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성장러 김양 Jun 23. 2024

끝나지 않는 과제, 과제, 과제

땡스기빙에도 과제



3학기 때는 공공정책 수업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연구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주택정책이 공공정책과 맞물려있는 부분이 많았거든요.


첫 발표를 잘 마치고, 발표 내용을 글로 잘 정리했다고 생각한 페이퍼를 제출했는데

교수님의 잔인한 피드백이 돌아왔어요.


"너의 글이 잘 이해가 가지 않는데 라이팅 센터의 도움을 받아 다시 제출하는 게 어때? 발표 내용을 잘 들었는데 그 내용이 페이퍼에는 제대로 담기지 않은 것 같은데?"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며 보낸 시간도 1년이 넘어가고 있었습니다.

수없이 많은 페이퍼를 작성하며 밤을 지새운 날도 많았기에 스스로에게 어느 정도 만족도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렇게나 수치스러운 피드백을 받다니!

이 날은 인생 최악의 날이 되었습니다. 미국에 발을 디딘 이후로 끔찍한 날을 수없이 반복해 겪었지만 이렇게까지 수치스러웠던 적은 없었어요. 마치 모든 사람들이 쳐다보는 앞에서 발가벗겨진 것처럼 나 자신이 부끄럽고 또 부끄러웠거든요.

교수님의 의도가 어떠했든, 100% 좋은 의도였다는 것을 확신하더라도, 그저 제게는 예상치 못했던 평가였을 뿐이었죠.

그 교수님은 제 발표에 굉장히 후한 점수를 주셨고, 주제에도 큰 관심을 보이셨거든요. 그래서 더더욱 이런 피드백을 예상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결국 눈물이 터져 나왔습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나는 이곳에서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할 것 같은 불안감,

여기까지가 나의 한계였음을 깨닫게 되는 자괴감,

내가 여태까지 쌓아온 지식마저도 한순간에 사라져 버릴 것 같은 공포감,

이 모든 것들이 한순간에 저 자신을 짓누르는 것만 같았어요.

얼마큼 더 견뎌야 하는지,

어디가 끝인지도 알 수 없었습니다.

알고 싶었지만 보이지 않았고,

어쩌면 평생 모르는 게 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그 끝을 보고 나면 내가 도달할 수 없는 곳이라는 게 더욱 분명해질 것만 같아서요.


"이 정도 왔으면 많이 온 거야, 나 잘하고 있어!"

생각하고 뒤돌아보면 왜 늘 출발지점으로  되돌아가 있는 기분이 드는 걸까?

대체 무엇을 기대했던 걸까?

나는 어디까지 어떻게 가서 무엇을 하고 싶었던 걸까?  


결국 한순간에 멘붕이 찾아왔지만

아침에 일어나면 다시 학교에 가고,

또 과제를 하고,

아무렇지 않은 척 살아야 하는 삶을 이어갔습니다.



라이팅 센터의 도움을 받아도 내 글이 나아지지 않았다고 생각했는지 교수님은 결국 본인의 RA를 저의 전담 에디터로 소개해 주셨어요.


"학생 한 명을 위해 이렇게까지 해준다고?"

그즈음 저를 염려하고 배려해 주는 교수님의 진심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과 컴퓨터실에 쳐 박혀 교정받은 페이퍼를 읽고, 쓰고, 고치고, 다시 읽고를 반복했어요. 글씨가 머릿속을 날아다니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 시작하면 GIS 과제로 넘어갔다가 다시 돌아오기를 수십 번 반복했죠.

무수한 날들을 떠오르는 해와 함께 마감했습니다.

이 위기도 잘 극복하고 멘탈도 회복하고 싶었거든요.


땡스기빙 연휴 내내 종요해서 적막하기까지한 컴퓨터실에 틀어박혀 지냈습니다.

친구들의 따뜻한 초대도 모두 거절했어요.


어느 순간 라이팅으로 끝을 본 기분이 들기 시작하더군요.

이제 어떤 비난과 질책을 받아도 어쩔 수 없을 거라는 느낌.

나는 나의 최선을 다해 끝까지 가봤으니 그것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다는 쾌감 같은 것이 느껴졌습니다.


“이제 집에 가서 자자”


그 시기부터 이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졸음이 밀려왔어요.

하루 온종일 잠만 잘 수 있을 것 같았죠.

충분히 휴식하고 잠도 잘 잤다고 생각했는데 말이죠.

간신히 수업을 듣고 집에 오면 또 잠이 오고, 자고 일어나서 몇 시간만 집중해도 또 잠이 오고, 그런 식이었습니다. 모든 상황을 기피하고 싶은 신체화 현상의 일부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최종 페이퍼를 제출하고 며칠 뒤 교수님이 자신의 오피스로 찾아오라고 연락이 왔어요. 가능한 시간에 미팅을 하자고요.

떨리는 마음으로 약속을 잡고 교수님 오피스로 향했습니다.

땡스기빙도 반납하고, 휴일이고 뭐고 다 반납하고 라이팅에만 집중한 한 결과는?

한 학기 내내 라이팅으로 저를 울게 만들었던 교수님께 폭풍 칭찬을 받았어요.

하늘을 나는 기분이라는 게 이런 거구나 싶었습니다.


방심했더니 지옥이 찾아왔고, 또다시 천국에 가까워진 3학기가 어느새 저물어가고 있었습니다.

이전 09화 채플힐의 작은 한국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