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연 Apr 23. 2021

작은것을 놓치지 않는자 vs
큰그림을 보는자

영어공부 유형: 장 독립형 vs장 의존형



지금부터는 우리 본격적으로 아이 학습에 대해 개입하기 전에  내 아이의 학습 유형을 자가 진단해 보는 시간을 가질 거예요. 학습유형(learning stye)이란 개인에 따라 방식이 달라지는 학습 양식을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학습유형에 따라 특정 상황에서 특정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들이 선택하는 전략(learning strategies)이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어떠한 학습유형을 지니고 있는지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고요, 그다음 그 아이가 앞으로 학습을 어떻게 해야 할지 결정된다고 봅니다. 아이들의 학습유형은 물론 아이의 개성, 즉 개인의 성향을 근간으로 만들어지죠. 


그렇다고 보면, 학습유형은 선천적인 성향을 바탕으로도 하겠지만, 후천적인 성향 역시 영향을 받는 셈이네요. 또한 이러한 학습유형은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더 강화되기도 하지만, 변하기도 하니 항상 우리 부모는 주의 깊게 아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 이야기할 학습유형은 아이가 영어 과제를 바라보는 생각의 폭과 깊이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것을 장 독립형(Field Indepence) vs 장 의존형(Field Dependence)라고 말하지요.  여러분의 아이는 어떠한 학습자에 더 가까운지 지금부터 한번 확인해보세요.



(1) 장 독립형(Field Indepence) 


장 독립형 학습자는 전체의 장(field)즉. 영어 학습과에 산재해 있는 개별적 항목 및 세부사항에 주목하는데 더 큰 능력을 발휘합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친구들은 설명과 반복 훈련, 연습 등의 교실수업에 더  많은 흥미를 느끼죠. 



장 독립형 친구들은 긴 지문의 내용에서도 질문에 해당되는 정답을 잘 찾아냅니다. 그래서 시험 유형에서 해답률도 높은 편입니다. 엄마 입장에서 보면 참 부러운 유형의 아이들이죠? (솔직히 말해서, 아무리 내 아이가 영어에 감이 있다고 해서, 시험 한번 잘 못 치면, 내 아이 실력이 평가절하 되는 것 같아 속상하잖아요.)



장 독립형 아이들은 특정 정보를 구별해내는데 유리합니다. 이들은 교사와 다른 학습자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의존하는 경향이 적은 편이에요.  오직 자신의 직감을 믿고 분석을 하기를 좋아하지요. 



또한 그들은 분석적인 학습활동에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고, 반대로 그룹 지향적인 학습활동은 선호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지난번에, 경쟁과 협동에 대해 이야기한 적 있었습니다. 전반적인 교육과정이 협동 지향적인 지향성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이들이 성향에 따라 경쟁의 학습을 무시할 수는 없다라고도 말씀드렸어요. 



그래서 저희 큰딸 서현이는 아이들과 함께 이루어 창의적인 일을 창조해나가는 작업을 좋아한다고 했고요, 둘째 서영이는 그룹학습보다는 혼자만의 사고 과정을 통한 문제 해결 과정에 더 흥미를 느낀다고 이야기드렸습니다.



다시 오늘 주제로 돌아오면, 서영이는 장 독립형 인간에  더 가까운 아이입니다. 현재 7세 나이에서 진 단컨데, 그러합니다. 서영이와 같은 장 독립형 아이들은 토론 과정을 거치는 과업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혼자 하면 잘할 수 있는 작업을, 다 같이 실행하는 순간, 여러 내적 장애에 부딪히게 됩니다.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참 안타까운 모습이기도 하지만, 이아이만의 장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다른 아이들보다 내적 사고를 많이 하기 때문에, 빠른 통찰을 하며, 시험과 같은 유형의 평가에 유리합니다.






게다가 여기 해당되는 친구들은 어떠한 영어 과업을 실행하기 전에 그 과업의 역사나 이론적 배경을 먼저 설명해주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장 독립형 친구들이 오늘 미국 독립에 대한 내용의 지문을 읽을 예정이라면, 지문을 읽기 전에 학습내용에 대한 동기부여를 일으킬 만한 미국의 독립에 관한 역사적 사건을 먼저 읽어주는 것이지요. 



