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현수 작가 Apr 11. 2021

내 주식의 적정 가치는 얼마일까?

파이어족의 빠른 은퇴와 가치투자

주식을 매수할 때 주가는 우리가 지불하는 가격이고, 가치는 그 주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값어치이다. 주가가 심하게 움직일 때 주식의 가치대한 개념이 없다면 불리한 시기에 매매를 하게 되므손실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가치평가에 대한 개념 정도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겠다.


상대가치평가


- 동일한 섹터에 있는 기업들을 PER, PBR, PSR 등으로 간편하게 비교해 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부록에서 확인하자.

- 종목의 주가가 싼 지 비싼지 대략 알기 위한 지표 중에서 PER이 점점 유용해지고 있는데 그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장점: 직관적이며 간편하게 저평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단점: 사업을 시작한 시기, 사업모델, 회계정책 등이 다르므로 동일한 척도를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가 많다.



절대가치(내재가치) 평가


내재가치(Intrinsic Value)는 자산의 가치를 나타내는 절대적인 금액의 추정치다. 주식뿐만 아니라, 채권, 부동산 등 모든 자산에는 내재가치가 존재한다.


100년 전 존 버 윌리엄스는 박사학위 논문(The Theory of Investment Value)에서 어떤 자산의 가치는 미래에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할인한 것으로 봤다. 이때 현금흐름은 주주를 위해서 사용되는 현금으로 좁게는 배당만 해당될 수 있고, 넓게는 배당, 합리적인 주가 수준에서의 자사주 매입, 사업 확장을 위한 재투자 모두 포함시킬 수 있다. 한국 기업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얘기하는 이유가 배당정책을 포함한 주주환원정책이 좋지 못하기 때문이다.



절대가치(내재가치) 예시


최대한 쉽게 설명하겠지만 처음에 접하면 어렵게 느낄 수밖에 없지만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개념이므로 확인이라도 하고 가자. 어느 누구라도 한 번에 이해가지 않는 게 당연하기 때문에 "아, 내재가치라는 것은 대략 그런 식으로 구하는 것이구나"하고 넘어가서 차후에 다시 보면 좀 더 이해가 갈 것이다. 


이자율 5%, 만기 5년 채권의 이자 및 원금


내재가치에 대한 원리는 채권과 주식이 동일하므로 이해하기 쉬운 채권을 예로 들어 보자. 현재 발행되고 있는 만기 5년, 수익률 5%, 액면가(만기 때 돌려주는 원금) 10,000원, 현재 가격 10,000원인 채권이 있다고 하자. 일반적으로 내재가치는 "매 연도의 이자 및 원금을 현재 가치로 할인한 값"과 같이 정의한다.  내재가치와 그 내재가치를 구하기 위한 현재가치를 수식으로 써보면 다음과 같고, 여기서의 할인율은 수익률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해도 무방하다.


앞으로 받게 될 이자와 원금은 다음과 같다.

1년 뒤 이자 500원

2년 뒤 이자 500원

3년 뒤 이자 500원

4년 뒤 이자 500원

5년 뒤 이자 500원

5년 뒤 원금 10,000원


이제 내재가치를 계산해 보면 다음으로 쓸 수 있다.


내재가치 =  1년 뒤 이자의 현재가치

              + 2년 뒤 이자의 현재가치

              + 3년 뒤 이자의 현재가치

              + 4년 뒤 이자의 현재가치

              + 5년 뒤 이자의 현재가치

              + 5년 뒤 원금의 현재가치

내재가치가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인 10,000원과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같은 이자 500원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현재가치로 할인할 때 476원, 454원, 432원, 411원, 392원으로 점점 줄어든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워런버핏의 투자 격언


Price is what you payValue is what you get.

가격은 당신이 지불하는 것이고, 가치는 당신이 얻는 것이다.

이전 11화 가치투자의 유효성과 성공투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