렇게 지내고 있는 스스로 모습이 싫으니까

나는 실패했고 내 인생 망했다는 생각만 드니까

자꾸 남 탓만 하고.. 

내 인생 아무도 관심 없는데 혼자 끙끙.

어쩌다 이렇게 됐는지.. 참...


이렇게 지내면서 인간관계도 정리가 많이 되었는데

정리를 했다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되었다가 맞는 표현인 거 같다.

사람대 사람의 관계도 다 그렇더라 내 맘대로 되는 게 없고 다 뜻과 같지 않으며

적당한 거리감을 유지하고 지내는 게 제일이다.

서운할 것도 없고 섭섭해하지도 말아야지.

일방적인 건 없다. 단지 그때 서로 필요충분조건이었을 뿐. 인연에 너무 연연하지 말자.

내 마음만 다친다.


시절인연

모든 일엔 다 그때가 있고

일어날 일은 일어나고 그 관계는 딱 거기 까지였던 거다.

인생 다 그렇다.. 


얼마 전 티비에서도 이런 이야기를 하는 걸 봤다.

한창 활동할 땐 만나면 즐겁고 자주 보고 그랬는데

활동을 안 하니 자연스레 다 끊어지더라며

내심 놀래기도 했고 또 한 번 다들 비슷하게 사는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래 뭐 다 그런 거지..






















인간관계 다 부질없다.



이전 04화 백수가 과로사한다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