그럼 그 아이들은, 스스로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은 인터넷에서 검색만 해도 충분히 얻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 친구들은 이러한 학습자료도 허투루 넘기지 않거든요.



하지만 장 독립형 친구들에게 부족한 것은 공감능력과 의사소통으로 이어지는 그룹 활동입니다. 또한 전체 그림을 보고 유추, 예측할 수 있는 사고력입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우리 부모는 아이들과 많은 대화기술을 학습활동이 아닌 곳에서부터 연습하셔야 합니다. 거창한 주제가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오늘의 식사메뉴에서부터 다양한 소소한 주제에 대해  영어가 아닌 모국어로 대화하셔도 무방합니다.




 

모든 학습은 일상에서 시작되지 않으면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그림책을 보든, 영화를 보든, 아이에게 다음을 예측하는 사고력, 인물의 감정을 예측해보는 공감력, 예전에 읽었던 책과 비교, 대조해보는 기술, 작가의 의도를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최대한 많이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장 독립형 아이들은 누군가 간섭하여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 싫어합니다. 조용히 문제집 푸는 것 좋아합니다. 공부 잘하고 있는데, 갑자기 창의적인 수업 해보자고 이런저런 활동에 참여시켜 혼란을 주는 것 싫어합니다. 글을 읽어도 흔히 말해 기억력이 좋다고 할 만큼 자세한 내용을 집어냅니다. 



(2) 장 의존형(Field Dependence)


두 번째 이야기할 학습유형은 장 의존형(field dependence)입니다. 장 의존형 아이들은 장 독립형과는 반대로, 부분적 정보에 집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맥락을 통해 큰 그림을 볼 줄 아는 아이들이 해당됩니다. 이들은 여러 개별 정보를 직관적으로 잘 비교, 분석, 유추하여 더 큰 일반화(generalization)를 할 줄 알지요. 그래서 그들은 작가의 의도 파악, 전체 글의 전개, 다음에 나올 내용 유추 등의 작업을 매우 즐깁니다.



그리고 장 의존형 아이들은 이야기를 듣거나 읽은 후, 진심으로 이야기에 감정이입이 잘 되어, 온몸으로 이야기를 받아들이기도 하지요. 



또한 그들은 대체적으로 사교적인 스타일이며, 친구들과 의사소통 측면의 학습과 협동학습에 유리합니다. 장 의존형 아이들은 어른들의 시각에서 보았을 때에는, 성격이 원만하고 좋아 보입니다.(좋아 보인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아이 성격과 장 의존형이란 성향을 직접적으로 연결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지요.) 



그들은 의견을 주고받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혼자서는 막막할 수 없는 문제 해결을 그룹의 도움으로 쉽게 도출해냅니다



 또한 그들은 그룹 활동을 통해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유리하며 주변 교사 또는 친구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장 독립형 아이들과 사뭇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과 조언에 귀를 기울일 줄 알며, 자신의 생각을 조금 더 정교화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생각과 의견이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친구들에게는 기본적으로 그룹 활동 과정 틈틈이 자신의 생각을 글로, 혹은 말로서 정리화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배가 산으로 가는 일을 막기 위해서이지요. 본인의 생각을 틈틈이 정리한 후, 주변인의 의견을 귀담아듣는 과정을 학습해야 하는 것입니다.  



장 의존형 친구들은 영어 과업을 하기 전에 다양한 실험을 통해 연습하고 배우기를 좋아합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저의 첫째 딸 서현이입니다. 서현이는 그룹 활동에 좀 더 적극적이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혼자 하는 활동에 지루함을 느끼고, 집중을 잘 못하는 편이지요. 



학습이라는 압박을 스스로 받는 편이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 심리적 압박을 받는다는 말이겠지요. 이러한 서현이가 혼자 하는 영어학습에도 적극성을 가지게 하기 위해, 서현이 혼자만의 실험, 창조활동을 적극 권장합니다.



