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합창 20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플랫폼(Platform)이 기업의 생명이다

플랫폼이란

by Paul Sep 29. 2022
아래로

"플랫폼 혁신의 주역이 되는 기업, 플랫폼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플랫폼 경쟁에서 뒤진 기업.... "이란 말을 많이 듣는다.

플랫폼이란 말 그대로 정류장이란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플랫폼은 교통수단으로 승객이 타고 내리는 터미널이며 출발과 목적을 연결하는 장소이므로 많은 사람이 모이고 돈이 거래되며 상거래가 일어나는 여러가지 광고가 눈에 띄는 곳으로 필요에 의해 많은 고객이 이용하는 공간이다.

홍보와 마케팅 효과가 원활하게 일어나고  다양한 비즈니스의 활동과 부가가치가 창출되며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는 환경이 구축된 공간을 말한다.

기업에서 말하는 플랫폼이란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을 이르는 구조라 할 수 있고 모든 시스템을 수행하고 새로운 시스템의 특정 프로세서의 모델과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을 바탕으로 작동하는 운영체제를 말한다.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개념이며 다양한 상품을 제조, 반복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 및 기업 활동 외에 정치, 사회, 문화, 예술의 합의나 모든 규칙을 총칭한다.

플랫폼은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이 될 수 있고 다른 서비스와 연결이 되기도 하며 기반 서비스와 소프트웨어와 같은 기능을 통합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플랫폼의 효과로는

첫째  서비스 기반 경제의 중심이 되며 광범위한 서비스의 제공으로 맞춤형 비즈니스의  활용이 가능하고

둘째  짧은 기간 내에 투자 대비 높은 성과를 낼 수 있고 고객이 쓰는 돈으로 기업의  이익을 높이는 지렛대 기능으로 레버리지(leverage) 효과를 낳는 역할을 한다.

셋째  변화무쌍한 비즈니스가 가능하며 많은 고객이 원하는 출발지와 목적지에 맞게 설계된 이용 구간과 같은 맥락으로 비즈니스의 중추로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개발의 가속화와 제품 수명에 따른 생산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분야의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넷째 기업 간의 순위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경제를 구성하는 시장이므로 플랫폼의 기능에 만족하는 고객은 확대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기업의 서열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을 할 수 있다.

플랫폼이란 인터넷을 통한 경영시스템을 총괄하는 의미로 최근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부각되는 이유는 과거 마이크로 소프트, 인텔, 시스코, 델이 주도하던 PC 시대에 이어 Gang of four 라 불리는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4개 사가 자사의 플랫폼을 활용한 기술 기반의 인터넷 시스템으로 엄청난 수익을 올리며 거대 기업으로 부상하였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지구촌 대부분 사람들이 4개 사의 회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확산된 인터넷 문화 때문이다.

플랫폼이 뜨겁게 각광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자사의 플랫폼 시스템을 통한 엄청난 매출의  증가이고 ICT의 혁명적 진화와 함께 플랫폼 구축과 활용이 매우 용이해진 까닭이다.

이는 글로벌 시대의 다양한 고객의 요구와 새로운 기술의 가속화, 갈수록 짧아지는 제품 주기(product life cycle)에 따르는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여러 종류의 상품을 소량 생산할 수 있고 편리한 플랫폼 시스템 운용으로 보다 많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여러 전문 분야와 산업 영역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복합 운영체제가 가능한 것으로 다른 산업과의 연결이 용이하고 다른 업종과의 활용과 운영이 활성화되었다.

예전에는 다른 업무를 부서별로 나누어 진행하고 팀장의 결정을 부서장들과의 회의를 통해 논의되었던 업무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과 정확한 산출이 가능하며 차별화된 데이터에 의한 과학적 답안을 도출할 수 있는 것으로 업무의 활용이 플랫폼을 통해 자동화되었다는 뜻이다.

플랫폼 기반 구축의 활용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며 첨단과학과 우주산업에도 전문화된 기술 응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주로 젊은 층이 이용하던 인터넷 쇼핑몰을 중년과 노년층도 대부분 이용하게 되었고 인터넷 쇼핑의 편익 때문에 나이를 초월해 쇼핑몰 회원 수는 증가하고 있다.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하고 결제하는 것 외에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찜하는 것, 반품과 교환, 환불이 하나의 쇼핑몰에서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고객의 취향을 자동으로 기억하고 분석한다.

회원님께 드리는 추천 상품, 맞춤 상품, 폭탄 세일, 타임 딜, 마일리지에 따른 쿠폰 등  다양한 쇼핑몰의 영업활동은 몇 백만 명의 회원을 한정된 직원이 컨트롤하기는 불가능하다.

고객을 위한 홍보, 판매, 결제 등 백화점에서 여러 매장마다 많은 직원들이 하는 일을 컴퓨터 자동화로 처리할 수 있는 하나의 시스템이 한마디로 플랫폼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볼 때 앞으로 플랫폼의 가속적인 발전은 예견된 것이며 플랫폼의   진화에 맞춘 기업의 마케팅은 이제 모든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터미널 근처에는 상가가 밀집되고 상권이 형성되며 땅값이 오른다.

이것은 교통수단인 승차 티켓의 수입보다 엄청난 수익이며 터미널과 연결된 상거래의 증가이다.

그 안에서 화패의 거래가 일어나고 교통과 물류의 중심이 되는 공간, 이것이 플랫폼(Platform)이다.

이전 19화 자본주의의 동선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