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과학동아 탐험대학 Apr 18. 2021

새로움을 위하여!

황나윤 탐험대원 /3시간 넘도록 끈기 있게 자전거 조립에 도전하는 탐험가

    두근두근. 드디어 탐험 페스티벌하는 날이 밝아왔다. 그동안 멘토님께 배운 것과 스스로 탐험한 결과물을 발표해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전시하는 시간이다. 유튜브 라이브로 3분 정도 발표해야 해서 그동안 탐험채널에 기록했던 노트를 다시 읽어보고 기억을 더듬어가 발표자료와 대본을 만들었다. 설레기도 하고 긴장되기도 했다. 옷을 갈아입고 대본과 자료를 검토했다. 드디어 내 차례가 되었다. 

    “새로움을 위하여!” 키네틱아트 팀의 구호를 외치던 오리엔테이션 날부터 만드는 게 잘 안 돼서 혼자서 밤까지 붙잡고 있었던 날, 부족한 나를 한탄했던 날, 탐험 페스티벌을 상상하며 설렜던 날까지.. 탐험대학에서 경험한 일들이 발표를 하면서도 내 머릿속을 스쳐갔다. 시간이 넘어갈까봐 실수를 할까봐 두렵기도 했지만, 발표하는 과정에서 뿌듯한 마음은 더욱 커졌다. 

    실시간 댓글을 통해 여러 사람들이 좋은 말씀을 해주셔서 기뻤다. 잘 발표했다고 해주신 분도 있었고, 응원해주신 분도 있었다. 평소에 플랫폼을 거의 활용하지 않는 편이었는데, 다른 분들과 이렇게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았다.  

     스스로 탐험 기간 동안 프로토타입을 계속 만들면서 일단 시도해보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두렵더라도 시도했을 때 나의 문제점들과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방향들을 조금이라도 알아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계속 잘 안 되는 걸 끝까지 시도하는 건 어렵고 힘들지만 나아지는 것을 보면서 보람이 있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더라도 지금 그렇게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탐험대학은 나에게 탐험에 가까워지는 발판이 되어주고 도움을 주는 길잡이가 돼 주었다. 다른 대원들과 멘토님을 보면서 얻는 게 많아서 기뻤다. 

    라이브 발표를 준비할 때 매니저님께서 진솔한 마음을 전달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셔서, 내가 느낀 점을 솔직하게 말하다 보니 탐험의 가치가 마음 속에 더 강하게 느껴졌다. 끈기와 열정 그리고 용기까지 모두 모여야 탐험이 온전히 만들어진다고 느꼈다. 나는 원래 남들 앞에서 발표하는 게 어렵기만 했는데 라이브 방송으로 내가 끈기와 열정을 가지고 작업물을 소개하면서 용기까지 함께 배웠기 때문이다. 

탐험 페스티벌 라이브 방송 무대에서 발표하는 모습.

    앞으로도 쭈욱 오토마타 분야를 탐구하는 것도 정말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커서 무엇이 될 지 무슨 꿈을 갖게 될지 모르겠지만, 탐험대학에서의 시간과 특히 탐험 페스티벌에서 만난 사람들에게서 받은 응원들이 나의 꿈에 사다리가 되어줄 것 같다. 앞으로도 키네틱아트 팀의 구호를 종종 외칠 것이다. “새로움을 위하여!” 

이전 05화 책에서만 보던 멘토님을 만났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