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범이 된 아들-열두 번째 이야기)
한 달이 지났다.
종합심리검사의 결과를 들으러 가는 날이다.
선생님은 아이를 두고, 부부만 오라고 했었다.
우리 부부를 반갑게 맞아주셨지만 선생님의 표정과 말투에서 뭔가 단단히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다.
어떻게 말씀을 드려야 할지....
정말 좀 이상한, 비전형적인 결과가 나왔어요...
저도 이런 결과는 처음이라서요...
아이가 지적장애가 나왔어요.....
이것이 정말 지적장애가 있는 건지, 난독증이 있어 글을 잘 확인하지 못해서 그런 건지는 정확지 않지만 후자일 가능성이 좀 더 있어 보여요.
보통 지적장애인 경우 사회성도 떨어지는데 아이는 사회성은 또 굉장히 발달되어 있어요.
사회성이 발달되어 있고, 언어 표현 능력이 아주 발달되어 있어, 지적인 문제가 크게 부각되지 않았던 것 같아요.
학급에서 부회장이라고 하던데 맞나요?
네...
그것도 굉장히 놀랍다 생각했어요.
지적장애는 IQ만으로 내려지지는 않고, SQ도 포함되기에 장애라고 진단을 받을 수 없는 이유 중 하나가 아이는 SQ가 아주 발달된 상태여서 결과적으로 지적장애 진단을 받기는 불가능한 상황이긴 하고요.
지난 큰 사건들을 겪으면서 아이가 많이 우울한 상황이고, 본인이 공부를 잘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자존감이 많이 낮게 나왔어요.
생각은 아주 풍부하게 있고, 생각을 언어화하는 건 아주 괜찮아요. 그러나 언어를 글로 쓰는 건 아주 어려운 상태예요.
타인에 대한 평가에 아주 예민한 상태이며, 애정의 욕구가 아주, 아주 큰 아이예요.
사회성은 발달되어 있지만 사회인지는 아주 떨어져 있어요. 이런 경우는 정말 굉장히 특이한 케이스예요.
<사회성 : 타인과의 관계를 맺고 싶어 하는 마음, 타인과 맺은 관계를 잘 유지하는 능력
사회인지 :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행동 및 견해를 이해하는 것과 관련한 인지기능을 이야기한다. 즉 타인의 감정과 생각, 의도, 입장 및 사회적 언어, 행동 등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사회인지는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으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함께하는데 중요합니다. 아동의 사회인지발달은 인지발달은 물론이며 특히 역할 수용 능력의 발달과 관련된다.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통해, 그들의 사고와 감정을 추론할 수 있게 되고 대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개인적 특성을 타인과 비교함으로써 나 자신의 상대적인 장단점을 평가할 수 있다.>
2시간가량 상담을 끝내고 나왔다.
선생님은 우선 첫 번째로 난독증 검사를 실시하고, 아이의 교육을 1대 1 학습으로 바꿔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지적능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온통 머릿속을 가득 채우고 있었고, 눈물이 났다.
여자화장실을 들어간 사건을 통해서 아이의 많은 것들을 알아가고 있다.
그간 나는 아이를 얼마나 모르고 있었던 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