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꼬맹이 May 14. 2024

아빠가 계신 곳

2023년 1월 21일 발인

대전현충원을 처음 갔다

아빠가 국가유공자시라 대전현충원에 안장했다

영천호국원으로 할지 대전현충원으로 할지 고민하다가 

폼생폼사 울 아부지는 더 넓고 좋은 것을 선택하실 것 같아 대전으로 결정했다.

작은 항아리 안에 있는 아빠를 또 작은 납골당에 모셨다.

갑갑해 보였다.

위안이라면 위안일까? 같은 날 돌아가신 분이 다섯 분이나 안장돼 있었다.

잘 부탁드린다고 또 오지랖을 떨었다.

그리고 돌아섰다.

각자의 집으로.

오는 길도 슬프지 않았다.

아빠가 돌아가셨다는 생각보다 내 맘 둘 곳이 한 곳 생겼다는 안도감이 더 컸다.

경기도로 시집와서 허구한 날 눈물이 흘렀지만 갈 곳 하나 없었는데

이제 갈 곳이 생겼다.

100km

아빠가 계신 곳이 내가 있는 곳에서 딱 100km다.

400km 가까운 친정은 갈 엄두도 안 났는데 이제 속상한 일이 생기면 펑펑 울 곳이 생겨서 좋았다.

그렇게 아주 먼 곳에 있는 아빠가 조금 가까이 계시게 되었다.

아빠 자주 올게

이서방이 속상하게 할 때마다 올게

낯설고 무서워도 주변 사람들이랑 인사 잘하고 있어

아빠랑 제일 안 친한 셋째가 제일 자주 올게

아빠가 진짜 어디 계신지 궁금해졌다.

이전 02화 미운오리새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