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포도 Jul 10. 2021

'제주살이를 위한'
제주도 집 구하기의 모든 것

1장. 들어가며(제주도1년살이를 결심한 이유)

[1장. 들어가며]

제주도1년살이를 생각했을 때는 2021년 현재로부터 3년전인 2019년정도쯔음인것 같다.

2019년 당시에는 아주 단순한 이유로 제주살이를 고민했다. ‘회사-집’, ‘집-회사’라는 단조로운 생활 패턴으로부터 벗어나, 조금 더 자유롭고 싶었다.

그리고, 그동안 10년 넘게 쉼없이 달려온 내 인생에 대한 보상 내지는 쉼표를 찍고 싶었고, 재충전의 시간도 갖고 싶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2021년을 몇달 남기지 않은 시점까지 시간이 흘렀다.


2020년10월 코로나가 절정을 찍던 시기에 나는 제주도에 가서 1년간 살아야겠다고 다짐했고, 와이프와 상의 후 최종 결정을 내렸다. 와이프도 나의 생각과 다르지 않았고, 예전부터 생각해왔기에 전혀 반대는 없었다.


우리 가족이 제주도1년살이를 하게 된 이유는 3가지다.

첫번째, 아이를 건강한 환경에서 자라게 하고 싶었다.

2019년12월 중국에서 처음 시작된 코로나19바이러스는 시간을 지날수록 점점 더 심해져 갔고,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었고, 어린 아이들도 마스크를 끼며, 답답한 생활을 지속하고 있다.

전 세계 어느 곳도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지 못하지만, 그나마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불리며, 건강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지니고 있는 ‘아름다운 섬 제주도’는 비록 1년 이지만, 아이에게 건강한 환경을 체험하게 해주고 싶었다.

넓고 아름다운 바다, 맑고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산을 가지고 있는 제주도의 환경은 아이가 앞으로 더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두번째, 우리 가족이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싶었다.

새벽에 출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저녁7시가 넘어버리는 일상생활을 13년 가량 지속했다. 아이가 태어났음에도 이 생활을 달라지지 않았다. 평일에는 저녁에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지치고 힘들어서 아이와 놀아주고 싶어도 아이와 잘 놀아 주지도 못한다. 모든 부모들이 느끼는 애로사항이다. 주말은 평일에 쌓였던 피로와 다음주면 다시 시작되는 피곤한 직장생활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최선을 다하지 못하게 된다. 아이와 함께 지내는 시간은 말할 것도 없고, 가족이 함께 즐겁게, 마음 편히 노는 시간 또한 부족하다. 제주도에서의 1년은 우리가족이 신나게 놀 수 있는 좋은 놀이터가 될 거라고 생각했다.  



세번째, 인생의 쉼표를 찍고,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지고 싶었다.

기술의 혁신으로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있다.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선호되는 시대는 벌써 도래했고, 이제는 더 나아가 가상 세계가 다가오고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해 것은 인간의 수명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은퇴 나이는 60세이고, 향후 대부분의 사람들은 100세까지 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세상의 변화와 수명의 증가에 따라 앞으로 살아가는 방식과 돈을 버는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1년이라는 시간 동안 100세 시대를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준비를 하고자 한다.  



이 책은 우리와 같은 또는 비슷한 이유로 제주도1년살이를 생각하거나, 결정한 사람들을 위한 제주살이의 첫 단계인 ‘제주도 집 구하는 법’에 대해서 쓰여졌다. 제주도1년살이는 생각처럼 쉽지 않다. 우리 부부가 제주도1년살이를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바로 ‘집 구하기’였다. 집을 구하는 데만 몇개 월의 시간이 걸렸다. 비록 1년이지만, 육지와는 많이 다른 제주도 부동산의 특수성과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는 사람이 우리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조금 더 쉽게 제주도 연세 집을 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추가적으로 제주에서 오랫동안 머물지는 않지만, 한달살이와 같은 짧은 기간 동안 제주살이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제주살이'를 위한 제주도 집 구하기의 모든 것>

지속적으로 연재 될 예정입니다~^^


"목차 및 연재 순서"


1. 들어가며


2. 지역 정하기

  - 북쪽: 제주시

  - 남쪽: 서귀포시

  - 동쪽: 구좌읍, 표선읍, 조천음, 성산읍

  - 서쪽: 애월읍, 대정읍, 한림읍


3. 가격 정하기

  - 연세 VS 전세

  - 가격대별 특징


4. 제주살이 집 구하는 법

  - 1년이상 살기(제주오일장 등)

  - 1달 살기(네이버카페)


5. 제주살이 준비하기

  - 자동차 탁송

  - 제주살이 필수품 구매

  - 제주지역화폐 ‘탐나는전’

    

6. 제주살이 걱정거리들

  - 벌레들

  - 축사냄새

  - 곰팡이

  

7. 제주살이  구하기 주의사항



제주도에서 1년생활의 하루하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먹고, 마시고, 놀고, 즐기고, 벌고, 쓰고)


<제주에서 1년동안 뭐했니?> 

https://blog.naver.com/blue1206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