영어를 꼭 문제집으로 하라는 법이 어디 있겠습니까? 꼭 오디오 파일을 들어서 하라는 법은 어디 있겠습니까? 영어 원서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누가 말했습니까? 가령, 서현이가 힘들게 살아가는 아프리카 아이들에 관한 이야기를 읽었거나, 보았다고 가정합시다. 읽기 활동한 후, 책에 나온 어려운 표현에 대한 간단한 질의응답을 받은 후에, 서현이는 가난한 아이들을 위한 본인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봅니다.  



서현이가 생각한 방법은, 맛있는 쿠키들을 많이 만들어 나누어주겠다고 했습니다. 아이다운 발상이지요 ^^ 그래서 웹 서칭을 통해 과자 만들기 레시피(how to make cookies)를 알아낸 후(물론 영어로 된 정보입니다), 많은 레시피를 읽고, 그중 한 두 가지를 레시피를 색지에 요약정리합니다. 서현이가 좋아하는 그림도 그리고요.



 그리고 서현이는 그들을 위해 옷을 만들어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아프리카의 계절에 대해 웹 서칭을 한 후, 그들에게 잘 어울리는 옷들을 그려도 보고, 본인에게 작은 사이즈의 내복들을 가위로 오려가며 만들어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족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합니다.





이렇게 장 의존형의 아이들은 장점이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장 독립형 아이들만큼이나 엄마 또는 교사의 도움도 필요합니다. 원활한 협동 활동을 위해 우리는 분명히 소규모 활동에서의 규칙들을 가르쳐줘야 합니다.  이 친구들은 본인의 이야기에만 집중하며, 그룹이 지나치게 소란스러워지기 쉬우며, 주제에 벗어날 가능성도 많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친구(혹은 동생)들과 소규모 활동 전에 엄마는 그룹 활동에서 발화의 규칙을 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번갈아가며 순서대로 이야기하기, 간단히 메모하기, 다른 사람이 이야기를 할 때 이야기하지 않기, 발화의 차례가 아닐 때는 손 들고 이야기하기 등의 기술을 알려주는 것이 좋겠지요.



또한 장 의존형 아이들은 정보체계를 전체로서 인식하고 전체를 부분으로 쪼개어 인식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실제 영어 실력보다 시험과 같은 평가 단계에서 낙담해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이러한 친구들에게는 그들의 선호하는 활동 가운데, 한 두 가지 형태의 개별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활동을 꾸준히 연습시켜야만 합니다.



어떤 주제에 대한 읽기 과정을 한 후, 아이에게 특정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보게 하는 것이지요. 혹은 영어문법을 가르치는 경우라면, 과거 시제에 해당되는 단어에만 동그라미를 해보는 것이지요. 그 후 그들이 선호하는 학습으로 스트레스 아웃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화학에 대한 과학 이야기를 읽고 본인의 방식대로 실험과정을 진행해봅니다.






사실 오늘 두 가지 학습유형에 대해 구분하여 말씀은 드렸지만, 간혹 두 가지 유형이 혼재되어 있는 경향의 아이들도 많습니다. 어쩌면 너무나 반가운 경우이지요. 항상 이야기드렸지만, 양극단의 치우친 경향성은 학습에 있어서 불리합니다. 우리의 교육은 적절한 타협의 방식으로 진행되어 가고 있거든요. 분석적인 것을 요구하면서도, 전체의 그림도 볼 줄 아느냐고 우리 아이들에게 물어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두 가지 모두 필요하므로 엄마 그리고 교사는 학습자의 선호 유형을 반드시 인지하고 선호하는 유형은 충분히 강화시켜주고, 그 과정에서 부족한 학습 양식을 파악하여 과제를 틈틈이 제공해  상호보완적인 영어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자, 이제 여러분의 아이들은 어느 유형에 해당되나요? 내 아이를 알아야 그다음 학습방법을 찾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유행을 따르지 말고, 내 아이를 관찰하세요. 그럼 오늘도, 내일도 아이와 평화로운 하루가 되실 거예요.

 


아이들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함께 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http://instagram.com/jade81jiyeon/  







이전 10화 영어공부 잘하는 아이들 특징 아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